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겨울철 성에 제거 노하우! 에어컨과 주방 세제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상식] 겨울철 불청객 성에 제거 방법

52,0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요즘처럼 기온이 뚝 떨어지면 찾아오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자동차 유리창에 끼는 성에인데요. 아이들에겐 잠시나마 재밌는 낙서판이 되기도 하지만, 출근이 급한 운전자들에겐 반갑지 않은 손님이죠.


성에는 겨울철 자동차 안과 밖의 온도 차이에 의해서 물방울이 얼면서 생깁니다. 겨울철 자동차 성에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온도 차이가 크지 않은 지하주차장 등에 주차를 하는 것이죠. 하지만 주차장 상황이 늘 내 맘 같지 않으니 야외에 주차를 할 경우를 대비해 성에 방지법과 성에 제거 방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겠죠? 오늘은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함께 겨울 불청객 자동차 유리창 성에 제거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앞 유리에 생긴 성에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성에 제거, 히터가 아닌
에어컨을 틀어야 하는 이유

앞서 겨울철 자동차에 성에가 생기는 원인은 온도 차이 때문이라고 말씀드렸는데요. 겨울철 주행 시에는 아무래도 히터를 켜서 실내 온도를 높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주행을 마친 후 지하주차장이 아닌 야외에 주차를 하게 되면 히터로 따뜻해진 차량 내부와 영하의 날씨로 인한 큰 온도차 때문에 성에가 생기게 되죠.


가능한 상황이라면 실내에 주차를 하고, 그렇지 못한 상황이라면 앞유리 위에 커버를 덮어놓는 방법 등이 기본적으로 추천됩니다. 겨울철 자동차 성에 방지용 커버는 여름에도 자외선 차단용으로도 쓸 수 있도록 제작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계절 대응이 가능하죠.

자동차 에어컨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뜨거운 물은 No! 에탄올과 워셔액은 Yes!

미처 예방하지 못한 상황에서 출근길 아침 성에가 생겼다면? 급한 마음에 긁어내거나 뜨거운 물을 붓는 경우가 있는데요. 특히 뜨거운 물을 붓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성에가 낄 정도로 온도 차이가 큰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가 생길 경우 자동차 유리에 무리가 갈 수도 있으니까요. 


성에를 긁어내실 때에도 단단하거나 금속 재질이 아닌 고무로 된 스크래퍼를 사용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금속이나 플라스틱 등을 사용할 경우, 성에를 긁어낼 당시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미세하게 유리에 흠집을 낼 수도 있습니다.  


성에 제거

출처바름정비 하남직영점

가장 빠른 방법은 에어컨을 틀어 자동차와 외부의 온도 차이를 줄여주는 것입니다. 히터를 틀어야 더 빠르게 성에를 제거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히터는 오히려 온도 차이를 더 크게 만들기 때문에 성에가 생긴 자동차 앞 유리 쪽으로 에어컨을 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시에 서리 제거 버튼을 눌러 온도와 풍량을 최대로 하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겨울철 야외 주차 시, 와이퍼를 세워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와이퍼가 성에로 인해 유리창에 달라붙지 않게 하기 위해서이기도 하고, 유리창에 얼음 결정이 생기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평소 성에 제거제를 자동차 트렁크에 구비해 두거나 물과 에탄올을 이용해 성에 제거제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성에 제거제를 직접 만들 경우 소독용 에탄올과 물의 비율을 2:1로 섞은 후 여기에 주방 세제 한 스푼 정도를 넣어주면 되는데요. 이렇게 만드신 성에 제거제를 분무기에 담아 자동차 유리창에 뿌리시면 됩니다. 비슷한 원리로 여분의 워셔액을 분무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식초를 물에 희석시켜 뿌려주면 유리창에 성에가 잘 생기지 않거나, 생기더라도 쉽게 떨어져 나간다고 하네요.

지금까지 바름정비 하남직영점과 겨울철 자동차의 불청객 중 하나인 성에가 생기는 원인과 제거법, 예방법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실내 주차 공간을 확보하여 성에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다면 성에 방지 커버를 덮어주는 것이 우선이겠죠? 일단 성에가 생긴 이후라면 앞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에어컨을 틀어 온도 차이를 줄인 후, 성에 제거제나 워셔액 등을 유리창에 분사하면 도움이 됩니다.


뜨거운 물을 자동차 유리에 직접 붓는 것은 위험하다는 점, 다시 한번 기억해주세요. 겨울철 내 차 유리창에 성에가 잔뜩 껴 있더라도 당황하시지 말고 침착하게 제거한 후, 안전 운전하시길 바랄게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에서

 수입차 정비사님을 채용하고 있습니다.  

 근무 조건을 확인해보세요!

차 아끼고 돈 아끼는

바름정비 하남직영점 바로가기

겨울철 차량 점검!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와 함께 하세요!  

바름정비 39항목 진단리포트

서비스 바로가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