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트럼프-우크라 통화내용 공개.. 바이든 조사 요청은 사실

통화녹취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실제로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청했다. 백악관은 대가가 없었다는 점을 강조했다.

1,73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25일 유엔 총회로 뉴욕을 방문 중인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출처AFP

미국 민주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우크라이나 의혹 관련 탄핵 조사에 들어가기로 한 가운데 백악관이 지난 25일(현지시간) 관련 통화 녹취록을 공개했다.

30분간의 통화 내용을 담은 녹취록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조 바이든 전 부통령에 대한 조사를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

트럼프는 뭐라고 말했나?

트럼프 대통령은 전화 통화에서 빅토르 쇼킨 우크라이나 전직 검찰총장 얘기를 꺼내며 "매우 좋은 검사였는데 물러났다 들었다. 부당하다"라며 "그리고 바이든의 아들 관련 얘기도 많더라"라며 바이든으로 주제를 돌렸다.

"바이든이 (아들에 대한) 기소를 막았다"라며 "많은 이들이 이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하니 당신이 (미국) 법무장관과 함께할 수 있는 것이 있으면 좋겠다"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이 본인이 기소를 막았다고 자랑하며 돌아다녔다며 "당신이 조사해볼 수 있다면…"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에겐 (바이든의 이야기가) 끔찍하게 들렸다"고 덧붙였다.

코미디언 출신 젤린스키 대통령

출처Pryamy TV

젤렌스키 대통령은 이에 "우리가 처리하겠다"며 "사건을 조사하도록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통화에서 자신이 미국을 방문했을 때 뉴욕 트럼프 타워에 머무르게 해준 것과 워싱턴DC 초청에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젤렌스키 대통령에게 미국 윌리엄 바 법무장관과 자신의 변호사인 루돌프 줄리아니 전 뉴욕 시장과 함께 이 사건을 알아봐 달라고 말했다.

하지만 미국 법무부는 25일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와의 공동 조사와 관련해 법무 장관과 논의한 게 없으며 바 장관 역시 우크라이나 측과 연락한 적 없다고 밝혔다.

'우크라이나 의혹'이란?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전 부통령

출처Reuters/Getty

의혹은 트럼프 대통령이 정치적 경쟁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을 중상모략하기 위해 우크라이나의 도움을 구했다는 내용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통화 내용을 폭로한 내부고발로 촉발됐다.

우크라이나가 지시에 따르지 않을 시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군사 원조를 중단하겠다며 압박했다고 미국 민주당은 주장했다.

미국은 지난 7월 군사 원조를 동결했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 원조 중단을 언급한 것은 유럽에서 더 많은 지지를 이끌어내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통화 내용을 공개하며 조사를 제안했을 뿐 대가는 제시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탄핵절차는?

민주당 소속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트럼프 대통령이 법을 위반했으며 헌법적 책무를 저버렸다고 말했다.

헌법에 따르면 대통령은 "반역, 뇌물, 혹은 다른 중대한 범죄나 경범죄"로 인해 탄핵당할 수 있다.

민주당 의원 중 가장 연장자인 펠로시는 여태껏 트럼프 대통령 탄핵을 추진하자는 민주당 의원들의 요구를 거부해왔다. 도리어 탄핵 정국이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를 집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펠로시 하원은 트럼프 대통령은 법을 위반했으며 헌법적인 책무를 저버렸다고 말했다

출처Getty Images

펠로시의 발표로 미 의회 사법위원회는 대통령의 통화 내용 조사를 착수할 수 있게 됐다. 그 후 대통령이 탄핵당할만한 위법 행위를 했는지 결정한다. 다른 의회 위원회 6곳도 조사에 동참한다.

표결이 진행되면 민주당이 장악한 하원은 통과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공화당이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상원을 통과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More than half (55%) of Americans would support impeachment if President Trump suspended military aid to Ukraine in order to push the country's officials to investigate Joe Biden. https://t.co/zYgndTWDmk#Impeachment#ImpeachmentInquiry#ImpeachTrumppic.twitter.com/p1MifPoq3Z

— YouGovUS (@YouGovUS) September 24, 2019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