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루브르 유리 피라미드' 설계한 중국계 건축가 이오 밍 페이 별세

"건축은 실용주의적 예술이다. 필요라는 토대 위에 세워져야 예술이 되기 때문이다."

3,48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AFP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 앞 유리 피라미드를 설계한 중국계 미국인 건축가 이오 밍 페이가 102세의 나이로 타계했다.

아들 치엔 청 페이가 15일(현지시간) 뉴욕타임즈(NYT)를 통해 소식을 사망 소식을 알리자, 전 세계에서 애도의 글이 잇따랐다.

페이의 건축은 정확한 기하학과 깨끗한 표면, 그리고 자연광을 강조한 것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그는 노년에도 활발히 활동했다. 카타르 도하에 있는 이슬람 미술관은 그가 80대에 설계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에 속한다.

실용주의적 아티스트

1917년 중국 광저우에서 태어난 이오 밍 페이는 18세에 미국에 건너가 MIT와 하버드에서 공부했다.

제2차 세계대전에 미국 정부에서 연구자로 일했고 이후 건축가로 일하며 1955년 자신의 건축사무소를 열였다.

이후 북미와 아시아, 그리고 유럽 등에서 다양한 자치구 건물과 호텔, 학교 등을 설계하며 20세기 가장 활발한 건축가 중 하나가 됐다.

카타르 도하에 이슬람 미술관는 그가 80대에 설계한 것으로 그의 대표작에 속한다

출처Getty Images

이오 밍 페이의 스타일은 큐비즘 성격을 띤 모더니즘이라고 평론가들은 봤고, 이슬람 건축에 대한 개인적인 애정이 반영됐다는 평도 있다. 주로 유리와 철강 그리고 콘크리트가 섞인 설계를 선호했다.

루브르 박물관에 역피라미드(La Pyradmide inversee)가 1993년 개방되자 논란이 일었다. 하지만 지금 이 유리 피라미드는 루브르 박물관의 상징이 됐다.

페이가 설계한 보스턴의 존 F 케네디 대통령 기념도서관

출처Getty Images

댈러스 시청과 일본의 미호 박물관 역시 그의 작품이다.

"건축은 실용주의적 예술이다. 필요라는 토대 위에 세워져야 예술이 되기 때문이다"라고 그는 생전에 말한 바 있다.

미국건축가협회(AIA) 금메달과 프리미엄 임페리얼상 등을 수상했고, 1983년에는 건축계의 노벨상으로 불리는 프리츠커상도 수상했다.

당시 심사위원들은 그가 "이 세기에 내부와 외관에 있어 가장 아름다운 공간을 선사했다"고 평했다.

그는 당시 받은 수상금 10만 달러(1억 1,917만원)로 미국에서 공부하는 중국인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제도를 시작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