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멍훙웨이 인터폴 총재, 모국 중국서 체포 확인

최근 중국에선 다수의 고위직 간부, 기업가, 유명인이 대중의 시야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일들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다.

12,70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멍홍웨이는 2016년 11월 인터폴 총재에 선임됐다

출처Reuters

중국 당국이 국제형사경찰기구(인터폴·Interpol)의 멍훙웨이(64) 총재를 체포해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중국 출신 멍훙웨이 총재는 지난달 25일 인터폴 본사가 위치한 프랑스 리옹에서 중국으로 출장을 간 뒤 연락 두절 상태였으며, 인터폴은 이와 관련 중국에 입장 표명을 요구해왔다.

중국 공산당의 중앙기율검사위원회는 멍 총재가 법을 위반해 조사를 받고 있다고 웹사이트에 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법을 위반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공안 부부장(차관급)을 겸직하고 있었던 멍홍웨이는 2016년 11월 인터폴 총재에 선임됐다. 7일 중국 당국이 체포 사실이 공개한 직후 그는 인터폴 총재직에서 물러났다.

최근 중국에선 다수의 고위직 간부와 억만장자 기업가, 그리고 유명인이 대중의 시야에서 갑자기 사라지는 일들이 잇따라 일어나고 있다.

유명 배우 판빙빙의 경우 대중의 눈에서 사라진 지 거의 3개월 만에 세무당국으로부터 최대 8억9천여만 위안(한화 1천437억여 원)에 달하는 세금과 벌금을 부과받았다.

총재 대행에 한국인 김종양

인터폴은 트위터에 멍 총재가 사임 의사를 전해왔으며 이는 즉각 유효하다고 말했다.

규정에 따라 한국인 김종양 인터폴 집행위원회 부총재가 당분간 총재 대행을 맡는다고 밝혔다.

오는 11월 두바이에서 열릴 총회에서 멍 총재의 나머지 임기를 채울 새 총재를 선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지난 주말 인터폴은 멍 총재의 신변 안전의 우려를 표명하며, 실종과 관련해 중국에 명확한 입장을 요구했다.

프랑스 경찰 역시 멍 총재의 부인으로부터 실종 신고를 받은 뒤 수사를 개시했지만 아직까지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은 없다.

"칼 모양의 이모티콘" 보내와

총재 부인 그레이스 멍은 신변 위험으로 얼굴 노출을 거부했다

출처AFP

멍 총재의 부인인 그레이스 멍은 중국 당국의 발표 직전 기자들에게 멍 총재가 위험에 처했다며 국제사회에 도움을 요청한 바 있다.

실종 당일 "내 전화를 기다려라"는 SNS 메시지를 받았는데 몇 분 후 위험한 상황에 부닥쳤음을 의미하는 칼 모양의 이모티콘을 받았다고 밝혔다.

"남편에게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인지 모르겠다"고 그는 말했다.

신변 위험으로 얼굴 노출을 거부해 카메라를 등진 채 영어와 중국어로 된 성명서를 떨리는 목소리로 읽어내려갔다.

"우리는 마음으로 항상 연결되어 있습니다. 제가 이러는 것을 그는 지지할 것입니다. 이는 공정성과 정의의 문제입니다. 국제사회의 문제이기도 하고 제 조국인 중국 국민의 문제이기도 합니다."

"시진핑 캠페인"

뉴스 분석 - 휴 쇼필드, BBC 파리 특파원

모두가 예측한 것이 사실이 됐다. 중국 당국은 멍 총재가 탄 비행기가 중국에 내리자마자 그를 체포했다.

체포 사실을 공개한 곳이 중국 공산당의 중앙기율검사위원회라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시진핑 주석이 이끌고 있는 부패척결 캠페인을 주도하고 있는 위원회다. 이 부패척결 캠페인으로 종적을 감춘 고위급 간부가 이미 여럿이다.

그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미스테리는 밝혀졌지만 그에게 어떤 형량이 내려질지, 어떤 운명이 그를 기다리고 있는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인터풀은 어떤 곳?

인터풀은 192개의 멤버 국가 간의 수색을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

실종자 관련은 '노란 경고(yellow notice)'를, 수배자 관련은 '붉은 경고(red notice)'를 낸다.

하지만 실제 인력을 투입해 체포하거나 구속 영장을 발부할 수 있는 권한은 없다.

멍훙웨이 총재는 누구?

멍홍웨이

출처AFP

멍홍웨이는 2016년 11월 인터폴 총재에 선임됐다. 원래 임기는 2020년까지였고 인터폴 총재직에 선임된 첫 중국인이다.

40여 년 동안 중국의 경찰조직과 사법제도에 몸담았고 특히 마약, 테러 대응, 출입국관리 분야에 전문성을 갖고 있다.

인터폴에 선임되자 일부 인권단체들은 정치적 탄압을 피해 다른 국가로 간 중국의 정치적 반체제 인사들이 위협을 받을 수 있다고 반발하기도 했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