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중국의 황금시간대에는 시진핑에 대한 퀴즈 쇼가 나온다

중국의 TV 시청자들은 지도자의 '사상'을 배울 수 있는 퀴즈 쇼를 볼 수 있다.

24,03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출처HUNAN TV

중국의 저녁 시간. 저녁 뉴스는 방금 끝났다. 이제 TV 시청자들은 황금시간대를 장식하는 최고의 엔터테인먼트 쇼를 기다리고 있다.

"시 주석의 연설을 듣고 그의 사상을 이해해봅시다!" 진행자가 열정적으로 외친다. 이 게임 쇼의 이름은 '새 시대의 시진핑 공부'다.

시진핑 중국 주석은 국가 권력을 꾸준히 공고하게 다져왔다. 바로 일 년 전에는 그의 정치철학을 가리키는 '시진핑 사상'이 중국 공산당의 당헌에 언급됐다. 이런 일은 중국에서 오랫동안 벌어지지 않은 일이다.

이제 시진핑 사상이 중국에서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채널인 후난TV에 옮아갔다. 중국의 Z세대와 밀레니얼도 확실하게 장악하겠다는 것이다.

출처HUNAN TV

근데 재미있나요?

이 쇼는 퀴즈 게임 두 라운드와 공산당 이론과 시진핑의 사상에 대한 짧은 연설로 이뤄져 있다. 시 주석이 최고의 자리에 이르기까지의 개인적 경험에 대한 질문도 나온다.

"시 주석은 15세 때 농부가 되기 위해 베이징에서 산시성으로 보내졌습니다. 그때 당시 그는 지식에 목말라 있었습니다. 책 한 권을 빌리기 위해 15km를 걷기까지 했죠. 그 책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진행자가 질문을 던진다.

한 참가자가 아무런 망설임도 없이 "파우스트"라고 답한다.

"축하합니다. 정답입니다." 진행자가 부드럽게 박수를 치는 스튜디오의 청중들에게 말한다.

진행자는 시진핑이 1990년대 후저우시 공산당위원회 서기였을 때 쓴 시를 읽고 질문을 던진다. "이 시는 누구를 기리는 것일까요?"

"자오유루"라는 답이 나온다. 정답이다. 이번에도 참가자는 시진핑이 공산당에 헌신적이었던 한 간부를 기리는 시를 썼다는 걸 바로 알고 있었다.

"어떤 이론이 위대한 이론입니까?" 이 쇼에 전문가로 초청된 칭화대학교 마르크스사상대학의 학장 아이시린이 질문을 던진다.

"인민을 위한 과학적인 이론이어야 합니다. 오늘날 그 이론은 '시진핑 새 시대 중국 특색의 사회주의 사상'이 틀림없습니다." 이렇게 답한 참가자는 완벽한 답변으로 칭찬을 받았다.

이 게임 쇼는 또한 시진핑의 연설과 인터뷰 일부를 틀어주기도 한다. 이것들은 "황금의 어록"으로 간주된다. 참가자들은 시진핑의 발언 전문을 답하거나 관련된 질문에 대답을 해야 한다.

시진핑의 연설 중 한 자락이 나온다. "마르크스주의는 매우 심오하지만 본질적으로는 한 문장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인류 해방을 위한 투쟁" 한 참가자가 그 문장을 마무리 짓는다.

그런데 이 게임 쇼 참가자들에겐 특이한 점이 있다. 이 게임 쇼에는 아무런 상금이 없다. 시진핑에 대한 지식을 흡수하고 보여주는 것이 바로 상이다. 관객들에게도 상은 공산당 사상과 시진핑에 대한 지식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다.

이것이 함의하는 바는 분명하다. 오늘날 중국에서 공적 자리에서나 정부 기관 내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시진핑 사상을 잘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개인숭배는 마오쩌둥이 지도자가 되고 나서 만든 중심 교리 중 하나였다

출처AFP

투박하고 뻔뻔한 선전용 도구로 느껴질 수도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 이는 통상적인 세뇌 과정에서 사용하는 질의응답과 다르지 않다. 이 쇼는 당의 선전문구를 외우고 당의 지도자를 찬양하는 행위를 게임으로 만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시진핑 주석에 대한 개인숭배가 어떻게 돌아가는지를 뚜렷하게 보여준다.

사람들이 신경은 쓰나?

5회로 기획된 이 게임 쇼는 시진핑 사상의 근원부터 시진핑 사상의 새로운 점과 그 사상이 미래에 무엇을 만들 것인지에 대한 것들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첫 회가 방송된 지 나흘이 지났지만 웨이보에서는 별다른 반응이 없다.

"이 쇼는 분명 최고 시청률의 TV 쇼가 되겠군." 한 웨이보 사용자는 이렇게 조롱했다.

"틀린 답을 하는 사람은 신시대의 기준에 맞게 재교육을 받아야겠어." 다른 사용자도 이렇게 농담을 했다.

익명을 요구한 60대 부부는 쇼를 본 다음 BBC에 이렇게 말했다.

"도저히 계속 볼 수가 없어요. 참가자들이 다 짜고서 한다는 게 빤히 보입니다. 무슨 책 읽는 것 같아요." 쇼가 시작하자 피식 웃으며 남편이 말했다.

하지만 노회한 공산당원인 그의 부인은 생각이 달랐다. "지루하긴 하지만 의미는 있어요. 오늘날 젊은 친구들은 기본적인 정치 사상에 대해 거의 몰라요. 뭔가 가치 있는 걸 좀 주입해줄 필요가 있죠."

어떤 의미에서 이 게임 쇼는 시진핑 사상과 함께 등장한 산업의 자연스러운 확장이다. 시진핑 사상 연구소에서 나온 사람들이 게스트로 출연하는데 이 연구소들은 2017년 말부터 학생들을 주타겟으로 하여 생겨났다.

"마오 주석의 치세가 끝난 후 덩샤오핑은 카리스마적 지도자의 통치를 해체하고 관료 엘리트 통치를 이룩했습니다. 각각의 엘리트 관료들에게는 임기 제한이 있었죠. 시진핑은 이 결정을 뒤집었습니다. 그가 권력을 잡고 나서 다시 혁명 이전 시절 '개인숭배'로의 회귀가 시작됐어요." CET 중국학 연구소장 데이비드 모저는 이렇게 말했다.

오늘날에는 개인숭배를 만들고 싶은 지도자들을 위해 수많은 도구들이 있다. 앱, 모바일 게임, 만화 등등... 이 TV 게임 쇼는 그중 하나일 따름이다.

"시진핑에 대한 새로운 숭배는 중국 매체에서 정치와 엔터테인먼트의 근본적인 분리를 바꿔버렸습니다." 모저는 말한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