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미투' 촉발한 할리우드 거물 와인스틴, 징역 23년 선고 받아

2017년 10월부터 수십 명의 여성이 그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6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하비 와인스틴이 23년형을 선고받았다

출처Getty Images

미국 할리우드 거물 제작자인 하비 와인스틴(67)이 성폭행과 성폭력 혐의로 1심에서 23년형을 선고받았다.

앞서 와인스틴의 변호인은 와인스틴에게 5년형도 종신형과 마찬가지라며 관용을 보여달라고 호소한 바 있다. 검사 측은 그가 여성들을 오랫동안 학대해왔고 뉘우치지 않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최대 형량을 적용해달라고 요청했다.

와인스틴은 11일(현지시간) 휠체어를 타고 법원에 도착했다. 그는 선고 직전 "깊은 후회"를 느끼고 있다고 했지만 자신을 비롯한 남성들은 이번 사건으로 "굉장히 혼란스럽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2017년 10월부터 수십 명의 여성이 그에게 성폭력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성폭행을 주장한 이들도 있었다. 이를 계기로 미국 내 '미투(MeTooㆍ나도 당했다)' 운동이 시작됐고 이는 전 세계로 확산됐다.

와인스틴은 계속 혐의를 부인해왔고, 변호인은 항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선고는 그의 TV 프로덕션 보조원이었던 미리암 헤일리와 배우 지망생이었던 제시카 만 등 피해자 2명에 대한 성폭행 혐의를 적용한 판결이다. 다른 성폭행과 성폭력 형사 고발 건들도 남아있다.

와인스틴은 이날 유죄 판결 후, 가슴 통증을 호소해 뉴욕 맨해튼의 밸뷰 병원으로 이송됐다.

인정된 혐의는?

헤일리는 지난 2006년 와인스틴이 맨해튼 아파트에서 오럴섹스를 강요했다고 주장했다. 만은 2013년 맨해튼의 한 호텔 방에서 와인스틴으로부터 성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그동안 와인스틴은 합의에 의한 성관계라면서 무죄를 주장해왔다.

이날 재판에서 제임스 버크 판사는 와인스틴에게 헤일리와 만에 대해 1급 성폭행 혐의로 20년형, 3급 강간 혐의로 3년형을 각각 선고했다. 하지만 혐의 가운데 종신형 선고가 가능한 약탈적(predatory) 성폭행 혐의에 대해서는 무죄를 선고했다.

와인스틴은 이날 유죄 판결 후, 가슴 통증을 호소해 뉴욕 맨해튼의 밸뷰 병원으로 이송됐다

출처Getty Images

헤일리는 이날 자신은 와인스틴으로 인해 "정신적으로 그리고 감성적으로 깊이 상처받았다"며 "인간으로서뿐 아니라 여성으로서 존엄성을 박탈했고 자신감을 무너뜨렸다"고 말했다. 만은 와인스틴의 변호인이 "진실을 뒤틀고 있다"며 미래에는 사람들이 더 이상 "옷장에 숨은 괴물을 걱정할 필요가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와인스틴 혐의에 관해 증언한 여성 6명은 나란히 앉아, 와인스틴에게 유죄 판결이 나고 성폭력범으로 등록하라는 명령이 내려지는 것을 지켜봤다.

사이러스 밴스 주니어 맨하탄 검사장은 판결에 감사하며 이번 판결이 사회 다른 곳의 "포식자와 폭력적인 파트너들"에 대한 경고라고 평했다. "와인스틴은 스파이들을 이용해 (여성들의) 입을 막으려고 했지만 그들은 조용히 있지 않았고 그들의 목소리를 사람들은 들었다"며 "그들의 목소리로 포식자를 물리쳤고 감옥에 가뒀다. 전 세계 성폭력 피해자들에게 희망을 줬다."

'정의는 이런 모습이다'

'침묵을 깬 자들(Silence Breaker)'은 성명서를 내고 "하비 와인스틴이 남긴 영원한 업적은 자신이 성폭력범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은 침묵을 깨고 자신의 성추행 피해를 용기 있게 밝힌 여성들을 '침묵을 깬 자들(The Silence Breaker)'이라고 부르고 2017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한 바 있다.

이들은 "그는 감옥에 갈 것이고, 몇년형을 받든지 그가 파괴한 삶과 경력, 혹은 초래한 피해를 복구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죄 선고 받는 하비 와인스타인 스케치

출처Reuters

피해 여성 3명을 대리하는 글로리아 올레드 변호사는 법원 밖에서 "정의는 이런 모습이다"라고 쓴 사인을 들고 "만약 당신이 성폭력범이고 혼란스럽다면 이것만 기억해라. 20년 더하기 3년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직 여성을 포식하는 사람들, 여성을 해치는 고위험 행동을 하는 사람들, 그리고 처벌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그런 도박은 더 이상 성공하지 않을 것"이라며 "(지위가) 높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똑같은 정의가 있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미국의 강간ㆍ학대ㆍ근친상간 전국네트워크의 스캇 버코위츠 회장은 이번 사건이 오래 남을 유산을 남겼다고 했다. "생존자들이 (경험을) 밝힐 수 있게 되고, 가해자들에 대한 처벌과 정의를 통해 변화를 만들 수 있다고 느끼길 바란다"고 밝혔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