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여성 군인: 문신 때문에 탈락한 스페인 여군 지원자

'왜 남자는 같은 문신을 해도 문제가 안 되는데 여자만 문제가 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
프로필 사진
BBC News | 코리아 작성일자2018.07.09. | 109,212 읽음

에스텔라 마틴은 바뀐 군 규율에 따르면 발목의 문신은 여군에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한다

출처 : Estela Martín

에스텔라 마틴은 18세 당시 발에 연꽃 문신을 새겼다. 부모님은 속상해 하셨지만 마틴은 오히려 좋았다고 한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연꽃이 갖는 의미를 좋아했다"라며 자신에게 연꽃은 "믿는 가치를 위해 싸운다"는 뜻이라고 했다.

하지만 12년 후, 스페인 군대에 입대하고자 하는 그의 발목을 잡은 건 이 연꽃 문신이었다.

지난 6월, 마틴은 군대 내 심리학자가 되고자 국가자격시험을 봤다. 시험 준비를 위해 일하던 병원을 관두기까지 했다.

마틴의 연꽃 문신

출처 : Estela Martín

하지만 수영 시험을 보던 중, 교관이 '치마를 입을 경우 발에 문신이 보일 것이기 때문에 더 이상 시험에 참여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마틴은 현행법상 여군은 더 이상 치마를 입지 않아도 되며, 바지를 입을 경우 문신이 보이지 않을 것이기에 문신을 이유로 탈락되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교관은 치마를 입으라는 명령이 내려올 수도 있다며 탈락을 주장했다고 한다.

마틴은 "믿을 수가 없었다"며 "납득할 수 없는 이유였다. 너무 속상해서 눈물이 났다"고 당시를 회상했다. 나아가 수영 시험 당시 남성 후보들 중 몸에 문신을 한 사람들도 있었고 심지어 한 후보는 발뒤꿈치에 있었다고 했다.

한 여성 후보는 문신이 있었고 제거했지만 일부만 제거했다는 이유로 탈락했다.

"두 가지 때문에 속상했다. 첫 번째는 개인적인데, 지난 2년을 허송세월한 것처럼 느껴졌다. 두 번째는 왜 남자는 같은 문신을 해도 문제가 안 되는데 여자만 문제가 되는지 이해가 가지 않았다"고 그는 말했다.

스페인의 군복은?

스페인 여군은 바지를 입는다. 하지만 원하는 경우 치마를 입을 수 있다

출처 : SPANISH GOVERNMENT
  • 다양한 군복을 입을 때 피어싱이나 문신이 보여서는 안 된다
  • 2016년까지 여군은 특정한 경우 치마를 입어야 했다. 하지만 이 규율은 바뀌었다
  • 여성을 주로 바지를 입지만 원하는 경우 치마를 입을 수 있다. 발이 보이는 군복을 입는 것이 의무는 아니다

스페인에서는 성평등 논의가 한창이다. 지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에는 수만 명이 길거리로 나왔다. 4월에는 2016년 북부 도시 팜플로나에서 18세 여성에게 집단 성폭력을 가한 남성들에게 솜방망이 판결을 한 것에 분노해 또 대규모 시위를 벌인 바 있다.

마틴 역시 "아마 몇 년 전 저에게 이런 일이 일어 났다면 아무도 저를 믿지 않고 또 제 얘기를 들어주지 않을 것으로 생각했을 것"이라며 "하지만 지금 이 지역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진전이 보이기 때문에 이번 일이 더 마음이 아프고 힘을 얻기도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방부에 시험을 다시 볼 수 있게 해달라고 항소해 놓은 상태이고, 현재 국방부 수장이 여성인 것을 감안해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스페인은 신병의 문신은 제한하고 있다

출처 : Getty Images

최근 새로 구성된 스페인 내각의 각료 17명 가운데 11명이 여성이고 이중 한 명이 마르가리타 로블레스를 국방장관이다.

하지만 관건은 시간이다. 마틴은 30세로 그가 지원한 자리는 30세 이상 지원자는 받지 않는다.

그가 이 문신을 새겼을 때 반대한 그의 아버지는 이제 그의 싸움의 최대 지지자다. 오히려 절대 문신을 제거하지 말라고 한다.

한편 군 외에서도 문신에 대한 바뀐 인식이 감지된다. 스페인 내무부는 중앙 경비대 외모에 대한 강화된 규율을 일단 보류해 놓은 상태다. 이 규율에는 여성의 문신에 대한 단속이 포함되어 있다. 실제로 페르난도 그랑드 마르라스카 장관 자신도 손목에 "후회도 없다, 두려움도 없다"라는 문신을 새긴 것으로 전해진다.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반려동물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