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BBC News | 코리아

물고기가 냄새 맡는 능력을 잃고 있는 이유

이산화탄소 농도의 증가로 물고기의 후각이 감퇴하고 있다고 과학자들이 경고했다.

66,57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Sea Bass in the ocean

출처Getty Images

물고기들이 이산화탄소의 증가로 냄새를 맡는 능력을 잃고 있다는 연구가 나왔다.

엑서터대학교의 연구자들은 대기 중 이산화탄소의 증가가 바다를 보다 산성으로 만들고 있다고 말한다.

이산화탄소는 바닷물에 흡수돼 탄산을 만든다.

냄새를 맡지 못하면 물고기들의 생존이 더 어려워진다는 경고가 있다.

바다의 이산화탄소 농도가 높아지고 있다

출처Getty Images

물고기는 생존에 필수적인 여러 가지를 후각에 의존한다.

먹이를 찾거나 바다 속에서 생식하기에 안전한 장소를 찾고, 서로를 인지하고,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으로 포식자를 피해 숨는 데에 후각을 사용한다.

1800년대에 비해 현재 바다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43% 증가한 상태다.

21세기 말에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지금의 두 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엑서터대학교에서 해당 연구를 이끈 코지마 포르티우스는 이렇게 말했다. "먼저 현재의 해수 이산화탄소 농도와 21세기 말의 예측 농도에서 어린 바다 배스의 행동을 비교했습니다."

"산성 해수에서 바다 배스는 움직임이 줄었고 포식자의 냄새에 대한 반응도 덜했습니다."

"이 고기들은 움직임이 굳어버리는 경우가 더 많았습니다." 이는 물고기들이 보다 불안해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연구자들은 바다 배스가 각기 다른 냄새에 반응하는 능력을 시험했다.

연구에는 바다 배스만 사용됐으나 물고기가 냄새를 지각하는 과정은 많은 물고기 종에게 동일하다.

전문가들은 이 연구 결과가 다른 종류의 물고기에도 적용이 된다고 여긴다.

바다의 이산화탄소 농도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

출처Getty Images

식량으로서의 물고기의 미래

"21세기 말이 되면 물고기를 사기가 더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그때가 더 빨리 올 수도 있고요." 코지마 박사는 말했다.

"앞으로 양식에 더 의존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바닷물에서 키우는 게 아니고 포식자를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까요."

"그러나 양식을 늘리는 데도 한계는 있습니다. 특히 인구가 늘고 있는 상황에서는요."

작성자 정보

BBC News | 코리아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