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아빠가 성을 전환해 엄마가 됐어요'

메이의 가족은 어머니, 남동생들, 그리고 한때는 메이의 아버지였던 샤를로트다. 이들은 여전히 함께였고, 전보다 더 서로에게 다가서고 있었다.

207,46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우리 가족은 일심동체이고, 언제나 항상 함께 있어요'

출처BBC

"그녀가 남자였을 때 어땠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아요. 2년 정도 지났고, 지금은 아주 평범하니까요."

열일곱 살 메이는 샤를로트와 옷장을 함께 쓴다. 두 사람은 꽃무늬가 있는 녹색 점프슈트를 옷장에서 꺼내 함께 살펴봤다.

메이는 남성이었던 샤를로트와 함께 살던 시절을 떠올리기 어려워했다. 고통스러워서가 아니다. 기억이 희미해졌기 때문이다. 메이가 말할 수 있는 것은 지금 이대로의 샤를로트와 함께 사는 삶뿐이다.

이야기는 6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메이는 부모의 침실문을 열었다가, 이후 자신의 삶을 바꿔놓은 순간과 마주하게 됐다.

"제가 방으로 들어갔는데, 샤를로트(당시 아빠)가 화장을 하고 있었어요. 엄마는 옆에서 돕고 있었고요. 혼란스러웠어요. 무슨 일이지? 남자들이 화장하는 게 일반적이지는 않았으니까요. 그때 저는 트랜스젠더가 무엇인지 몰랐어요. 겨우 12살이었으니까요."

조는 "(성전환을 한) 샤를로트는 처음에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을 세상이 어떻게 받아들일지를 놓고 매우 염려했다"고 말했다.

출처BBC

샤를로트는 명랑하고 목소리가 크며, 가슴, 손, 목에 문신을 새겼다. 그러다 보니 사람들 속에 섞여 있어도, 눈에 확 띈다. 마음씨는 따뜻하며, 자신을 향한 관심이 쏟아져도 불편해하지 않는다. 하지만 14살 아들 조는 처음부터 이러지 않았다고 말했다.

조는 처음에는 샤를로트가 '자신의 새로운 정체성에 대해 세상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 굉장히 염려했었다고 말했다. 아버지의 성전환과 더불어 시작된 이 가족의 역경에 가족 전체가 몹시 힘겨웠던 시기도 있었다.

"사람들은 그녀(샤를로트)가 들으면 크게 상처받을 수 있는 말을 수군거렸어요. 다 들릴 정도로요. 그래서 샤를로트가 일주일 동안 집에서 나가려 하지 않았어요. 굉장히 괴로웠던 거죠."

"너무나 짜증 났어요. 왜 사람들은 우리 가족에게 그런 말을 하는 거죠? 그냥 내버려 두면 되는데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은 샤를로트에게 상처를 줬지만, 자녀들의 반응은 놀라웠다. 샤를로트가 여성으로 성전환할 때도 그 곁을 묵묵히 지킨 아내 아그네츠카를 비롯해 가족 전체가 보여준 이해심과 따뜻한 마음은 다른 사람들이 주는 상처를 덮어줬다.

아그네츠카(오른쪽)는 샤를로트가 성전환을 해서 아내가 될 때도, 변함없이 그 곁을 지켰다

출처BBC

"샤를로트가 성전환을 원한다는 것을 처음 알았을 때는 정말 힘들었어요."

두 사람은 독일에서 처음 만났다. 둘 다 음반 제작사에서 일하던 때였다.

처음부터 서로에게 끌렸던 것은 아니었다. 회사 바깥에서 두 번째 만났을 때 서로 사랑에 빠졌다. 이후 두 사람은 15년간 결혼생활을 하면서, 해외로 이주했으며, 세 자녀를 출산하고, 성전환 수술을 경험했다. 그리고 두 사람은 여전히 뜨겁게 사랑하고 있다.

"이틀간 생각을 하고, 샤를로트에게 '그러니까 몸속에 갇혀 있는 여성이 더 이상은 못 견디겠다고 하는 거지'라고 물었어요. 수년간 함께 했던 사람이 이제 떠나고 새로운 사람이 등장하는 작별의식 같았죠."

부모님의 큰 변화 때문에 다행스럽게 아이들이 친구들에게 괴롭힘을 당하지 않았다고 한다. 아들 조 역시 아주 일반적이지 않은 가족의 상황을 충분히 이해하고 있었다.

"우리 가족은 정말 운이 좋아요. 대부분의 트랜스젠더 가족은 사이가 안 좋아지고, 성전환을 한 사람이 혼자 살게 되는 경우가 많아요. 하지만 우리 엄마는 진심으로 샤를로트를 지지해왔어요. 항상 샤를로트를 도와주고 멋지다고 말해주죠."

문이 열렸다. 가족은 롤러스케이트, 스케이트보드, 가방 등을 집어들고 차를 향해 줄지어 갔다. 날씨가 조금 흐렸지만, 가족은 솔트번 해안가로 스케이트를 타러 간다고 했다.

샤를로트는 이런 활동이 단지 본인에게만 유익한 게 아니라고 말했다. 그녀는 되도록이면 아이들을 움직이게 하려고 한다.

메이는 "샤를로트가 한 일과 이렇게 멋진 여성이 된 것이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출처BBC

"우리는 모험을 즐겨요. 아이들이 커다란 모험에 뛰어들게 하려고 하죠. 우리 가족은 일심동체고, 하루 24시간, 일주일 내내 함께하고 있어요."

물론 이 상황이 항상 재미있었던 것만은 아니었다. 샤를로트는 성전환이 가족에게 트라우마를 줬다고 말했다. 하지만 그들은 눈앞의 놓인 장애물을 뛰어넘었다. 메이는 그 때문에 더 나아졌다고 말했다.

"자존감이 몹시 낮고 밖에 나가는 것을 두려워하던 사람이 사람들 앞에 나서기 좋아하는 사람으로 변하는 것은 놀라운 일이에요. 그녀는 자신의 긍정적인 태도를 세상과 나누고 모두를 행복하게 만들어주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샤를로트가 한 것과 이렇게 멋진 여성이 되었다는 것이 정말 자랑스럽습니다."

DO NOT DELETE - DIGIHUB TRACKER FOR 48473785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