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찌그러진 내 차, 덴트? 판금도색? 무엇을 해야 할까?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팁 - 판금도색과 덴트의 차이점

8,7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운전중 순간 방심하거나 주의력을 잃어 다른 차와 접촉 사고로 차량이 찌그러지거나 커다란 흠집 또는 스크래치가 생겨서 속상할 때 있으셨죠? 때로는 차량에 가벼운 손망실이 발생하기도 하고요. 차량의 외부 파손이나 손망실의 경우 해결방법을 잘 알지 못하기 때문에 비용부터 걱정하게 됩니다.

차량의 외부 손상에 무조건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이 아닙니다. 차량의 파손 상태에 따른 정비방법에 대해 지식을 갖고 있다면 합리적인 비용과 적합한 수리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동차 판금도색과 덴트에 대한 이해를 돕고 차량 파손 상태에 따른 수리방식 적용 사례 4가지를 공유해드리겠습니다.

판금도색 VS 덴트

덴트의 경우 일반적인 공업사에서 작업이 가능하지만, 판금도색의 경우 자격증이 3개 이상 있어야 허가 받을 수 있는 1급 공업사에서만 시공이 가능한 특수한 작업입니다.


※판금도색은 사용되는 재료의 질과 기술력 등에 의해 비용차이가 많이 발생할 수 있는 작업입니다. 판금도색으로 복원이 어려운 대파손이나 다른 상황에 따라 부품교체 등의 수리공정이 선택 될 수 있습니다.

판금도색이란?



판금과 도색의 공정이 합쳐진 합성어로 통칭해서 판금도색이라 부르고 있습니다.


"판금"이란 자동차의 외부모형 손상으로 인해 변형된 상태를 원래의 형태로 바로 잡는 작업 일체를 말하는 것으로, 손상된 차체의 일부를 교환하는 부품교환 방식과 비교하여 비용 절감 및 외형 복원 작업이 가능한 상태일 때 유용한 작업 방식입니다.


"도색"이란 차량의 원래 색상 복원을 위해 색상을 도포하는 공정 일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판금작업이 이루어지거나 부품교체가 될 경우 도색작업이 필수로 이루어지게 됩니다. 도색의 경우 페인트 재료의 질과 도색 면적에 따라 품질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특히 기술자의 전문성과 연관되어 완성도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업체선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판금도색 프로세스


판금도색 과정은 복잡하고 치밀하게 진행되어야 하며 어느 공정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판금과정: 연삭기, 스포터기 장비를 활용하여 파손된 부분을 복원하는 1차 공정

ⓑ퍼티도포작업: 차량출고시 순정상태로 복구하는기본공정

ⓒ페이퍼연마 작업: 차량의 작업 표면을 고르게하는 작업 

ⓓ파손부위 외곽 마스킹 작업: 정상부분 손상방지 테이핑 

ⓔ서페이서 도장: 도색공정 전단계로 바탕색이 비치지 않게 하고 페인트 도료의 착색과 차폐력을 높이기 위한 작업 

ⓕ페이퍼 재연마

ⓖ레드 퍼티 작업 및 연마: 흠집복구를 위한 퍼티로 마무리 퍼티작업후 남아있는 스크래치 또는 핀홀을 제거하는 공정

ⓗ건조 과정

ⓘ원색 도장 작업: 색상표에 따라 조색이 완료된 도료를 차량에 도포하는 공정

ⓙ투명도장(코팅)

ⓚ고온 열처리(열처리 부스): 도장면의 갈라짐이나 녹 방지 효과와 도장 수명 연장 역할

ⓛ광택: 차량 외관 색조 강화 및 보호 기능 

덴트 란?

손상부위가 작고 도색부분의 손상이 없어 도색시공 없이 손상부위를 복원하는 외형복원작업을 말하며, 흔히 '문콕'이라고 하는 수준의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 작업하는 방법입니다.


덴트 시공방법은 사용 공구의 특성에 따라 크게 덴트로드와 글루덴트 두 가지 방법으로 나누어집니다. 덴트로드 방법은 차량의 완만한 부분에 작은 손상이나 일그러짐이 발생한 경우 손상 부위에 덴트로드를 삽입하여 차체표면을 당겨 복원하는 작업방법을 말합니다. 글루덴트 방법은 덴트로드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또는 손상 위치의 문제로 인한 덴트로드 사용이 불가한 경우, 손상부위에 글루탭을 부착한 후 글루스틱을 이용하여 복원하는 작업방법입니다.


덴트는 차량 도색(장) 부위에 영향을 주지 않고, 짧은 시간 내에 작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오래된 차의 도장면이나 페인트에 금이 간 차량의 경우에는 페인트가 떨어지거나 벗져길 수 있는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덴트작업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례별 판금도색과 덴트 적용 4가지


차량의 손상부위 상태와 도장의 손상 정도에 따라 덴트 또는 판금 도색 시공방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가지 손상 상태 사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사례⑴ 도장 손상이 없고 손상 부위가 경미한 경우 ▷ 덴트

'문콕'이라고 하는 살짝 일그러지거나 찌그러져 들어간 경우에는 덴트시공으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무도장 공정으로도 원래의 외형 복원이 가능한 사례입니다.

사례⑵ 도장 손상은 없으나 차량 외관이 심하게 찌그러진  경우 ▷ 판금도색

사례⑶  도장의 손상과 함께 파손 상태가 심한 경우 ▷ 판금도색 및 정밀정검 후 필요시 부품교체 

파손 부위가 넓고 도색공정이 필수적으로 필요한 상태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판금도색 공정과 함께 연관된 내부 부품의 손상이 있는지 정밀점검이 필요합니다. 심한 충격에 의해 파손된 경우 단순 외관의 문제가 아닌 연결부위에 있는 다른 부품의 손상도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정밀점검 후 판금도색 시공과 함께 부품 교체수리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례⑷ 외형의 파손부위는 경미하나 도장이 손상된 경우 ▷ 판금도색

접촉 및 충돌로 손상정도는 경미하나 사진과 같이 도장이 완전히 벗겨져 있거나 스크래치 형태의 움푹 파인 손상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판금도색 시공일 필요합니다. 손상정도가 경미하다고 하여 방치하거나 부분 페인팅으로 임시조치를 한 경우 시간이 경과하며 녹이 생기는 현상이 발생해 해당 부위가 갈라지거나 완전히 파손되는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판금도색 사전견적 정보가 필요하신 분은 바름정비 사이트 외장수리 견적요청 페이지에서 바름정비 사전견적 확인 및 차량 손상 사진 등록 후 제휴된 1급 공업사에 견적문의를 할 수 있으며, 바름정비를 통해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