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약국에 왜 남성 피임약은 없을까?

내분비학회의 연례 컨퍼런스에 참석한 의사들은 이 피임약이 시장에 나오기까지는 여전히 10년가량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17,50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약국에는 아직 남성용 피임약이 없다

출처Getty Images

지난 3월, 남성용 피임약이 초기 임상시험을 통과했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남성에게 유일한 피임 방법이었던 콘돔이나 정관수술을 대신할 수 있는 옵션이 개발된 것이다.

지금으로썬 약국에는 아직 남성용 피임약을 찾아볼 수 없다.

내분비학회의 연례 콘퍼런스에 참석한 의사들은 이 피임약이 시장에 나오기까지는 여전히 10년가량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왜일까?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성생활을 하는 영국 남성의 1/3이 남성 피임약을 복용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출처Getty Images

하루에 한 알씩 먹는 이 남성피임약은 정자의 생성을 중단시키는 호르몬이 들어있다.

미국 뉴올리언즈에서 열린 2019년 내분비학회 콘퍼런스에서 연구자들은 40명의 남성을 대상으로 벌인 제1상 임상시험이 고무적이었다고 말했다.

한 설문 조사에 따르면 성생활을 하는 영국 남성의 1/3이 남성 피임약을 복용할 뜻이 있다고 밝혔다.

복용 의지를 밝힌 10명 중 8명은 남성이 여성과 피임의 책임을 함께 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생활을 하고 있는 18세에서 44세 사이 미국 남성들 역시 77%가 남성용 피임약을 시도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왜 약국에는 아직 남성용 피임약이 없을까?

출처Getty Images

그렇다면 왜 약국에는 아직 남성용 피임약이 없을까?

일각에서는 남성용 피임약을 시장에 출시하는 데 상업적인 의지가 부족한 편이라고 설명한다.

여성용 피임약의 경우 부작용 위험이 있더라도 자신의 임신이라는 큰 방향을 결정하는 일이기 때문에 구매율이 높은데, 남성용 피임약은 본인이 직접 신체적으로 감당해야 할 결과가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구매율이 낮을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피임약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는 몸무게 증가, 감정 기복, 성욕 감퇴, 발기부전 등이 남성성의 후퇴로 여겨지는 문화도 한몫한다고 설명했다.

남성용 피임약에 대한 영국 내 임상시험을 이끌고 있는 에든버러대학교의 라처드 앤더슨 교수는 남자와 여성 파트너 모두 새로운 옵션을 반길 것이라는 충분한 근거가 있음에도 지금까지 제약 업계가 남성용 피임도구의 개발에 소극적이었다고 말했다.

"업계가 여태껏 이 시장의 잠재력에 대해 확신을 못 가졌던 것 같아요."

여성인권

여성 인권에 대한 인식이 발전하면서 신체적인 책임뿐만 아니라 감정적,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책임도 대두하기 시작했다

출처Getty Images

여성 피임약은 20세기 여성인권의 혁명이었다.

1960년대 대규모 배포되기 시작한 여성 피임약은 여성이 스스로 임신과 출산을 조절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었기 때문이다.

이전까지는 남성의 콘돔 사용 등 피임에 의존해야 했던 여성은 피임약 출시 이후에서야 사회와 산업에 더욱 적극 참여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여성 인권에 대한 인식이 발전하면서 피임을 두고 신체적인 책임뿐만 아니라 감정적, 경제적인 측면에서의 책임도 대두하기 시작했다.

피임약의 비용, 부작용 등을 감당해야 하는 주체가 꼭 여성이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이 드러난 것이다.

알바니 의학 대학의 리사 캄포 잉겔스테인 교수는 남성 피임약이 더 나은 남녀평등을 위해 꼭 필요하며 남성과 여성 사이 사회경제적 벽을 무너뜨리는 데 중요한 첫 단추를 끼워줄 것이라고 말했다.

"남성 피임약이 개발되기까지 50년을 기다렸습니다. 상용화에 또 다른 50년을 보내서는 안 됩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