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전술유도무기' 훈련 인정한 북한..트럼프 대통령 반응은?

지난 4일 강원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동해로 "다수의 단거리 발사체"가 발사됐다.

5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훈련에서 발사된 다수의 단거리 발사체

출처AFP/조선중앙통신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다양한 미사일 구성요소를 테스트한 훈련을 직접 지도했다고 북한 관영매체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지난 4일 강원도 호도반도 일대에서 동해로 "다수의 단거리 발사체"가 발사됐다.

김정은 위원장이 "전투 동원 준비를 빈틈없이 갖추도록" 할 목적으로 이번 훈련이 진행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더 나은 관계로 나아가는 길을 김 위원장이 위태롭게 하지 않을 것이라고 트윗을 올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내가 함께한다는 걸 알고 있으며 나와의 약속을 깨길 원치 않으며 합의는 이뤄질 것"이라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북한의 경제 잠재성을 완전히 깨닫고 있으며 이걸 해치거나 끝장내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덧붙였다.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2월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 김정은 위원장과의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좋지 않은 협상이라며 북한과의 협상 테이블에서 물러났다.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위협과 침략에 직면해 "그 어떤 세력들의 위협과 침략으로부터도 나라의 정치적 자주권과 경제적 자립을 고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훈련은 "전연 및 동부전선 방어부대들의 대구경 장거리 방사포, 전술유도무기 운영 능력과 화력임무 수행 정확성, 무장장비들의 전투적 성능을 판정 검열"하고 "경상적인(변동 없이 정상적으로 계속되는) 전투 동원 준비를 빈틈없이 갖추도록" 할 목적으로 진행됐다.

김 위원장은 훈련에 참가한 부대에 "강력한 힘에 의해서만 진정한 평화와 안전이 보장되고 담보된다는 철리를 명심"하라고 당부했다.

훈련을 지켜본 김정은 위원장

출처AFP/조선중앙통신

훈련 배경은?

북한의 이번 훈련은 비핵화 회담을 진전시키기 위해 미국을 압박하는 의도였다고 추정된다.

지난달 북한은 "전술유도무기"라고 칭한 새로운 신형전술무기를 시험했다.

하노이 회담 결렬 후 북한의 첫 전술무기 시험이었다.

하노이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만난 양 정상

출처Reuters

지난 4일 북한이 미사일을 발사했다는 게 확실해진다면 이는 2017년 11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이후 가장 심각한 미사일 실험이 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단거리 미사일 발사가 장거리 미사일 시험을 하지 않겠다는 북한의 약속을 깨는 건 아니다.

BBC 서울 특파원 로라 비커는 핵무기 프로그램 전면 폐지 전까지 경제 제재를 유지하겠다는 미국의 방침에 북한이 조급해하고 있는 것 같다고 내다봤다.

각국 반응은?

한국 합동참모본부는 성명을 통해 지난 5일 9시 6분부터 원산 호도반도 일대에서 북동쪽 방향으로 정체가 아직 확인되지 않은 단거리 발사체 여러 발을 발사했다고 발표했다.

발사체는 70~200km를 비행했으며, 한미 군사 당국이 발사체를 분석 중이라고 합참은 밝혔다.

한국 정부는 북한에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행위를 중단하라"고 촉구한 바 있다.

이후 발표된 성명에 따르면 "미사일"이라는 표현은 "발사체"로 정정됐다. 북한이 구체적으로 어떤 무기를 시험했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었다.

독일 외무성은 AFP통신에 "최근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프로그램을 포기하는 조치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이뤄진 도발"이라고 비판했다.

독일 외무성은 "이런 도발이 있는 와중에도 트럼프 대통령의 협상 지속 의지 선언을 환영한다"라고 덧붙였다.

북한의 무기 시험

호도반도는 과거에도 크루즈 미사일이나 장사정포 시험에도 이용된 곳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지난달 "전술유도무기" 시험 역시 김 위원장의 감독 아래 시행됐다고 전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신무기가 육해공 어디서도 발사될 수 있는 무기라고 추정했다.

이번 시험 무기가 미사일인지 아닌지는 불분명하다. 대부분의 관측통은 단거리 무기라고 추측하고 있다.

2016년 발사된 탄도 미사일

출처EPA

지난해 김 위원장은 핵실험을 중단하고 더 이상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그럼에도 북한은 계속해서 핵무기 개발을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찍힌 위성사진은 여전히 북한이 방사능 물질을 재처리해 핵무기를 제조할 수 있음을 시사했다.

북한은 예전부터 소형화된 핵무기를 담아 미국 본토까지 쏘아보낼 수 있는 장거리 탄도 미사일을 개발했다고 주장해오고 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