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눈길 운행 후 OOOO 안 하면 벌어지는 일?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상식] 하체 부식의 원인 및 하부 세차의 중요성

135,1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얼마 전 대설주의보가 발동될 정도로 많은 눈이 내렸습니다. 내리는 눈을 보며 낭만에 빠지는 것도 잠시, 운전자라면 눈길 운행 걱정이 앞서죠. 도로에 눈이 쌓이게 되면 소금과 비슷한 하얀 가루를 뿌리곤 하는데요. 이 하얀 가루의 정체는 제설제로 널리 쓰이는 염화칼슘입니다. 도로에 염화칼슘을 뿌리면 단기간에 제설 효과를 볼 수 있는 반면, 여러 단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늘 바름정비 하남직영점에서는 염화칼슘이 자동차에 미치는 영향과 하부 세차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볼게요!

염화칼슘 살포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눈이 내린 뒤 염화칼슘을 뿌리는 이유

제습 효과가 실리카겔보다 뛰어난 염화칼슘은 눈과 만나면 눈의 수분을 빠르게 흡수합니다. 이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로 인해 눈이 금방 녹게 되죠. 염화칼슘이 제설제로 널리 쓰이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염화칼슘이 자동차 하부에 달라 붙으면 자동차가 부식될 우려가 커집니다. 게다가 염화칼슘이 땅에 흡수되면 나무를 시들게 하거나 미생물 활동을 저하시키는 등, 환경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죠. 아직은 염화칼슘을 대체할 수 있는 환경 친화적 대안이 없는 상태인데요. 사실 염화칼슘이 자동차 하부에 달라붙는 것 자체를 막을 방법도 없습니다. 그렇다면 눈길 운행 후 자동차 하부에 달라붙은 염화칼슘을 깔끔하게 제거하는 것이 최선이겠죠?

자동차 부식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하부 세차 안 하면 차량 부식 심화될 수도

자동차 하부에 부식이 발생하면 배기관을 포함한 하체 부품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선 염화칼슘이 뿌려진 도로를 운행한 이후, 가급적 빠르게 하부 세차를 해주셔야 합니다. 최근엔 자동차 하부 세차가 가능하도록 분사기를 설치한 셀프 세차장이 늘고 있다니 하니 방문 전 꼭 확인해보시는 것도 방법이겠죠? 


또한 자동 세차장에서도 아래에서 위로 고압 호스 등을 이용해서 물을 분사하는 방법으로 차량의 하부를 세차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하부 세차를 할 때는 타이어와 휠 주변 휀더 안쪽 부분, 서스펜션 부분 등에도 이물질이 남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하부에 코팅을 해 주는 방법도 있는데요. 하부에 산소가 직접 닿지 않도록 도료를 뿌려 언더코팅을 하면 하체 부식 사전 예방의 효과가 있습니다. 최근 출시된 차량은 기본적인 언더코팅을 한 상태에서 출고되고 있지만 차량 하부의 모든 부분에 코팅이 되어 있는지는 확인이 필요합니다. 코팅을 했다고 해도 코팅이 벗겨질 우려는 늘 있기 때문에 이것만 믿고 하부 세차를 하지 않으면 일이 커질 수도 있겠죠. 바름정비의 39항목 진단리포트를 활용하시면 자동차 하부 부식을 포함해 전반적인 자동차 상태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자동차 하부 세차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오늘은 일요일에도 영업하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함께 겨울철 눈길 운행 후 하부 세차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염화칼슘으로 인한 차량 하부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선 꼼꼼한 하부 세차가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마시고, 혹시라도 문제가 발생하면 가까운 정비소에서 꼭 차량 점검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철에도 안전 운전하세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에서

수입차 정비사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근무 조건을 확인해보세요

차 아끼고 돈 아끼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바로가기

겨울철 차량 점검!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와 함께 하세요!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

서비스 바로가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