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홍콩 시위 주역 조슈아 웡 외 2명 결국 수감

조슈아 웡은 그가 감옥에 갈 수 있으며, 최고 징역 5년형에 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1,68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아그네스 차우, 이반 램, 조슈아 웡

출처Reuters

홍콩 민주화 운동가인 조슈아 웡, 아그네스 차우, 이반 램이 2019년 대규모 불법집회 가담 혐의로 수감될 예정이다.

23일(현지시간) 법정에 출두한 3명은 지난해 6월 21일 완차이 지역 경찰 본부를 에워싸고 벌어진 대규모 불법시위 조직·가담·선동 혐의를 받고 있다.

조슈아 웡은 그가 감옥에 갈 수 있으며, 최고 징역 5년형에 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홍콩보안법 시행 이전에 이뤄진 행위이기 때문에 무기징역형은 피하게 됐다.

2014년 우산혁명을 계기로 떠오른 운동가인 그는 변호사와 논의한 뒤 무죄를 주장하던 기존의 결정을 바꾸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셋은 모든 혐의를 인정하기로 결정했다"면서 “오늘 당장 구금되더라도 놀랍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우리는 여전히 자유를 위해 싸울 것이다. 중국 정부에 고개 숙이고 항복할 시기는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셋은 이날 구류 처분을 받았으며, 12월 2일 선고를 받을 예정이다.

혐의 내용은?

홍콩 법원은 2019년 6월 시위대가 경찰 본부를 둘러싸고 달걀을 던지고, 그래피티를 그리는 등의 행위를 한 것에 대해 웡, 차우, 램에 책임을 묻고 있다.

이들이 불법 시위를 선동하고 주도했다는 것이다.

2019년 홍콩시위대와 경찰간 충돌이 잦았다

출처Reuters

이전까지 웡은 이러한 혐의에 자신이 단념하지 않을 것이며 “투옥도, 피선거권 박탈도, 어떠한 다른 독단적인 권력도 우리의 활동을 멈추지 못한다"고 말했었다.

당시 그는 "우리가 지금 하는 것은 세상에 자유의 가치를 알리는 것이며 이를 위해 우리의 자유를 희생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었다.

3명의 운동가는 누구인가?

조슈아 웡은 2014년 `홍콩 행정장관 완전 직선제`를 요구한 대규모 민주화 시위 `우산 혁명`을 이끌다 체포되어 지난 6월 복역을 마치고 출소한 운동가다.

그는 데모시스토당의 멤버 차우, 램과 함께 민주화 운동을 이끌어왔다.

최근에는 홍콩보안법 등 중국 정부의 개입에 대한 강한 반발을 이어왔다.

2019년 시위 당시 조슈아 웡과 아그네스 차우

출처EPA

홍콩 보안법은 국가 전복, 테러리즘, 외국 세력과의 결탁 등을 주도하거나 유도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어길 시 중국 정부가 직접 기소권을 가질 수 있다.

웡의 동료 차우는 홍콩 보안법 위반으로 올해 8월 기소됐다가 보석 석방됐다.

그는 법정 출두 전날인 22일 페이스북을 통해 “정신적으로 준비를 하고 있지만" 두렵다면서도, “최선을 다해 용감하게” 대처하겠다고 소감을 남긴 바 있다.

홍콩 시위...왜?

원래 홍콩은 영국의 통치를 받다가 1997년 중국에 반환됐다. 이를 위해 중국은 소위 `일국양제` 원칙과 홍콩의 미니 헌법이라 할 수 있는 기본법에 대해 합의했다.

이는 홍콩에서 집회의 자유, 언론의 자유, 사법 독립과 몇몇 민주주의적 권리를 지키기 위한 것이었다. 중국 본토에는 이러한 자유가 지켜지지 않는다.

하지만 올해 중국에서 홍콩 국가보안법이 통과되면서, 중국은 홍콩에서 중국 정부 권위에 도전하는 모든 행위를 범죄로 만들 수 있게 됐다.

민주화 운동가들은 중국이 이를 악용해 합법적으로 시위를 진압하고 홍콩 기본법에 명시된 홍콩시민의 자유권을 박탈할 것이라고 우려한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