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유럽 왕족이 개인 직업을 가졌던 사례는 얼마나 있었을까?

유럽에서 고위 왕족이 개인 커리어를 갖는 문제는 영국만의 것이 아니다.

6,69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네덜란드의 콘스탄테인 왕자와 라우렌틴 왕자빈은 직업을 갖고 있는 유럽 왕족 중 한 사례다

출처Getty Images

유럽에서 고위 왕족의 개인적인 커리어 문제는 영국 왕실만의 것이 아니었다.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지난 13일 해리 왕자와 메건 왕자비가 갖고자 하는 "새로운 진보적인 역할"에 관해 논의하기 위해 긴급 왕실 회의를 열었다. 왕자와 왕자비가 스스로 돈을 벌면서 왕실을 지원하는 것도 회의 안건에 포함돼 있었다.

유럽 왕가와 왕실 구성원의 개인 커리어 간 갈등은 수백 년 전부터 있었다.

영국 왕실의 몇몇 고위 계층이 현대적인 직업인으로 삶을 전환한 사례도 있다. 반면 몇몇 왕족들은 작위를 포기하도록 강요받았고, 왕실 브랜드를 이용한다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왕실 내 작위와 의무에 대한 규범은 유럽 국가마다도 각기 다르다. 다른 유럽 왕족들과는 달리 서식스 공작(해리 왕자의 공식 작위)과 서식스 공작부인(메건 왕자비의 공식 작위)은 세계적인 유명인사의 지위를 갖고 있다.

네덜란드의 '모범 사례'

콘스탄테인 왕자와 라우렌틴 왕자빈은 모두 직업이 있다

출처Getty Images

네덜란드는 왕실은 고위 구성원이 직업을 가질 수 있는 성공적인 사례로 묘사되곤 한다.

국왕의 동생인 콘스탄테인 왕자와 부인 라우렌틴 왕자빈은 모두 직업이 있다.

"과거 왕자와 왕자빈은 왕실이 필요로 한다면 돌아온다는 조건으로 왕실에서 벗어난 삶을 사는 데 동의했죠. 직업을 갖게 되면 정부와 국왕, 왕실에 연락해서 어떤 계획인지 설명해야 합니다." 네덜란드의 왕실 전문기자 릭 에버스는 말했다.

네덜란드 왕자 부부는 세계적 정책 싱크탱크에서 일하며 때때로 네덜란드 외교부의 업무도 맡는다. 콘스탄테인 왕자는 네덜란드 왕실의 일원으로 공개석상에 등장하는 일이 거의 없다.

콘스탄테인 왕자의 형 프리소 왕자도 직업이 있다. 항공역학을 전공한 후 그는 우라늄농축기업에 고용됐다. 그는 2012년 오스트리아의 알프스에서 휴양 중 눈사태에 깔려 숨졌다.

개인 직업을 가진 왕실 구성원은 수당금을 받지 않는다.

한편 네덜란드 국왕 빌렘 알렉산더는 KLM 항공사의 비행기 조종사로서도 활약한다. 그러나 국왕은 이를 직업이라기보다는 진지한 취미 정도로 표현하곤 한다.

BBC 특파원 애나 홀리건은 2005년 네덜란드 왕실에 관한 취재 규약이 도입됐다고 했다. 왕실 구성원이 왕실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경우 언제든 사진 촬영이 허가되고 정부에서 공식 사진 촬영 기회를 마련한 휴가의 경우에도 가능하다. 다만 그 외의 시기에는 왕족의 프라이버시가 보장된다.

네덜란드 왕족 사례는 대중의 관심 모두를 만족하게 할 수 있는 모델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논란이 된 노르웨이 공주

마르타 루이세 공주는 사업에서 자신의 작위 사용을 중단했다

출처Getty Images

노르웨이 국왕 하랄 5세의 자녀 중 첫째인 마르타 루이세 공주는 2002년 결혼하고 개인 커리어에 집중하면서 왕실 작위를 포기했다.

그러나 그는 본인 작위를 이용해 이익을 얻고 있다는 비난을 받았다.

공주는 2019년 자신의 남자친구인 주술사 두렉 베렛과 함께 '공주와 주술사'라는 세미나를 열었다. 이들은 참가자에게 "당신의 신적 자아를 발현시키는 지혜를 스스로 발견하는" 여정에 안내하겠다고 공언했다.

이에 대해 비난받자 공주는 사과했다. 이후 본인의 어떤 사업에서도 작위를 드러내지 않겠다고 했다.

"제 세미나의 제목에 공주라는 작위를 쓴 사실에 대해 이전에 매우 죄송하다 말씀드린 바 있으며 저는 여전히 그렇게 생각합니다. 이는 실수였으며 공주의 작위가 이렇게 사용될 때 사람들을 격분케 한다는 걸 이해합니다." 그는 인스타그램에 이렇게 썼다.

그는 이후 자기 일과 관련된 인스타그램 계정을 새로 만들었다. 여기에는 그의 작위 이름이 들어가 있지 않았다.

"저는 그저 마르타 루이세일 뿐입니다. 함께 삶을 탐구하고 모험을 계속합시다." 그는 자신의 첫 게시물에 이렇게 썼다.

그의 왕실 작위 상실에 대한 논란에도 불구하고 왕실 전문가 제임스 테일러는 그가 특정 공식석상에 가족과 함께 계속 등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상당한 비난을 받았지만... 여전히 왕실 가족에 포함돼 있죠." 그는 말했다.

작위를 거부한 스웨덴 공주의 남편

크리스토퍼 오닐은 스웨덴의 마들렌 공주와 결혼할 때 왕실 작위를 거부했다

출처Getty Images

스웨덴 국왕 칼 16세 구스타프의 가장 어린 자녀인 마들렌 공주의 남편은 혼인 과정에서 왕족 작위를 받지 않기로 했다. 자신의 직업 생활을 계속하기 위해서였다.

"2013년 결혼했을 때 국왕은 그에게 왕족 작위를 허락했지만 그는 독립을 유지하고 돈을 스스로 벌기 위해서 이를 거절했습니다." 스웨덴 왕실 전문가 로저 룬드그린은 말했다.

그의 이름은 크리스토퍼 오닐으로 금융계에서 계속 일해온 영국계 미국인이다. 마들렌 공주는 왕족의 역할을 하는 동시에 비영리재단에서 일하고 있다. 오닐은 주요 행사 때 왕실과 함께 등장한다.

룬드그린은 오닐이 직업 활동을 이유로 스웨덴 여론으로부터 비판받지 않았다고 했다. 작위를 받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는 오닐이 금융가로 일하면서 왕실 작위를 받았다면 많은 문제가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2019년 스웨덴 국왕이 자신의 손주 다섯 명을 왕실에서 제외함에 따라 마들렌 공주와 오닐의 자녀들도 향후 직업을 갖고 일을 할 것으로 여겨진다.

이 조치는 왕실 규모를 줄이고자 이뤄졌다. 국왕의 손주들은 왕실 작위에서 해제되면 더는 왕가의 의무를 다하지 않아도 된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손주들이 여전히 '이론적인 왕위계승권'을 유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공개석상에 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국왕의 조치는 직접적인 왕위계승권을 가진 두 손주에게는 적용되지 않았다.

작위를 박탈당한 스페인 공주

크리스티나 공주는 왕실의 의무를 지지 않는다

출처Getty Images

스페인의 크리스티나 공주는 스페인 왕실에서 처음으로 급여를 받는 직업을 가진 구성원으로 여겨진다.

그는 1997년 전직 올림픽 핸드볼 선수 이나키 우르단가린과 결혼하면서 팔마 데 마요르카 공작의 작위를 받았다.

그러나 공주의 오빠인 펠리페 6세는 2015년 크리스티나 공주가 남편이 연루된 횡령 사건으로 재판을 받게 되자 작위를 박탈했다.

크리스티나 공주는 무혐의로 풀려났다. 남편 우르단가린은 자신의 비영리재단을 이용해 수백만 유로의 자금을 전용한 혐의로 2017년 유죄를 선고받으며 감옥에 간 최초의 스페인 왕실 구성원이 됐다.

2013년 제네바로 이주한 공주는 최근 라카이사 은행과 아가칸 재단이 운영하는 자선재단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왕실 의무를 이행하지 않고 있으며 룬드그린은 이후로 왕실 가족과 공개석상에 등장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BBC 코리아에서 새로운 소식을 보시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를 구독하세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