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신종 코로나 한 번 감염되면 면역력 생기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독자들이 물어온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봤다.

53,39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후난성의 지하철역에서 방역작업이 진행 중이다

출처Reuters

전 세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진자가 4만 명을 넘어섰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역대 6번째 '국제 공중보건 위기'를 선포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관련해 독자들이 물어온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봤다.

한번 감염되면 면역력이 생기나요?

.

출처Getty Images

보통 질병에 한번 걸렸다가 회복하면 우리 몸은 어떻게 그 질병과 싸워야 하는지 기억합니다.

하지만 그 면역이 얼마나 오래가는지, 얼마나 효율적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면역력이 줄어들 수도 있죠. 감염됐다 회복하더라도 다시 감염될 수 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독감의 차이점은 뭔가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독감은 증상이 유사해 검사 없이 진단하기가 어렵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와 독감은 둘 다 주로 열과 기침을 동반합니다. 다른 점을 보자면, 독감은 종종 근육통, 인후통과 같은 증상을 보이는데 반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는 대부분 그렇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환자는 호흡 곤란 증세를 보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의심되는 사람과 밀접하게 접촉했거나 바이러스가 퍼진 지역을 여행했을 경우는 의사와 상담할 것을 권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는 성적 행위로 전염될 수 있나요?

현재까지 확인된 주 전염 경로는 기침과 재채기입니다. 아직 성적 행위가 전염에 기여했는지 여부는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처음 발견한 30대 중반의 중국인 의사는 이 '독감 같은' 바이러스로 어떻게 사망한 거죠? 나이가 많지도 않은데요

리 박사는 보고되지 않은 다른 건강 이상을 겪고 있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또 바이러스 확산 초기에 감염되어 증상이 악화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리고 계절성 독감 대부분이 어린아이와 노인에게 특히 위험한 것은 맞지만, 인생의 전성기를 맞고 있는 젊은이들의 목숨도 앗아갈 수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마스크가 바이러스 감염 예방에 도움이 되나요? 또 얼마나 자주 교체해야 하죠?

안면 마스크를 착용하면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증거는 거의 없습니다. 전문가들은 정기적으로 손을 씻는 등 위생을 관리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복기는 얼마나 되죠?

세계 보건기구(WHO)는 증상이 나타나기 전까지 잠복 기간이 보통 2일에서 10일 사이라고 말합니다.

확진자에 대한 정보가 더 수집되면 잠복기에 대한 추정치도 더 정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들이 완전히 건강한 상태로 돌아갈 수 있나요?

상하이 지하철

출처AFP

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 환자 중 대부분은 가벼운 증상만 겪고 완전히 회복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당뇨병이나 암과 같은 기존 질병을 앓고 있거나 나이가 많아 면역 체계가 약한 사람들은 회복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중국 국가 보건위원회(National Health Commission) 측 전문가는 가벼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증상을 회복하는 데 일주일이 걸릴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우한산 수입품 등을 통해 전염될 수 있나요?

그렇게 볼 수 있는 근거는 없습니다. 사스를 유발하는 코로나바이러스를 포함한 일부 질병은 오염된 물체를 통해 퍼질 수 있지만, 아직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그렇다는 근거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보통 감기 바이러스는 몸 밖에서 24시간 이상 생존하기가 어렵습니다. 노로바이러스는 예외로 몇 개월씩 지속하기도 하지만요.

중요한 사실은 현재까지 감염된 확진자가 대부분 감염자와 긴밀한 접촉을 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바이러스가 중국에서 더 많이 발생하는 이유가 있나요?

추정 가능한 이유는 중국에 동물과 가까운 곳에 사는 사람이 많다는 것입니다.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역시 동물에서 옮겨 온 것으로 유력해 보입니다. 감염 초기 사례가 닭, 박쥐, 뱀 등 야생 동물이 판매되는 중국 해산물 도매 시장에서 발견됐거든요.

중국에서 유래한 사스 역시 박쥐와 사향 고양이를 통해 전염된 것으로 밝혀진 바 있습니다.

이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가능한 예방 접종이 있나요?

현재로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할 수 있는 백신이 없지만, 노력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전에 인간에게서 발견되지 않은 새로운 변종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아직은 밝혀야 할 점들이 많습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