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얼굴에도 문신'... 타투, 자존감 회복에 도움 될까?

문신으로 자신감을 높였다는 이들을 만나봤다.

29,32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빌보드 차트 1위의 빛나는 뮤지션 포스트 말론. 그는 엄청난 음원 기록과 더불어 문신이 많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얼굴을 비롯한 온몸에 문신을 한 그는 GQ 매거진과의 인터뷰를 통해 문신을 새기는 이유가 마음의 "불안정함" 때문이라고 밝혔다.

포스트 말론

출처Getty Images

"(문신을 한) 제 모습을 보면서 '야, 너 멋있어'라고 할 수 있거든요. 외모에 약간의 자신감이라도 불어넣어 주죠."

비단 포스트 말론뿐만 그렇게 느끼는 것은 아닌 듯 하다. BBC는 문신으로 자신감을 높였다는 이들을 만나봤다.

자존감을 높여주는 문신

제이미 러터는 BBC와 전화 인터뷰를 하며 팔 전체 문신을 새기고 있었다

출처JAMIE RUTTER

6시간 문신 시술 도중 BBC 라디오1 뉴스비트와의 인터뷰에 응한 올해 26살 제이미 러터는 "문신이 많아질수록 기분이 좋다"고 말했다.

"당신이 문신이 있고 누군가 그 문신을 보고 있다면. 그 사람은 당신을 하나의 작품으로 보는 거죠."

"사람들이 '와 멋있다. 어디서 한 거야?'라고 물어보면 이야기할 거리가 생긴 거예요."

"문신이 없었다면 제 팔 근육이나 배가 얼마나 나왔는지 같은 걱정을 하고 있었겠죠."

하지만 전문가들은 특정 외모에 대한 열등감으로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문신을 하는 일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도움이 안 될 것이라고 경고한다.

특히 앙길라 루스킨 대학의 사회심리학자 바이렌 스와미 교수는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말했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무언가 표현하고 싶거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문신을 새기곤 합니다."

"하지만 문신이 그 자체로 무언가 해결해주지는 못합니다. 처음 문제를 야기한 본질은 바뀌지 않아요."

"당신이 느끼는 어려움을 잠시 멈추게 하는 임시방편이 될 수는 있죠."

"하지만 문신을 한다고 해서 모든 어려움이 갑자기 사라져버리지는 않을 겁니다."

흉터를 가리는 문신

교통사고로 생긴 팔 상처 주변에 무신을 한 맥신

출처MAXINE STACEY

한편 문신을 정신적인 아픔을 가리기 위해서가 아닌 신체적인 흉터를 가리기 위해 활용하는 이들도 있었다.

올해 24살 맥신 스테이시는 2019년 태국에서 스쿠터를 타다 버스와 충돌해 팔이 부러졌다.

스테이시는 부러진 팔을 수술하는 과정에서 큰 흉터가 생겼다.

"수술하면서 이미 있던 문신이 망가지고 큰 흉터가 생겼는데 당시에는 그것도 몰랐어요. 오른쪽 몸을 아예 쓰지 못할 상태였거든요."

영국으로 돌아온 스테이시는 자신의 팔을 보기가 힘들어 한동안 긴 소매 옷만 입었다고 밝혔다.

"돌아와서 어차피 팔에 문신이 있으니 그걸 늘려야겠다고 생각했어요. 사고에 대한 기억으로부터 자유로워지려고요."

"문신을 한 이후로 자신감에 큰 변화가 생겼어요. 제 팔을 보고 못생겼다고 생각하지 않게 됐죠."

버즈 카너는 2016년 목숨을 잃은 고릴라 '하람베'를 기리는 문신을 했다

출처BUZZ CARTER

23살 버즈 카터도 마찬가지로 문신을 통해 자존감을 회복했다.

"저는 언제나 과체중이었어요. 그래서 옷을 멋지게 차려입고 문신을 하는 걸로 균형을 맞췄죠."

"자신감과 비례하는 수염도 길렀어요."

"자랑할 것이 생긴다는 사실이 기분을 좋게 해요."

카이 스피드는 다른 사람과 다른 모습에 자부심을 느낀다고 한다

출처KAI SPEED

20살 학생 카이 스피드도 마찬가지였다. 그는 남들과 다른 독창적인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문신을 새겼다고 말했다.

"전 제 겉모습에 만족하지 못했었어요. 하지만 문신을 한 이후로 자신감을 가지게 됐죠."

"다른 사람들과 달라질수록 저 스스로 좋게 생각하게 되는 것 같아요."

"문신은 저를 특별한 존재로 만들어줘요."

하지만 여전히 스와미 교수는 문신이 아직 법적으로 보호받지 못하는 특성이라며 직업을 구할 때 불이익을 당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또 개인적인 관계를 쌓는데 있어서도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고 더했다.

"보통은 겉모습에 대한 문제의식을 해결하기 위해 문신을 새기는 일은 권장하지 않아요."

"다만 문신이 개인의 정체성에 큰 영향을 주는 건 분명한 것 같네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