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휴약기간 건너 뛰고 계속 경구피임약 복용해도 건강상 문제가 없을까?

"휴약기간을 거치지 않으면 월경혈이 축적되지 않는다."

24,56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피임약의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복용법을 잘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출처Getty Images

경구피임약은 보통 하루 한 알씩 21일간 복용하고 7일간 휴약한다. 보통 월경하는 무렵의 휴약기간을 건너뛰어도 건강상 문제가 없을까?

영국 성과 재생산 건강협회(FSRH)는 일부 여성들에겐 휴약기간 없이 약을 복용하는 게 잘 맞을 수도 있지만, 모두에게 권장하는 방법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한국에서는 의사처방전이 없이도 일반 약국에서 간편하게 경구피임약을 구매할 수 있다. 하지만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 피임약을 처방받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경구피임약은 무엇인가?

보통 경구피임약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하고 있다. 에스트로겐은 난포의 성장과 배란을 억제하고 프로게스테론은 점액농도를 증가시켜 정자의 운동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

복용법만 완벽하게 따른다면 피임 성공률은 99%에 달한다. 1년마다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는 여성 100명 중 1명이 임신이 되는 정도다. 하지만 피임약 복용을 깜빡하는 등 실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성공률 91%에 그친다.

한국에서 시판 중인 피임약 중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전문 피임약은 드로스피레논이라는 프로게스테론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피임약 중 따로 휴약기간을 요구하지 않는 제품도 있다.

피임약을 매일 복용해도 괜찮을까?

피임약의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복용법을 잘 따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보통 피임약은 월경 첫날부터 21일간 같은 시간대에 한 알씩 복용한 후 7일을 복용하지 않는다. 대부분 휴약기간에 월경을 한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는 일반적으로 피임약 사용 전보다 월경 주기가 규칙적이 되고 기간이 짧아지며, 월경량도 줄고 월경통 또한 완화되는 것으로 보고된다고 밝혔다.

호르몬을 조절해 피임을 유도하는 약이기 때문에, 몸과 기분에 변화가 찾아오는 등 부작용이 올 수 있다

출처Getty Images

영국 성과 재생산 건강협회의 제인 딕슨 의사는 BBC와의 인터뷰에서 많은 여성이 3주간 약을 복용한 후, 1주일 휴식 동안 월경을 함으로써 임신을 하지 않았다는 확인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해 이 방법을 선호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는 휴약 기간 나오는 월경혈이 임신하지 않았다는 확답을 주는 것은 아니라면서,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기간 동안 몸이 단순히 반응하는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더 나아가 그는 "휴약기간을 거치지 않으면 월경혈이 축적되지 않는다"라면서 "많은 여성에게 매달 조금이라도 하는 월경이 부담스러울 수 있고 또 휴약기간에 두통이나 신경과민 등 부작용이 오는 여성들도 있다"라고 말했다.

경구피임약은 안전할까?

경구 피임약 복용 초기에 특히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다. 보통 세 번 정도의 주기를 거치면 호르몬 수치가 몸에 적응되어 많이 호전되는 편이다.

피임약은 성병 예방과는 무관하므로 WHO는 콘돔 사용과 병행하는 상호 피임을 권장하고 있다.

대한산부인과의사회에 따르면 현재까지 먹는 피임약과 유방암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것으로 보고된다.

영국 성과 재생산 건강협회의 사라 하드맨 의사는 "여성의 몸은 각자 다르기 때문에 어떤 한 피임 방법이 가장 옳다고 말할 수 없다"라면서 "여성에게 피임법을 고를 수 있는 자유를 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경구피임약이 모든 여성에게 맞는 것은 아니라면서 "35세 이상의 흡연자나 임신을 한 여성, 고혈압 등 특정 질병을 앓는 여성들은 피임약을 복용하면 안 된다"라고 말했다.

피임약의 효능을 저하하는 요소들

  • 피임약 복용을 하루 이상 잊었을 때
  • 피임약 복용 후 2시간 내 구토하였을 때
  • 피임약 복용 후 심한 설사를 하였을 때
  • 항생제와 간질약 등 피임약의 효능을 떨어뜨리는 약을 같이 복용할 경우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