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카슈끄지: 사라진 사우디 언론인은 어디로 갔을까

터키 당국은 카슈끄지가 암살단에 의해 총 영사관 안에서 살해됐고, 시신은 다른 곳에 버려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3,3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터키 수사팀은 사우디 총영사관·영사관저서 DNA 샘플 채취한 바 있다

출처AFP

터키 경찰이 사우디아라비아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의 시신을 찾기 위해 수색을 확대하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터키 관계자는 카슈끄지가 살해돼 숲이나 농지에 버려졌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수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슈끄지는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 총영사관에 들어간 후 실종됐다. 터키 수사팀은 그가 사우디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것으로 보고 있다.

사우디는 카슈끄지에게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모른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터키 수사팀은 사우디 총영사관·영사관저서 DNA 샘플 채취했고, 카슈끄지의 DNA인지 확인 중이다.

이와 별도로 18일(현지시간) 터키 고위 관리는 ABC뉴스에 미국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카슈끄지의 살해 현장을 녹음한 파일을 들었다고 했지만, 미국 국무부는 이를 부인한 바 있다.

터키는 카슈끄지의 암살을 증명할 음성파일과 동영상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지만, 공개된 것은 없다.

이 사건은 사우디아라비아와 서방국가 간의 외교관계에 있어 핵심 사건으로 급부상했다. 일부 경제수장들은 오는 23일 사우디 수도 리야드에서 열리는 대규모 국제 투자회의인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 불참을 선언했다.

미국의 스티븐 므누신 재무부 장관 영국의 리엄 폭스 국제통상부 장관 역시 불참 행렬에 동참한다고 발표했다. FII는 사우디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여는 행사로 자신의 개혁 과제들을 소개하고 서방의 투자를 유치하려는 것이 목적이다.

약혼녀 하티제 젠기즈는 11시간 동안 총영사관 밖에서 카슈끄지를 기다렸지만, 그는 돌아오지 않았다

출처AFP/Getty Images

카슈끄지는 어디에?

아직 불분명하다. 약혼자와 결혼을 위한 서류를 가지러 지난 2일 터키 이스탄불의 사우디 총영사관에 들어간 것이 마지막으로 모습을 나타낸 것이다.

터키 당국은 카슈끄지가 암살단에 의해 총영사관 안에서 살해됐고, 시신은 다른 곳에 버려졌을 것으로 보고 있다.

사우디는 의혹을 전면 부인하고 있고, 카슈끄지가 자유로이 영사관을 떠났다고 주장했다.

어떤 증거가 있나?

정부와 밀접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일부 터키 언론은 카슈끄지의 암살을 증명할 음성파일에 있는 내용을 보도했다.

비명 소리와 더불어 총영사인 모하마드 알오아타이비의 목소리도 포함되어 있다. "밖에서 해라. 내가 곤란한 상황이 된다"라고 암살단에게 말했다고 예니 사파크 신문은 보도했다.

터키 언론은 또 카슈끄지를 살해한 15인조 암살조를 찾아냈다고 보도하며 이들이 카슈끄지가 실종되던 날 이스탄불에 들어왔다가 출국한 정황이 확인됐다고 했다.

사우디는 이러한 보도가 "가짜고 근거 없다"는 입장. 아울러 카슈끄지를 찾아내기 위해 협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인권단체들은 터키가 유엔의 도움을 청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터키 수사팀은 17일과 19일 사우디 영사관저를 9시간 가까이 수색했고 200미터가량 떨어진 총영사관으로 이동해 수색을 이어갔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카슈끄지가 사우디 총영사관에 들어간 후 2시간 동안 사우디 외교 차량 표지판을 단 차량 몇 대가 총영사관을 빠져나오는 것이 CCTV 영상에 포착됐다.

터키 수사팀이 총영사관을 수색하고 있다

출처AFP

다른 나라 반응은?

사우디는 주요 서방국가와 끈끈한 동맹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미국과 그렇다. 세계 최대 석유 수출국으로서 국제무대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미래 투자 이니셔티브'(FII) 불참을 선언한 경제수장들에는 네덜란드 재무장관과 프랑스 재무장관 그리고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도 포함되어 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18일 카슈끄지의 사망 사실을 처음 공개적으로 인정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카슈끄지가 죽었느냐'는 질문을 받고 "분명히 그런 것 같이 보인다. 매우 슬픈 일"이라며 만약 정말 사우디가 배후에 있다면 엄중한 처벌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태껏 사우디 배후론에 어정쩡한 태도를 보여와, 오히려 사우디 정권을 감싸고 있다는 비판을 샀다.

러시아의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은 카슈끄지 실종이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했지만, 구체적인 사실이 없는 현 상황에 러시아가 사우디와의 관계를 악화시키지 않을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자말 카슈끄지의 사진

출처Getty Images

카슈끄지는 누구인가?

카슈끄지는 다양한 사우디 언론사에서 일했고 굵직한 뉴스를 다뤄온 저명한 언론인이다.

사우디 정부의 고문으로 일한 적도 있지만, 나중에는 눈 밖에 난 것으로 알려진다.

사우디에서 정상적인 활동이 불가능해지자 지난해 미국으로 망명했고 워싱턴포스트에 정기적으로 기고문을 써왔다.

18일 워싱턴포스트는 아랍권에서의 언론의 자유가 없음을 규탄하는 카슈끄지의 마지막 기고문을 실었다.

카슈끄지 실종 관련 주요 사건

10월 2일

  • 03:28: 암살단으로 추정되는 이들을 실은 전용기가 이스탄불 공항에 착륙. 이후 전용기 한 대가 더 착륙
  • 12:13: 외교 차량 몇 대가 총영사관 진입. 암살단을 실었을 것으로 추정
  • 13:14: 결혼 관련 서류를 가지러 카슈끄지가 총영사관에 들어감
  • 15:08: 차량 몇 대가 총영사관에서 나와 사우디 총영사관저로 들어감
  • 21:00: 두 대의 전용기 이스탄불 공항에서 이륙

10월 3일

  • 터키 정부, 카슈끄지 실종을 공식 발표

10월 4일

  • 사우디아라비아, 카슈끄지가 총영사관을 떠났다는 입장 발표

10월 7일

  • BBC, 터키 관계자들이 카슈끄지가 총영사관에서 살해된 것으로 보고 있다고 보도. 사우디는 의혹 전면 부인

10월 13일

10월 15일, 17일, 18일

  • 터키 수사팀, 사우디 총영사관·영사관저 수색. DNA 샘플 채취 후 카슈끄지와 대조 중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