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사우디 아라비아, 여성 운전 허용 이후 1년..현재 모습은?

한 사우디 여성이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직접 전해왔다.

51,68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룰와 샬호브

출처LULWA SHALHOUB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이 운전대에 앉게 된 지 1년이 지났다. 제다 지역에 사는 룰와 샬호브는 지난 1년간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했는지 직접 전해왔다.

안전 벨트를 매고, 시동을 걸고, 가림막을 내려 사우디의 뜨거운 햇볕을 막는다. 이제 출발 준비 완료다.

1년 전만 해도 이 일은 사우디 여성들의 삶과는 거리가 멀었다. 지난 12개월 동안 사우디의 풍경은 크게 달라졌다. 여성 운전 금지령이 사라지면서 나는 마침내 내 소유의 차를 샀고, 운전도 하게 됐다.

너무나 당연한 소리겠지만, 수년 동안 이곳에서 여성들은 등록증이 있으면 차량은 구매할 수 있었지만 운전대를 잡지는 못했다.

1년 전만해도 사우디 아라비아는 여성 운전이 금지된 나라였다

출처AFP

사우디아라비아는 대중교통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편이 아니기 때문에 자가용이 필수다.

이제 나는 남자들에게 의지할 필요 없이 직접 운전해 일하러 가고, 볼일을 보고, 레스토랑이나 카페에서 친구들을 만난다.

운전은 사우디아라비아 여성들에게 주체성과 독립심을 가져다줄 뿐만 아니라, 봉급을 절약할 수 있도록 해준다.

개인 운전자를 고용하려면 한 달에 약 670달러(약 70만 원) 정도가 필요하다. 운전자들은 대체로 아시아국가에서 오는데 각종 행정비도 든다.

비자 비용, 취업 전 건강 검진, 운전면허 비용 등도 지불한다.

택시를 타도 비용이 많이 드는데 출퇴근 길 10분 기준으로 약 15달러 정도가 든다. 하지만 이제 나는 이만큼 들었던 비용을 내 차량에 투자할 수 있다.

자신감과 기쁨 느낀다

교통 표지판과 고속도로 안내문에 그려져 있던 그림도 남녀 모두가 있는 것으로 바뀌었다.

자동차나 보험 광고도 이제 남녀 모두를 대상으로 만들어지게 됐다.

이제 12개월이 지났는데 아직도 여성 운전자가 있으면 고개를 돌려 보는 사람이 있을까?

사우디 여성인 내가 처음 조수석에 여자 친구를 앉히고 뒷좌석에 남자 동료 3명(서양인 2명과 사우디인 1명)을 태우고 운전했을 땐 확실히 눈에 띄었다.

내가 운전하는 낯선 광경을 보고 다른 운전자들이 눈살을 찌푸렸다고 친구들이 이야기해줬다.

하지만 나는 사람들이 여성 운전자들을 바라보면 자부심과 기쁨을 느낀다.

베일에 완전히 가려 눈만 내놓고 운전하는 여성도 있지만 머리에 스카프를 두르지 않고 운전하는 여성도 있다. 이렇게 운전은 여성들의 개성과 선택의 자유를 넓히는 것 같다.

운전 배우려고 기다리는 여성 많아

공적 영역에서도 큰 진전이 있었다.

하루는 나의 어머니와 남동생이 새벽 4시에 공항에 콜택시를 타고 간 일이 있었다.

그런데 여성이 택시 운전사였다.

엄마와 남동생은 호기심에 그 택시 운전사에게 밤에 승객을 태우는 게 걱정스럽진 않은지, 괴롭히는 사람은 없는지를 물어봤다.

그러자 그 여성 택시 운전사는 운전하면서 불안한 적은 없었고, 자신이 가능한 시간대에 승객을 태운 것이라고 답했다.

내가 살고 있는 제다는 사우디 제2의 도시로 다문화 도시인데 나는 지난 1년 동안 남성 운전자들에게서 괴롭힘을 당한 적은 없었다.

최근 다른 지역에서 한 여성 운전자가 자신을 성희롱하는 남성 운전자를 촬영해 소셜 미디어에 올리는 일이 있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이 남성은 체포됐고 법을 위반한 혐의로 1333달러(약 150만원) 상당의 벌금과 10개월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최근 공식 통계는 아직 나오지 않았지만 사우디에서 여성 운전자의 수는 남성에 비해 여전히 적다.

여성 운전 학원 수가 운전 가능한 연령대 여성 수에 비해 현저히 적기 때문에 운전 학원 수강 대기자도 많다. 제다에는 여성을 위한 운전학원이 4개밖에 있다.

이제 사우디아라비아 여성은 남성 보호자 허락 없이 운전면허증을 신청할 수 있다. 그렇지만 해외 여행을 하려면 여전히 허가를 받아야 한다.

여성 운전 금지 조항이 없어졌던 것과 마찬가지로, 다른 법들도 여기에 발맞춰가길 우린 희망하고 있다.

이 글을 쓴 룰와 샬호브는 런던에 주재한 BBC 아랍어 서비스에서 일했으며, 현재 사우디 제다 지역 프리랜서 기자로 활동하고 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