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FBI와 법무부의 트럼프 축출 모의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공언한 상원의원

전 FBI 부국장이 과거 제기됐던 트럼프 대통령 축출 모의를 다시 언급하자 그레이엄 상원의원이 철저한 조사를 공언했다.

34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앤드류 맥케이브 전 FBI 부국장의 발언에 대해 "충격적"이라고 말했다

출처Reuters

미국 상원 법사위원회가 2017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직위에서 몰아내려는 논의가 있었다는 의혹을 철저히 조사하기로 했다.

린지 그레이엄 상원의원은 필요하다면 소환장도 발부하겠다고 공언했다.

전직 미연방수사국(FBI) 부국장 앤드류 맥케이브는 로드 로젠스틴 법무차관이 수정헌법 25조를 발동하는 데 필요한 인원수를 논의했다고 말했다.

로젠스틴 차관은 당시 25조 발동을 논의하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수정헌법 25조는 대통령이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됐을 때 그 직위를 박탈할 수 있게 하는 내용이다.

의혹은 어떻게 다시 불거졌나?

이 의혹은 전혀 새로운 소식이 아니다.

맥케이브 전 부국장이 지난 17일 미국 CBS 방송 '60분'에 출연하면서 이 의혹이 다시 조명받았다.

프로그램 방영 전 공개된 발언에서 그는 로젠스틴 차관이 25조에 대해 논의했던 일을 자세히 설명했다.

맥케이브 부국장은 이렇게 말했다. "간단히 말해 로드가 수정헌법 25조를 언급하면서 저와 논의했다는 겁니다. 얼마나 많은 내각 인사들이 그 시도를 지지할지 생각해 보자는 것이었습니다."

앤드류 맥케이브 FBI 부국장은 작년 3월 해임됐다

출처Reuters

"법무차관은 분명 대통령을 우려하고 있었습니다. 대통령의 능력과 당시 대통령의 의도에 대해서요."

그는 로젠스틴 차관이 트럼프 대통령과 회의하는 자리에 녹음기를 차고 가는 것을 고려했었다는 과거 발언을 반복했다.

맥케이브는 2017년 트럼프 대통령이 제임스 코미 FBI 국장을 해임하자 FBI 국장직을 대리했다. 코미 전 국장이 2016년 대선 당시 트럼프 대통령의 선거 캠프와 러시아의 공모 의혹을 조사하면서 긴장이 고조됐을 때였다.

맥케이브 자신도 은퇴를 단 이틀 앞두고 부국장직에서 해임됐다. 그는 당시 경험을 회고해 책을 썼다.

러시아 의혹 수사에 대해 맥케이브는 자신이 "나는 확실한 방식으로 러시아 사건 그 전모를 드러낼 수 있어 금방 해임되거나 재배치를 받을 수 있었고, 그 사건이 흔적고 남기지 않고 사라지거나 종결될 수 없어 매우 우려했다"고 말했다.

그레이엄 의원은 어떻게 반응했나?

맥케이브의 발언이 앞서 공개되자 공화당의 그레이엄 의원은 CBS와 인터뷰했다.

"이 나라 법집행기관의 최고위 관계자 중 하나가 전국 텔레비전에 나와서 '아, 그러고 보니 제가 법무차관과 함께 수정헌법 25조를 통해 대통령을 몰아낼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눴던 게 기억나네요'라고 말한다는 게 제겐 충격적입니다." 그레이엄 의원은 말했다.

"이 나라의 모든 사람이 그런 일이 있었는지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법무부와 FBI가 트럼프 대통령과 선거 캠프에 했던 행동의 전모를 밝히기 위해 제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겁니다."

그는 "누가 진실을 말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청문회를 열겠다고 공언했다.

수정헌법 25조란 무엇인가?

대통령이 직무에 적합하지 않을 경우 대통령을 해임하는 방법을 담고 있다. 25조가 발효되면 대통령의 직무와 권한은 부통령에게 이양된다.

25조를 발동시키기 위해서는 트럼프 대통령의 내각 인사 15명 중 8명 이상, 부통령, 그리고 하원의원 3분의 2 이상의 승인이 필요하다.

로널드 레이건과 조지 W. 부시 대통령이 의료 치료를 위해 마취를 받았을 때 이 조항을 사용하여 한시적으로 대통령의 직무를 이양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