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39년만에 아일랜드를 찾은 교황이 용서를 구한 까닭

한편 전직 바티칸 고위 인사는 교황이 5년 전부터 성적 학대 의혹에 대해 알고 있었다며 사임을 촉구했다.

83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교황은 로마로 떠나기 전 리오 버라드커 아일랜드 총리를 비롯한 고위 인사들에게 손을 흔들어 작별인사를 했다

출처BBC

프란치스코 교황이 가톨릭 교회의 지도부가 사제들의 아동 성 학대에 대해 "침목을 지킨" 것에 대해 용서를 구했다.

그는 아일랜드의 이틀 방문 일정을 마치면서 더블린의 피닉스파크에서 미사를 지냈다.

아르헨티나 출신의 교황은 교회 지도부가 자행한 "아일랜드에서의 학대, 권력과 양심의 오남용, 성적 학대"에 대해 용서를 구했다.

교황이 아일랜드를 찾은 것은 39년만이다.

교황은 로마행 비행기를 타기 전 아일랜드 총리 리오 버라드커를 비롯한 고위 계자들에게 손을 흔들어 작별인사를 했다.

그는 "학대로 고통받고, 순결을 강탈당하고 고통스러운 기억으로 상처 입은" 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슬퍼하지 않을 사람이 없을 것이며 정의가 구현되는 것을 보고 싶다는 자신의 소망을 재차 강조했다.

바티칸 측은 세계 가정대회를 마무리짓는 미사에 참가하기 위해 30만 명이 피닉스파크에 운집했다고 추산했다. 세계 가정대회는 매 3년마다 개최하는 세계적인 가톨릭 행사다. 다른 곳에서 추산한 숫자는 보다 낮았다.

프란치스코 교황은 미사의 참회 예식에서 가톨릭 교회 관계자가 아일랜드에서 저지른 학대와 성범죄의 은폐에 대해 호칭 기도를 했다.

교황은 매번 용서를 구했으며 신자들은 박수를 쳤다.

A boy waves a papal flag in Phoenix Park in Dublin

출처PA

러브레터에서 용서의 탄원까지 - 리아나 번, 더블린

1979년 교황은 아일랜드에서 자신이 아일랜드를 사랑한다고 말했다. 2018년에는 아일랜드에 용서를 구했다.

교황의 이번 방문 행사 전반에 깔린 테마는 '용서'였다. 그의 도착은 조용했으며 연설은 음울했고 모든 것이 소박했다.

이 테마는 피닉스파크의 미사에서 정점에 달했다.

프린치스코 교황은 한 세대 만의 방문을 잘 마쳤으며 그의 참회의 말은 환대를 받았다.

교황은 아일랜드 방문 이틀째에 녹을 방문했다.

녹의 성모 마리아 성지는 아일랜드 서부에 있는 가톨릭 순례지로 1879년 8월 예수 그리스도의 어머니인 마리아의 환영이 나타났다고 전해진다.

매년 150만 명의 순례자들이 전세계에서 이 성지를 방문하러 온다. 전임 교황 요한 바오로 2세도 1979년 아일랜드를 방문했을 때 이곳을 찾았다.

'혐오스러운 범죄'

아일랜드 가톨릭 교회는 교회가 운영하는 고아원에서 발생한 성적 학대와 소아성애자 사제들, 그리고 미혼모 보호소에서 발생한 착취에 대한 폭로로 큰 소동을 겪었다.

방문 첫날 프란치스코 교황은 더블린 성에서 행한 연설에서 가톨릭 교회가 성직자들이 성적 학대로 저지른 "혐오스러운 범죄"에 대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것에 대한 자신의 수치심을 표현했다.

그는 연설 후 성적 학대를 당했던 피해자 여덟 명을 만났고 보도에 따르면 그는 피해자들에게 성직자의 성적 학대를 "오물"과 같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한다.

버라드커 총리는 어린이 학대에 연관된 성직자들과 이를 은폐한 성직자들에게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하며 교황에게 강한 경고를 보냈다.

"교황, 5년 전부터 학대 혐의 알고 있었다"

한편 전직 바티칸 고위 관계자는 교황의 사임을 촉구하면서 교황이 지난달 미국 추기경의 사표를 수리하기 5년 전부터 성적 학대 혐의에 대해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11쪽 짜리 서한에서 대주교 카를로 마리아 비가노는 2013년 자신이 교황에게 시어도어 맥캐릭이 낮은 직급의 신학대학생과 사제들을 성적으로 학대했다는 혐의를 여러 곳으로부터 받았다고 말했었다고 말했다.

바티칸은 이러한 주장에 대해 응답하지 않았고 비가노 대주교는 자신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이런 대화를 나누었다는 것에 대한 어떠한 증거도 제시하지 않았다.

특파원들은 교황이 아일랜드를 방문하는 상징적인 사건에 맞추어 이러한 서한을 공개한 것을 볼 때 가톨릭 교회 내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반대하는 전통주의파에서 모의한 공격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자아낸다고 말한다.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