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러시아, 인터넷 접속 전면 차단 검토

사이버 방어 훈련의 일환으로 러시아는 국제 인터넷망 접속을 차단을 고려하고 있다

59,83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러시아 정부의 '인터넷망 독립 계획'은 정부가 국민의 인터넷 활동을 통제하기 위한 과정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출처Reuters

러시아는 사이버 방어 훈련의 일환으로 국제 인터넷망을 잠시 차단하는 것을 고려 중이다.

만약 계획이 시행된다면, 이 기간에 러시아 국민과 단체들이 주고 받는 데이터는 외부로의 전송이 차단된다.

실험은 4월 1일 전에 실시될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 정확한 날짜가 발표되지 않았다.

'대혼란을 일으킬 것'

현재 러시아 의회에서 '디지털 경제 국가 프로그램' 법안이 계류 중이다.

이 법안은 러시아가 국제사회로부터 국제 인터넷망 접속을 차단당하는 제재를 받았을 때, 러시아 인터넷서비스사업자(ISP)가 자체 인터넷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하는 권고를 담았다.

나토와 일부 국가들은 러시아가 종종 사이버 공격과 온라인 개입을 한다며 러시아에 제재를 가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국제 인터넷망이 차단되더라도 링크를 가동할 수 있는 자체 DNS 구축 방안 역시 권고안에 포함되어 있다.

현재, 12개 조직이 DNS 루트 서버를 운영하고 있는데 이 중 러시아에 있는 조직은 없다.

실험의 또 다른 핵심은 정부가 지정한 곳으로 데이터를 전송한다는 점이다. 이런 경우 데이터는 정부가 지정한 곳으로만 전송되며, 동시에 해외로 가는 데이터를 폐기하는 필터링 작업이 작동된다.

궁극적으로 러시아 정부는 러시아 내 모든 데이터가 정부가 정한 '라우팅 포인트(데이터 유출입을 통제하는 장치)'를 거치게 하려고 한다. 일각에서 러시아가 인터넷 검열·통제를 중국과 비슷한 수준으로 한다고 보는 이유다.

Network cables

출처Reuters

러시아의 인터넷서비스사업자들은 대부분 권고안을 지지하지만 어떻게 이행해야 할지를 두고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지디넷에 따르면 특히 이번 실험은 러시아 전역에 대혼란을 일으킬지도 모른다.

러시아 정부는 실험을 위해 인프라 구축 방식을 고치는 인터넷서비스사업자에게 포상을 지급할 예정이다.

뉴스 분석: 조이 클레인맨, BBC 과학기술 전문 기자

개인도 아니고 국가 전체가 인터넷 접속을 끊는다?

인터넷은 대략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운영된다. 인터넷은 정보가 왔다 갔다 하는 수천 개의 디지털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고 이 네트워크들은 '라우터 포인트'들로 연결되어 있다. '라우터 포인트'는 비교적 보안이 취약하다.

러시아가 하고자 하는 것은 정보를 '입국', '출국'시키는 이 라우터 포인터들을 감독하고 통제하겠다는 것이다. 만약 나가는 정보에 문제가 보이거나 들어오는 정보를 검열하고 싶으면 '도개교'를 들어 올리겠다는 뜻이다.

The former Google China headquarters in Beijing

출처AFP

중국의 '방화벽'은 한 국가가 어떻게 인터넷 정보를 검열하는지를 잘 보여주면서 진화해 왔다. 중국의 방화벽도 라이터 포인트를 감시한다. 이 방화벽은 필터로써 검색어 차단, 특정 웹사이트 차단, 혹은 웹 트래픽을 리다이렉트한다. 이 방법으로 정부는 국민이 방문하지 않기 원하는 웹사이트를 차단한다.

'가상사설망(VPN)'을 이용하면 일부 방화벽을 우회할 수 있다. 컴퓨터의 위치를 다른 지역으로 위장해 필터를 피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중국은 VPN마저 무력화하려고 노력하고 있고 불법 VPN을 제공하는 사람들에게 징역형을 내리기도 한다.

누군가의 실수로 한 나라의 인터넷망이 차단됐던 사례도 있다. 지난해 아프리카 모리타니에서 인터넷 접속을 가능케 하는 해저 광케이블이 끊기면서 이틀간 인터넷이 차단됐다. 저인망 어선이 원인이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