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5년 동안 맡은 토트넘 홋스퍼 떠나는 포체티노 감독

BBC 스포츠 에디터 단 로안은 조제 무리뉴가 유력한 후임이라고 전망했다.

41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포체티노 감독의 마지막 리그 경기는 셰필드 유나이티드와의 1대1 무승부였다

출처Getty Images

토트넘 홋스퍼가 마우리시오 포체티노 감독을 경질했다. 포체티노는 토트넘을 이끌고 5번째 시즌을 맡아오던 중이었다.

토트넘은 이번 프리미어 리그에서 실망스러운 경기력으로 현재 리그 14위를 기록 중이다.

BBC 스포츠 에디터 단 로안은 조제 무리뉴가 유력한 후임이라고 내다봤다.

포체티노 감독은 2015년 여름 독일 분데스리가 레버쿠젠에서 뛰고 있던 손흥민을 영입했다. 그의 경질로 손흥민 선수의 거취에도 변화가 있을지 주목받고 있다.

토트넘 회장 다니엘 레비는 "우리는 끔찍이도 이런 변화를 주고 싶지 않았습니다. 클럽 이사회가 가볍고 서둘러서 내린 결정이 아닙니다."라고 말했다.

"지난 시즌 말미와 이번 시즌 초반이 매우 실망스러웠습니다."

"포체티노 감독과 코칭 스태프가 기억할 만한 순간을 많이 선사했지만, 이사회는 클럽의 최선을 위해 어려운 결정을 내리게 됐습니다."

포체티노 감독은 2014년 5월 부임했다. 지난 시즌 토트넘을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 진출시켰지만 리버풀에 패하며 준우승했다.

같은 아르헨티나 출신 헤수스 페레스 수석코치, 미겔 다고스티노, 안토니 히메네스 코치 역시 토트넘을 떠난다.

토트넘은 성명에서 적절한 시기에 새로운 코칭 스태프에 관한 최신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I can’t thank this man enough. He’s taught me so much and I’m so grateful for everything he’s done for me. Good luck and hope to see you again my friend. pic.twitter.com/dUO6AJlMxR

— Dele (@dele_official) November 19, 2019

델레 알리 "포체티노 감독님에 말할 수 없이 감사합니다. 저를 크게 지도했고 제게 해준 모든 걸 감사합니다. 행운을 빌며, 다시 볼 수 있길 바랍니다."

사우스햄튼을 이끈 경력이 있는 포체티노 감독은 토트넘 부임 첫해 리그컵 결승에 진출했다. 2016-2017시즌과 2017-2018시즌에는 각각 2위와 3위로 프리미어 리그를 마쳤다.

지난 시즌 마지막 12경기에서 3승을 거뒀지만 리그 4위로 마감하며 챔피언스 리그 진출을 확정 지었다.

그는 홈구장 신설로 18개월 동안 웸블리에서 홈 경기를 치렀다. 새 경기장이 개장한 뒤 적응을 잘 마쳤다는 평가를 받았다. 레알 마드리드와 맨체스터 유나이티드로의 이적설이 보도되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토트넘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프리미어 리그는 물론 리그컵에서도 리그 2 소속 콜체스터에 패했다. 또한 챔피언스 리그 경기에서 바이에른 뮌헨에 7대2로 대패했다.

Mauricio Pochettino has been sacked by @SpursOfficial. He helped the club to punch massively above their weight for years. Good luck with finding a better replacement....ain’t gonna happen.

— Gary Lineker (@GaryLineker) November 19, 2019

게리 리네커: "포체티노 감독이 경질됐습니다. 그는 클럽을 도와 큰 중압감을 이겨냈습니다. 다른 팀을 찾아갈 수 있도록 행운을 빕니다."

분석 - 올바른 결정일까, 시기가 틀린 건 아닐까?

BBC 라디오 5 '라이브 풋볼' 진행자 이안 데니스

놀라지 않았던 서포터들이 있었을 것이다. 토트넘은 지난 1월 원정 승리를 마지막으로 최악의 결과를 이어오고 있다. 이는 2000-2001 시즌 조지 그레이엄 이후 충격적인 성적이다.

그러나 놀라운 건 타이밍이다. 왜 경질 결정이 대표팀 차출 시기에 나왔을까? 나에겐 이 질문이 흥미롭다.

나에겐 항상 포체티노가 이끄는 토트넘은 다시 4위 안에 진입할 수 있을 거란 믿음이 있었다.

물론 이번 결정에 지지하거나 반대하는 토트넘 팬 모두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경질 시기가 놀랍다는 건 모두가 동의하리라 본다.

토트넘에서 포체티노의 명과 암

지난 챔피언스 리그 시즌에서 아약스와의 준결승전에서 기적적인 역전 승을 거두고 환호하는 포체티노 감독

출처Getty Images
  • 포체티노 감독은 2014년 5월 28일 부임했다. 이전 소속 팀 사우스햄튼에 최고의 리그 성적을 안겨준 직후였다.
  • 토트넘에서의 첫 시즌을 5위로 마감했다. 이듬해 그는 토트넘을 이끌고 클럽 역대 최고 프리미어 리그 순위인 3위에 올랐다.
  • 그는 잉글랜드에서 2016년 10월 맨체스터 시티를 2대0으로 꺾으며, 잉글랜드 무대에서 펩 과르디올라 감독을 꺾은 첫 번째 감독이 됐다.
  • 그는 토트넘을 이끌고 2년 연속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 2017-2018 챔피언스 리그에서 토트넘을 16강에 진출시켰다. 이 결과 2018년 5월 클럽과 5년 재계약에 성사할 수 있었다.
  • 2018년 4월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와의 FA컵 준결승에서 패했다. 토트넘에겐 FA컵 준결승에서 8연패를 기록했다.
  • 그러나 다음 시즌 토트넘은 준결승에서 아약스에 기억에 남을 역전 승을 거두고 챔피언스 리그 결승에 올랐다.
  • 이번 시즌 챔피언스 리그에서 뮌헨에 7대2 대패를 거둔다.
  • 올시즌 단 3승에 그치며 2019년 11월을 팀을 떠났다.

'포체티노 감독을 경질하지 말라고 지지했어야 했는데' - 주변 반응

Ridiculous decision to sack Poch...

— Chris Sutton (@chris_sutton73) November 19, 2019

크리스 서튼: "어리석게 포치(포체티노)를 경질하다니..."

I said a few weeks ago I felt this project had ran its course, I thought there would be a change at the end of the season with either the manager or players changing. Pochettino has been a brilliant manager for Spurs & will be back in the PL sooner rather than later! #pochettinohttps://t.co/afKvgpIUmK

— Jamie Carragher (@Carra23) November 19, 2019

제이미 캐러거: 몇 주 전 경질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한 적 있었다. 이번 시즌이 끝나고 감독이나 선수들에게 변화가 있을 것이라곤 생각했다. 포체티노는 뛰어난 감독이었다. 그는 조만간 다시 프리미어 리그로 돌아올 것이다!

Shoulda backed him not sacked him! Gutted for Mauricio.

— Jermaine Jenas (@jjenas8) November 19, 2019

저메인 지나스: "포체티노 감독을 경질하지 말라고 지지했어야 했는데! 포체티노에게 안타까움을 전한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