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코로나19: 인간의 바깥 활동이 줄자 지진도 줄었다

수십억 명이 일상을 바꾸자 지구의 움직임도 바뀌었다.

6,08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봉쇄 조치로 자동차나 기차를 이용해 통근하거나 여행하는 건수가 줄었다.

출처Getty

전 세계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병(코로나19)으로 집에 머물고 있다. 그러자 지구의 움직임도 바뀌었다.

봉쇄 조치로 자동차나 기차를 이용해 통근하거나 여행하는 건수가 줄었다. 공장들은 문을 닫았다.

인간의 이런 생활 변화로 지구 표면의 진동이 줄었다.

지구의 무게가 60조 톤이라는 사실을 감안하면 놀라운 변화다.

지진이 줄다

땅의 진동이 줄어든 것을 처음 확인 한 것은 벨기에 왕립천문대 과학자들이다. 이들은 "정부 봉쇄 조치가 시행되면서 지진의 진동 주기, 그러니까 주파수가 1-20Hz로 크게 낮아졌다"고 했다. 이는 더블베이스보다 낮고, 대형 오르간과 비슷한 수준이다.

세계 다른 지역에서도 비슷한 변화가 관측됐다.

네팔의 지진학자들도 지진활동이 줄어든 것을 확인했다.

프랑스 파리 지구물리학연구소의 한 연구원에 따르면 파리의 변화는 말 그대로 극적이다. 미국 칼테크대 연구원은 로스앤젤레스에서도 지진 활동이 급격하게 감소했다고 전했다.

이 그래프에서 네팔의 지진 활동이 급격히 감소한 것을 볼 수 있다.

Here is a nice example for the seismic noise reduction owing to lockdown in Nepal. Thanks @seismotom and @wmvanstone for sharing scripts (@SubediShiba1)#seisnepalschoolpic.twitter.com/mqm0cuUOQv

— Seismology-at-school in Nepal (@AtSeismo) April 2, 2020

깨끗한 공기, 조용한 바다

코로나19가 우리 삶의 방식에 영향을 주면서 지진 활동 외에도 여러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위성 관측에 따르면 자동차와 트럭, 버스, 발전소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가스인 이산화질소가 감소했다.

위성 관측에 따르면 자동차와 트럭, 버스, 배 등에서 배출되는 오염가스인 이산화질소가 감소했다

출처Getty Images

세상은 더 조용해졌다.

도시의 일상 소음을 측정하는 과학자와 심해 연구자들은 소음 수준이 낮아진 것을 확인했다.

보다 명확한 신호

이번 신규 지진학 연구에 따르면 지구가 진동을 완전히 멈춘 것은 아니다. 다만 그 차이가 과학자들에게 눈에 띌 뿐 아니라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측면이 있다.

인간 활동은 마치 일상의 소음과 비슷하다. 지구에서 자연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일만 떼놓고 보기 어렵게 하는 것이다.

지진학자 앤디 프라세토는 워싱턴 미국지진연구협의회(IRIS) 홈페이지에 "소음이 적으면 어떤 신호를 감지할 수 있다"며 "다른 외부적 요소에서 벗어나 더 많은 정보를 추출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진학 연구에 따르면 지구가 진동을 완전히 멈춘 것은 아니다

출처Getty

일부 연구자들은 각 지역에서 지구의 진동이 줄어든 원인을 찾기도 했다.

임페리얼컬리지런던의 스테판 힉스는 런던과 웨일즈 사이를 달리는 고속도로인 M4에서 교통량이 줄어든 것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는 "지난 며칠 동안 그 경향은 매우 뚜렷하다. 새벽 소음이 커지는 현상이 지난 몇 주에 비해 훨씬 적게 나타나고 있다"고 트위터에 썼다. 그러면서 "아침 출근 시간에 통근과 통학량이 줄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계절 변화

이런 변화는 과거 사례와 비교를 해야 의미가 있다.

인간 활동은 하루는 물론, 한 해에 걸쳐 다양한 양상을 보인다. 특정 시간에 활동이 많거나 적기 때문이다.

밤이 낮보다, 공휴일이나 축제 기간이 평일보다 더 조용한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하지만 지금 세계에서 몇 주 혹은 몇 달 동안 관측되는 지구 움직임의 둔화는 기독교 국가들에서 크리스마스 때나 짧게 볼 수 있는 현상과 비슷하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