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사우디가 카슈끄지 살인 혐의로 다섯 명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사우디아라비아 법정이 작년에 벌어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살해에 대해 다섯 명에게 사형을 내리고 세 명에게 징역형을 선고했다.

54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말 카슈끄지는 이스탄불의 사우디 영사관에서 살해당했다

출처AFP

사우디아라비아 법정이 작년에 벌어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살해에 대해 다섯 명에게 사형을 내리고 세 명에게 징역형을 선고했다.

사우디 정부를 강력하게 비판해 오던 카슈끄지는 이스탄불의 사우디 영사관 내에서 사우디 요원들에 의해 살해당했다.

사우디 당국은 이 사건이 일부 요원들이 독단적으로 벌인 것이라 말했고 이름이 밝혀지지 않은 11명을 재판에 회부했다.

유엔의 전문가는 재판이 '정의의 정반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j) Bottom line: the hit-men are guilty, sentenced to death. The masterminds not only walk free. They have barely been touched by the investigation and the trial. That is the antithesis of Justice. It is a mockery.

— Agnes Callamard (@AgnesCallamard) December 23, 2019

칼라마르가 지난 6월 발표한 보고서는 카슈끄지의 죽음이 '초사법적 처형'이었으며 사우디 국가가 책임이 있다고 결론내렸다. 또한 모하메드 빈살만 왕세자를 비롯한 고위급 관계자들의 개입을 암시하는 증거가 있다고 했다.

빈살만 왕세자는 이러한 혐의를 부인했으나 지난 10월 "사우디 정부를 위해 일하는 이들이 저지른 일이기 때문에 사우디아라비아의 지도자로서 모든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왕세자의 측근 사우드 알카타니는 경질된 후 조사를 받았으나 '증거 불충분'으로 기소되진 않았다. 전직 정보부 부부장 아마드 아시리는 재판을 받았으나 같은 이유로 무죄를 선고받았다.

터키 외무부는 사우디 법원의 판결이 "이 살인 사건의 모든 측면을 분명히 하고 정의를 구현하는 데 터키와 국제사회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카슈끄지의 약혼자였던 하티제 젠기즈는 사우디의 발표를 받이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카슈끄지가 칼럼을 쓰던 워싱턴포스트의 발행인은 "투명성이 하나도 없었다는 것과 사우디 정부가 독립적인 수사에 협조하기를 거부했다는 것은 이것이 가짜 재판에 불과하다는 것을 암시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우디에 살고 있는 카슈끄지의 아들 살라는 트위터에 이렇게 썼다. "우리는 사우디 사법부를 전적으로 신뢰하며 재판 결과는 우리에게 공정했고 정의가 구현됐다고 봅니다."

카슈끄지는 어떻게 살해당했나?

카슈끄지는 워싱턴포스트에 칼럼을 썼으며 행방불명되기 전까지 미국에서 활동했다.

터키 출신의 악혼녀와 결혼에 필요한 서류를 받기 위해 2018년 10월 2일 이스탄불의 사우디 영사관에 들어간 것이 마지막으로 목격된 때다.

수수께기로 가득했던 그의 죽음이었다. 특히 사우디는 그가 행방불명된 이후의 상황에 대해 엇갈리는 정보를 공개해 의혹을 가중시켰다.

이후 터키 언론 등을 통해 카슈끄지의 죽음과 관련된 정보가 일부 공개된 바 있다.

터키의 친정부 언론 '사바'는 지난 9월 사건 당시 영사관 내의 녹음을 기록한 것이라는 녹취록을 공개하기도 했다.

여기에는 사우디에서 파견된 팀의 일원인 법의학 전문가가 카슈끄지가 영사관에 도착하기 전, 그를 두고 '희생시켜야 할 동물'이라 언급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사바는 카슈끄지가 영사관에 들어간 후 의심을 하게 됐고 그가 인터폴의 명령에 따라 사우디의 수도 리야드로 돌아가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고 한다.

카슈끄지는 자신의 아들에게 메시지를 보낼 것을 비롯한 이 '타격대'의 요청을 거부했으며 이후 마취제를 주입당했다고 이 언론은 전했다.

그는 이들에게 자신이 천식이 있기 떄문에 자신의 입을 닫아놓으면 안된다고 말했으나 곧 의식을 잃었다고 한다.

사바는 카슈끄지가 머리에 씌워진 봉지로 질식했다고 한다. 녹취에는 몸싸움을 벌이는 소리가 담겨 있었다.

이 녹취에는 법의학 전문가가 카슈끄지의 시신을 절단하는 소리도 담겨 있다고 언론은 전했다.

BBC 코리아에서 새로운 소식을 보시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를 구독하세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