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엔진경고등 점등! 노란색 경고등은 무슨 뜻?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상식] 엔진 경고등 점등 원인과 대처법

268,65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 운행을 하다 보면 계기판에 경고등이 점등될 때가 있죠. 경고등의 종류는 매우 다양한데요. 경고등의 색깔에 따라 위험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적색 계통의 경고등이 켜졌다면 주행 시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했다는 뜻입니다. 이럴 경우 주행을 멈추고 바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요.


반면 노란색 경고등은 당장의 운행에는 무리가 없지만 가까운 시일 내에 점검이 필요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오늘은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함께 노란색 경고등 중에서도 특히 엔진경고등, 혹은 엔진체크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엔진경고등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엔진경고등이 노란색인 이유?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에 해당하다 보니 엔진경고등에 불이 들어오면 당황하는 분들이 많을 텐데요. 노란색의 엔진경고등은 엔진 모양이거나, 그 아래 영어로 CHECK 표시가 함께 적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경고등이 점등되는 이유는 다양하기 때문에 침착하게 원인을 살펴보는 것이 좋은데요. 엔진경고등은 보통 엔진 자체의 이상보다는 관련 센서나 스위치의 이상일 확률이 높습니다

엔진경고등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잘못된 주유 습관이 원인일 수도?

주유 후에 엔진 경고등이 켜졌다면 주유캡이 잘 닫혔는지 먼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의 연료 탱크에서 유증기가 누출될 경우 엔진경고등이 점등되는데요. 따라서 주유캡이 잘 닫혔는지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평소 주유 중 엔진을 끄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도움이 되겠죠?

연료 캡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당장의 운행에 영향은 없지만 점검은 필수!

올바른 방식으로 주유를 하고 주유캡을 확실히 닫았는데도 엔진경고등이 꺼지지 않는다면? 다양한 센서의 이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연료통의 연료 누수를 센서가 감지해 엔진경고등이 켜진 것이라면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그 외 엔진 관련 다양한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도 엔진경고등이 켜졌다 꺼졌다 불안정한 상태가 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도 역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엔진경고등이 켜졌는데도 방치할 경우 연비 악화나 엔진 부조 등의 현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엔진, 또는 배기가스 제어 센서에 문제가 있을 경우에도 엔진경고등이 켜질 수 있는데요. 점화 코일과 점화 플러그 등에 이상이 생긴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엔진경고등이 켜지고 출력 저하와 엔진 부조가 함께 나타날 경우, 점화 코일이나 점화 플러그에 이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점화 코일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오늘은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함께 엔진경고등의 원인과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노란색 경고등인 만큼 당장의 운행에 큰 지장을 주진 않지만, 그냥 방치해 둘 경우 다양한 문제가 복합적으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점검받길 권해드립니다. 앞에서 설명드린 것처럼 주유캡을 닫지 않는 등 사소한 습관으로 인해 노란색 경고등이 켜질 수 있는데요. 엔진경고등이 켜졌다고 당황하시지 말고 차분하게 원인을 파악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두들 안전 운전하세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에서

수입차 정비사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근무 조건을 확인해보세요!

차 아끼고 돈 아끼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바로가기

엔진경고등 점등 점검!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와 함께 하세요!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 

서비스 바로가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