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무조건 스마트폰 끊는 게 답은 아니다...'테크 다이어트' 시대 도래

기술과 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지침서, 테크 다이어트를 소개한다.

7,57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음식도 건강한 음식과 그렇지 않은 음식이 있듯, 기술도 가려 쓰면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다

출처Getty Images

당근과 브로콜리를 먹고 운동을 하는 일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졌다.

하지만 온종일 당근과 브로콜리만 먹으면서 운동한다면 어떨까?

뭐든지 과하면 좋지 않다.

기술과 우리 관계도 그렇다.

글로벌웹인덱스(GlobalWebIndex)가 34개국 소비자를 상대로 한 연구에 따르면 우리는 하루 평균 6시간에서 6시간 반을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지낸다.

가장 순위가 높은 태국, 필리핀, 브라질에서는 사람들이 하루 평균 9시간을 인터넷 이용에 쏟는다.

과한 시간이지만 이를 무조건 끊어낼 수도 없는 노릇이다.

기술과 건강한 관계를 맺기 위한 지침서, 테크 다이어트를 소개한다

우리 뇌에 미치는 영향

글로벌웹인덱스는 영국과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70%가 '테크 다이어트' 혹은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출처Getty Images

아동 정신 건강을 전문으로 하는 캐나다 정신과 의사 시미 강은 IT 기술이 "불안, 우울증, 신체, 인식 장애 및 인터넷 중독 장애"와 연관 깊어지는 추세라고 말했다.

하지만 음식도 몸에 좋거나 그렇지 않은 음식이 있듯, 기술도 가려 쓰면 건강하게 사용할 수 있다.

6가지 호르몬

강은 기술을 이용할 때 크게 6가지 종류의 호르몬이 화학반응으로 방출된다고 설명했다.

  • 세로토닌 - 우리 뇌가 무언가를 창조하고, 연결할 때 방출된다.
  • 엔도르핀 - 신체적 진통제라고도 불린다. 감사하거나 명상하거나 집중할 때 방출된다.
  • 옥시토신 -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할 때 방출된다.
  • 도파민 - 행위에 보상받을 때 방출된다.
  • 아드레날린 - 위기 상황을 대처하는 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으로 알려졌다.
  • 코르티솔 - 스트레스, 불면, 과로 등 자극에 맞서는 호르몬이다.

사람들과 더 많이 교류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돕는 앱과 같은 기술이 우리에게 건강과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

출처Getty Images

강은 사람들이 호르몬 신진대사를 돕는 방식으로 기술을 소비하는 게 중요하다고 했다.

"건강한 기술은 우리 몸의 세로토닌, 엔도르핀, 옥시토신의 신진대사를 돕는 것들이에요."

사람들과 더 많이 교류하고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해주는 앱이 우리에게 건강과 행복을 가져다줄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행복감을 느끼면 도파민이 과다 방출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기술에 중독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강은 특히 이 도파민 분출을 자극하는 '불량 앱(junk tech)'들이 위험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스트레스받을 때" 쓰는 이 앱들은 "사람들을 스스로 망가뜨리게 한다"고 설명했다.

"정말 걱정스러운 건 그 보상 심리를 이용하는 기술입니다. 포르노, 사이버 따돌림, 도박, 슬롯머신같이 중독성 짙은 게임, 혐오 발언 등 말이에요."

강은 '건강한 앱(healthy tech)'도 안심해서는 안 된다고도 말했다.

"아이가 앱을 영상 만들기에 활용한다고 생각해봅시다. 그 앱은 아이를 창의적으로 만들어주는 좋은 앱이라고 생각하겠죠."

"하지만 그 앱만 6~7시간 사용하고 있다면 어떨까요?"

"캔디 크러시(Candy Crush) 같이 도파민을 남용하게 하는 불량 앱만 위험한 게 아닙니다."

"어떤 앱이든 주의하고 조절하면서 사용해야 하죠."

테크 다이어트

우선 모든 불량 기술에서부터 멀어지는 것이 좋겠지만,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다.

출처BBC

그럼 '테크 다이어트'는 어떤 식으로 하면 좋을까?

좋지 않은 기술을 모두 사용하지 않으면 되겠지만, 말처럼 쉽지 않다.

강은 각자 본인이 얼마나 중독이나 보상 심리에 약한 사람인지를 판단해서 미리 주의를 기울이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당신 가족 중 특정 중독을 겪었거나, 우울증, 시간관리에 어려움이 있었던 사람이 있다면 조심해야 합니다. 당신 역시 중독에 빠질 확률이 높을 수 있거든요."

그는 또 다양한 연구가 10대들이 특히 이런 것들에 취약하다는 사실을 규명했다며 10대에게 더 세심한 관리를 권고했다.

디지털 디톡스

늘어난 스마트폰 보급과 인터넷 접근성은 우리 삶과 끊임없는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글로벌웹인덱스는 영국과 미국의 인터넷 사용자 중 70%가 '테크 다이어트' 혹은 '디지털 디톡스'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디지털 디톡스엔 단순히 모든 SNS 앱을 삭제한다거나 이용 시간을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과 같은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강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를 침해할 만큼 기술이 남용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우리는 매일 밤 8~9시간은 자야 합니다. 2~3시간은 적극 움직여야 하고요. 스트레칭도 하고 빛도 받아야 합니다."

"기술을 아무리 잘 사용한다고 해도 기본적인 일을 하지 못할 정도라면 기술을 너무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겁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