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데이트 폭력: 한 소녀가 '틱톡'에 공유한 영상이 쏘아올린 공

데이트 폭력과 가정 폭력에 대한 메시지를 담은 이 영상은 '틱톡'에서 170만 뷰 이상을 기록했고 19만 6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다.

488,0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앰버는 가정 폭력의 징후들을 무시하고 넘어가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전했다

출처Amber

한 소녀가 가정 폭력과 데이트 폭력 피해를 알리기 위해 직접 제작한 비디오를 소셜 미디어에 공유했다.

16살의 엠버는 영상 속에서 릴리 엘런의 곡 'Not Fair'에 맞춰 립싱크하며 얼굴의 멍 자국들을 분장한다.

이 비디오는 비디오 공유 플랫폼인 '틱톡'에서 170만 뷰 이상을 기록했고, 19만 6000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았다.

고등학생인 엠버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가정 폭력을 경험한 친구를 보고 영상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영상을 통해 가정에서 벌어지는 폭력의 징후들을 무시하고 넘어가지 말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며 "조금이라도 의심스러운 상황을 마주친다면 피하지 말고 그 사람과 대화를 나눠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가정폭력과 데이트 폭력은 더 많은 관심을 받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나는 생존자다'

그가 올린 영상에는 곧 가정 폭력을 경험한 여성들의 댓글이 달렸다.

한 여성은 "이제 그 악몽에서 벗어난 사람으로서 공감이 간다"라고 말했고, 이에 대해 엠버는 "그런 일을 겪어야 했다니 가슴이 아프지만 그런 힘든 일을 극복해낸 만큼 당신이 강한 사람이라는 증거"라고 그를 응원했다.

또 한 여성은 이런 가정폭력 혹은 데이트 폭력의 징후들을 좀 더 빨리 알았다면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을 드러냈고, 또 다른 여성은 "가해자들은 눈에 보이는 곳보다는 보이지 않는 곳에 폭력을 가한다는 사실도 잊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엠버가 만든 메이크업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다.

한 시청자는 "이런 영상을 제작해줘서 고맙다"며 "나도 생존자"라고 말했다.

또 다른 시청자는 "너무나도 강렬한 콘텐츠"라면서 "내 친구 중 한 명도 자신에게 나타나고 있는 피해의 징후들을 숨긴 채 각종 핑계들로 일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엠버가 만든 독창적인 메이크업 영상은 많은 사람들의 지지를 받았다.

출처Amber

이전에도 비슷한 콘텐츠를 올린 사람들이 있었지만, 엠버의 영상만큼 뜨거운 반응을 불러일으킨 적은 없었다.

그러나 긍정적인 반응만 있는 것은 아니다.

일부 사람들은 '틱톡'이라는 플랫폼에 올라오기엔 이 콘텐츠가 지나치게 어둡다고 지적하며, 가정 폭력과 데이트 폭력이라는 주제로 '그럴듯한' 영상을 만드는 것은 부적절했다고 비판했다.

한 사용자는 "가정 폭력이나 데이트 폭력을 실제로 겪는 피해자들은 자신이 겪는 폭력의 피해를 소재로 '틱톡' 비디오를 만들지는 않는다"는 댓글을 남겼다.

엠버는 이에 대해 "피해자들에게 폭력의 기억을 상기시키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답했다.

가정 폭력 및 데이트 폭력의 피해자인 한 사용자는 엠버에게 "이런 영상을 만든다고 아무것도 달라지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엠버는 "내가 누군가에게 상처를 주려고 이 영상을 만들었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사람들의 관심을 끌려고 영상을 제작한 것도 아니고 그저 좋은 메시지를 전달하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목소리를 내라'

영국 통계청에 따르면, 2019년 3월을 기준으로 영국과 웨일스에 거주하는 16세에서 74세 사이의 성인 중 약 240만 명이 가정 폭력 및 데이트 폭력을 경험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여성은 약 160만 명, 남성은 약 78만 6천 명이었다.

엠버의 비디오에 댓글을 남긴 한 남성은 "남성도 이 같은 폭력의 피해자가 될 수 있다"며 "더 많은 사람들이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가정 폭력의 조기 신호 몇 가지

  • 자기 자신에 대해 이전보다 비판적이 된다
  • 본인의 파트너가 모든 면에서 옳다는 생각을 한다
  • 어떤 상황에 대해 파트너가 어떤 반응을 보일지 두려워한다
  • 파트너를 화나게 하지 않기 위해 말을 아낀다
  • 파트너가 화가 났을 때 그/그녀가 어떤 행동을 보일지 몰라 겁이 난다
  • 파트너가 본인이 원하는 것보다 더 빨리 관계를 진전시키는 데 대한 압박을 느낀다
  • 살얼음판을 걷는 듯한 불안함을 느낀다
  • 파트너와의 싸움을 피하기 위해 가족이나 친구들과의 만남을 피한다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거나 주변에 이런 어려움을 겪는 가족·지인이 있을 경우 자살예방상담전화☎1393 자살 예방 핫라인 ☎1577-0199, 희망의 전화 ☎129, 생명의 전화 ☎1588-9191, 청소년 전화 ☎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BBC 코리아에서 새로운 소식을 보시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를 구독하세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