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무역전쟁: 미국 대학은 중국인 유학생에 얼마나 의존하는가

최근 무역전쟁을 비롯한 미국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며 미국 내에서 중국인 학생들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43,59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미국 대학에 입학하는 중국인 학생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출처Getty Images

미국은 중국 학생들이 해외유학을 가장 많이 가는 나라다.

현재 미국에서 공부 중인 국제 학생 1/3은 중국인이며 그들이 내는 학비 규모는 미국 대학 재정의 중요 축을 담당한다.

그러나 최근 무역전쟁을 비롯한 미국 중국 간 갈등이 고조되며 미국 내에서 국제 학생, 특히 중국인 학생들을 제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중국 역시 미국으로 향하는 자국 학생들에게 위험이 크다고 경고했다.

갈등 심화

미국 정부는 국가 안보를 위협하거나 지식재산권 도용 가담이 의심되는 학생들을 집중적으로 감시해왔다.

지난해, 미국 국무부는 중국 학생들의 비자 기간을 단축했다. 스파이 행위와 지식재산권 도용에 대한 불안 때문이다.

미국 공화당 의원들은 중국군에 소속돼 있거나 지원을 받은 학생들의 학생/연구 비자 지급을 금지하는 법안을 준비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주 전례 없는 메시지를 미국에 있는 유학생들과 교육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 미국 비자 발급이 계속 연기되거나 거부되자 '위험 평가 기준'을 강화하라고 한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 조치가 무역전쟁 갈등이 심각해지면서 중국 정부가 자국 학생들의 미국행 유학을 억제하기 위함이라고 분석했다.

베이징에 있는 칭화 대학 - 중국은 자국 학교를 더 홍보하고자 한다

출처Getty Images

2019년 1분기 중국 정부 장학금으로 비자를 신청한 중국 학생들의 미국 비자 거부율은 13.5%였다. 이는 2018년도 같은 분기 3.2%와 극명한 차이를 나타낸다.

미국행을 희망하는 전체 중국 유학생 비자 거부율은 중국 정부 장학생보다 훨씬 높을 것으로 추정된다.

Chinese students enrolled in the US. . .

지난 10년간 미국 대학에 입학한 중국인 유학생 수는 3배 이상 증가했다. 2017-18년 기준 약 36만 명 이상이 미국에서 강의를 수강했다.

중국인 유학생은 미국 교육 기관의 주요 수입에 매우 크게 기여한다.

대부분의 사립대학교는 국제 학생이라는 이유로 추가 학비를 요구하지는 않지만 별도 행정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주 정부가 운영하는 국공립 및 주립대학교의 경우 국제 학생들은 '아웃 오브 스테이트'(out-of-state)', 즉 다른 주에서 온 미국인 학생들과 같은 학비를 낸다.

학생 금융서비스 업체 '디저브'(Deserve)'의 2015년 연구에 따르면 국제 학생은 미국 국공립대학교 학비 예산의 28%를 기여했다.

국제 학생 1/3이 중국에서 온다는 걸 고려했을 때, 전체에서 제법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볼 수 있다.

중국인 학생과 가족이 미국 경제에 기여하는 금액은 점점 증가하고 있다. 국제교육자협회는 2017-18년 기준 중국인 학생 및 가족이 학비와 생활비 포함해 약 130억 달러를 썼을 것이라고 추산했다.

Chinese students' contribution to the US economy . ($bn). .

미국에서 공부하는 것은 중국인 학생들에게 있어 여전히 매력적인 기회다.

미시간 대학교 매리 걸 교수는 "중국인 학부모들은 (미국만큼) 교육 시스템이 잘되어 있는 곳이 없다는 인식을 갖고 있죠"라고 말한다.

한편, 중국으로 공부하러 가는 미국인 학생 수는 매우 적다. 2017-18년 기준 미국인 학생 1만2000명이 중국에 공부하러 갔다.

Reality Check branding

출처BBC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