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마윈이 오늘 알리바바 CEO 자리에서 물러난다

전직 영어 교사였던 그는 1999년 알리바바를 공동 창립하여 세계 최대 기업 중 하나로 성장시켰다.

8,30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Getty Images

알리바바 창시자 마윈이 10일 화요일 공식적으로 은퇴한다.

전직 영어 교사였던 그는 1999년 알리바바를 공동 창립하여 세계 최대 기업 중 하나로 성장시켰다.

기업의 성공과 독특한 기업 운영방식으로 그는 중국에서 가장 주목받는 사업가가 됐다.

알리바바 그룹 최고 경영자 다니엘 장이 마윈의 뒤를 이어 새로운 CEO가 될 예정이다.

알리바바의 기업 가치는 약 4800억 달러이며 마윈은 중국 최고 부자 중 한 명이다.

동시대 인터넷 비즈니스 창업가 중 회사에서 물러나는 건 마윈이 최초다.

마윈은 누구인가?

중국 항저우 가난한 가정에서 태어난 그는 영어교사로 일을 시작했다.

33세에 처음 본인 소유 컴퓨터를 산 그는 '맥주'를 검색했을 때 중국 맥주가 검색 결과에 전혀 나오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랐다.

컴퓨터 관련 지식이 전무했던 그는 본인 아파트에서 알리바바를 공동 창립했다. 그는 친구들에게 자신의 온라인 마켓에 투자하라고 설득했다.

이후 기업은 꾸준히 성장했고 뉴욕 증시에서 역대 최대 규모로 데뷔하기도 했다.

포브스는 마윈의 순자산액이 약 386억 달러로 추산되며 세계 최대 부자 중 한 명이라고 평가했다.

사석에서도 유쾌한 성격으로 잘 알려진 그는 2017년 사내 행사에 마이클 잭슨 분장을 하고 등장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마윈의 다음 행보는?

마윈은 은퇴 후 자선사업과 교육에 집중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

지난해 뉴욕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자신의 은퇴가 끝이 아닌 "새로운 시대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는 교육을 사랑해요"라고 말했다.

또한 비록 공식 CEO 자리에선 물러나지만, 이사회에는 남아있고 회사 경영 고문을 도울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