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이세돌, 인공지능과 은퇴 대국에서 1국 승리

이세돌 9단이 25년 프로기사 생활을 마감하는 인공지능과의 '은퇴 대국' 첫판에서 승리했다.

3,01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NEWS1

이세돌 9단이 25년 프로 바둑 기사 생활을 마감하는 인공지능과의 '은퇴 대국' 3번기 첫판에서 승리했다.

18일 오후 시작된 이세돌과 인공지능 한돌과의 대국을 정리해봤다.

이세돌은 누구?

이세돌은 12세이던 1995년 7월 한국기원에 입단해 18차례 세계대회를 우승한 명실상부 바둑계의 전설이다.

그는 입단 이후 3년 만에 2단, 4년 만에 3단이 되었고, 5년 차인 2000년도에는 32연승을 거두며 최우수기사상을 받았다.

그는 구글의 바둑 인공지능 '알파고'를 상대로 공식전에서 승리를 거둔 유일한 기사이기도 하다.

현재 바둑계를 은퇴한 알파고는 총 전적 74전 73승 1패를 거두었는데, 단 한 번 패배를 안겨준 이가 바로 이세돌이다.

이세돌은 지난 11월 19일 한국기원에 프로기사 사직서를 제출하며 한국기원 소속 프로기사로서는 공식 은퇴했다.

다만 이번 AI 한돌과의 이벤트 대국을 수락하며 사실상 '프로 은퇴대국'을 치르게 됐다.

한돌

한돌은 지난 2017년 12월 NHN에서 공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출처Getty Images

한돌은 지난 2017년 12월 NHN에서 공개한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이다.

구글 딥마인드의 알파고와 마찬가지로 머신러닝 기법이 적용됐다.

한돌은 2018년 말부터 2019년 초까지 프로 'TOP5 vs 한돌 빅매치'라는 이벤트 매치로 첫 공식 경기를 치렀다.

당시 상대는 한국 랭킹 1위부터 5위까지 총 5명이었다. 한돌은 모든 대국에서 승리를 거두었다.

하지만 한돌이 명실상부 AI 계 최강자는 아니다.

한돌은 2019년 8월, 전 세계 인공지능 바둑 프로그램들이 모여 실력을 겨루는 증신증권배 AI 바둑대회에 나서 중국 텐센트의 '절예'을 만나 패배했다.

한돌은 이 대회에서 종합 순위 3위를 차지했다.

이세돌 vs 한돌

출처NEWS1

18일 펼쳐진 이세돌과 한돌의 이벤트 경기 1국은 한돌의 2주년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기획됐다.

이번 경기는 한돌이 핸디캡을 안고 시작했다.

이세돌이 흑으로 2점을 놓고 한돌이 백으로 덤 7.5집을 가져가는 형식의 접바둑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형국은 흑번을 쥐는 이세돌에게 적게는 10집, 많게는 13집까지 유리한 것으로 여겨졌다.

이세돌은 접바둑을 프로기사가 된 이후 처음 두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세돌의 승리

1국은 이세돌의 승리로 돌아갔다. 이세돌이 한돌에게 불계승을 거뒀다.

불계승은 바둑에서, 계가를 하지 않고 승리하는 것을 말하며 압도적인 차이가 있을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상대가 대국 도중 기권했을 경우를 말한다.

BBC 코리아에서 새로운 소식을 보시려면, 페이스북/인스타그램/유튜브를 구독하세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