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도로 주변에 사는 아이들, 폐 성장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도로 주변의 공기 오염에 노출된 어린이는 폐 성장이 14%까지 늦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2,52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martin-dm/Getty Images

차도 주변의 공기 오염에 노출된 어린이는 폐 성장이 14%까지 늦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연구에 따르면, 주요 도로 50미터 안에 거주하는 경우, 폐암 발병률이 최대 10%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영국과 폴란드의 14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오염된 공기는 심장병과 심장 뇌졸중, 심부전 그리고 기관지염의 발병률을 높이는 것으로 조사됐다. 환경 운동가들은 영국의 '위험한' 공기 오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나설 것을 요구했다.

런던 킹스대 연구진은 오염도가 높은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13가지 건강 조건을 분석해 이를 일반 사람들과 비교했다. 연구에서는 입원자 수나 사망자 수에만 국한하지 않고 흉부 감염과 같은 증상에도 주목했다.

그 결과, 혼잡한 도로 인근에 거주할 경우 어린이의 폐 성장이 최대 14%까지 늦어질 수 있다는 점을 발견했다.

연구자들은 대기 오염이 1/5로 줄어든다면, 영국에서 기관지염을 앓고 있는 어린이가 수 천명이나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공중 보건의 위기

"대기오염은 우리를, 특히 어린이를 아프게 합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대개 잘 드러나지 않아요."

'깨끗한 공기 기금(Clean Air Fund)'의 선임 연구원 롭 박사는 말한다.

"이 인상 깊은 조사는 영국의 모든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공중 보건의 위기를 드러냈습니다. 또한 대기오염 정화 정책을 우선 순위에 두어야 한다는 급박함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해요."

영국 폐 재단(British Lung Foundation)의 최고 책임자 페니 우드 박사는 국가의 대기 오염을 개선과 관련해 세계보건기구의 목표에 도달하도록 정부가 법적으로 최선을 다해 줄 것을 요구했다.

세계보건기구는 세제곱미터당 40 마이크로그램의 이산화질소 양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매일 우리는 오염된 공기로 인해 폐 건강에 끔찍한 영향을 받고 있어요. 폐는 가장 피해를 입기 쉽고, 가장 크게 타격을 받죠. 특히 대기 오염은 자라나는 어린이의 폐 성장을 저해합니다. 이러한 폐 상태는 나쁜 공기질로 인해 더욱 심각한 증상들을 초래할 거에요."

이번 연구를 주도한 것은 영국 폐 기금을 포함한 15개의 건강과 환경 관련 비정부기구들로, 이들은 영국에 '깨끗한 공기 지역'이라는 국가적인 네트워크를 만들 것을 주장한다.

런던 시내의 유독성 대기오염은 새로운 교통 부담금 정책이 도입된 이래 그 수치가 1/3까지 떨어졌다.

런던시청에 따르면, 초저배기가스 배출 구역(Ultra Low Emission Zone)의 이산화질소 수치 역시 운영 6개월만에 30%까지 떨어졌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