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전세계적으로 미국 유학생이 줄고 있는 까닭

정치적 환경, 실용성, 가격 등 복합적인 원인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96,5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출처Getty Images

2017년 가을학기에 미국 대학에 입학한 외국인 신입생이 전년보다 7%가량 줄었다는 공식 보고서가 발표됐다.

외국인들의 미국 대학 진학률은 2년째 하락세다. 이로 인해 미국 경제는 약 420억 달러 가량의 손실을 입었다.

국제 학생 전문가이자 옥스퍼드 대학교수로 재직 중인 시몬 마진슨 교수는 이러한 추세가 트럼프 행정부와 관련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행정부의 반이민적인 행보와 이어지는 비자 제재가 영향을 끼쳤으리라는 것이다.

한국, 인도, 멕시코, 사우디아라비아 유학생 수가 특히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 통계에 따르면 미국 내 한국인 유학생은 2017년 61,007명에서 58,663명으로 줄었다.

'정치적 환경'

연간 데이터를 수집하는 국제교육연구원은 입학 가능자들에게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입학율 감소에는 정치적 환경, 실용성, 가격 등 복합적인 원인들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출처Getty Images

미 국무부와 미 정부 지원을 받는 비영리 기구 국제교육원(IIE)은 연례 보고서를 통해 미국 내 유학생 수가 가파르게 감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비자 취득이 어려워진 것과 등록금이 올라간 것이 가장 직접적인 이유였지만 "사회 정치적 환경," "환영받지 못한다는 느낌," "신체적 안전" 등도 이유로 지목됐다.

'소프트 파워'

.

출처Getty Images

미국 대학에 새로 입학하는 외국인 학생 수는 지난 몇십 년간 상승세만 그려오다 지난해를 기점으로 2년 연속으로 줄었다.

미국 대학은 수십 년간 전 세계에서 가장 큰 대학 시장을 유지해왔다.

1960년대 초반만 하더라도 5만 명에 그쳤던 미국 내 유학생들은 2000년대에 50만 명을 돌파했다.

또 2015년에는 100만 명을 넘어섰다.

유학생 수는 미국 내 자본 확산에도 도움을 줬지만 '소프트 파워'라고 불리는 국제적 영향력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왔다.

중국의 영향력

출처Getty Images

모든 유학생의 수가 줄어들고 있는 것은 아니다.

가장 규모가 크다고도 할 수 있는 중국인 유학생 수는 오히려 상승세다.

2000년에서 2018년 사이 미국 내 중국인 유학생 수는 6만 명에서 36만 명으로 크게 늘었다.

이들 중 대부분은 과학, 기술, 수학, 비즈니스 분야를 공부했다.

마진슨 교수는 이 때문에 만약 미국이 중국과의 외교적 마찰이나 무역 전쟁으로 중국인 학생들을 더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재앙과도 같은 결과"가 있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