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바름정비

운전중 자꾸 신경 쓰이는 차량 실내소음 – 풍절음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팁 - 풍절음 원인과 해결

20,23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의 승차감이란 주행 안정감, 쾌적함을 기본으로 하지만, 차량 소음도 무시 할 수 없습니다.  주행중 차량의 하부 또는 장착 부품들의 작동으로 인한 소음도 있지만, 주행중 차량에 일어나는 바람소리' 소위 "풍절음' 이라는 소음과 차량 내부에 숨겨진 배선이나 부속품에 의한 소음도 차량의 승차감을 저하하는 요소입니다.   실내소음을 사전 예방하고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와 소음의 원인이 되는 자동차 실내 위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차량 소음을 줄이기위한 정비 작업전에 자동차의 실내 부분의 용어부터 간단하게 그림과 함께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출처출처 : 자동차 백과 : 우듬지출판, 판타스틱 자동차

① 오버헤드콘솔 

보통 룸미러 앞에 자리 잡고 있다. 조명장치가 달려 있으며 눌러서 열면 선글라스나 안경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나온다.

② 선바이저

운전석과 조수석 앞에 달려 있다. 빛을 막아 눈부심을 방지하며 한쪽 끝이 분리되어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옆면에서 들어오는빛 또한 가릴 수 있다. 보통 선바이저를 내리면 안에 작은 거울이 장착되어 있다.

③ 글로브박스

조수석에 앉은 사람의 무릎 높이쯤에 위치한 수납공간.

④ 센터페시아

운전석과 조수석의 사이 앞부분에 오디오와 에어컨등 각종 버튼이 모여있는 공간.

⑤ 대시보드

운전석 앞쪽에 있는 계기판과 센터페시아,글로브박스를 포함한 총칭이다.

⑥ 도어트림

차 문 안쪽을 도어트림이라고 한다. 작은 수납공간과 창문을 여닫는 버튼 등이 있다.

⑦ 도어포켓

도어트림에 있는 작은 수납공간을 말한다.

⑧ 콘솔박스(센터콘솔) 운전석과 조수석 의자사이에 위치한 박스. 각종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다.

⑨ 풋레스트

운전석에만 있는 발받이 공간이다. 주행 중 사용하지 않는 왼발을 이곳에 두어 몸을 균형감 있게 지탱한다


※글 인용 출처 : 우듬지출판 판타스틱 자동차 


차량 실내소음을 정의하면 "차량 내부에서 운전자가 느끼는 모든 소음" 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내 소음은 엔진, 냉각 팬, 배기 계통 등이 자동차 보디 또는 하부를 통해 들리는 모든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실내소음을 줄이는 조치로 흔히 흡음재 작업, 몰딩 작업, 윤활제 도포, 풍절음 방지 윈드키퍼시공 등 여러가지 작업이 있습니다.  실내소음을 방지하기 위해 주로 점검 및 조치 해야 하는 주요부분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대시보드(Dashboard)는 운전석과 조수석 전면에 있는 각종 계기의 조합을 묶어 부르는 말입니다. 다양한 계기가 부착된 벽이라는 의미로 인스트루먼트 패널(Instrument Panel)이라고도 부릅니다. 대시보드에는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위치한 센터페시아(Center Fascia)와 주행 편의성과 관련된 계기판, 그리고 수납을 할 수 있는 글로브 박스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대시보드는 카울크로스(Cowl Cross) 기준으로 구성되는데, 내부에는 조향시스템, 공조 시스템 그리고 계기판 및 센터페시아의 버튼들과 연결된 각종 배선들이 있습니다.  

이들 부품과 배선들은 IP(Instrument Panel)으로 덮여져 있습니다.  대시보드 내의 소음은 부품과 배선끼리 부딪치면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와  부품들을 고정하고 있는 볼트나 몰딩에 유격이 생기면서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대시보드의 소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대시보드를  탈거하여 점검 작업하는 것이 필요하며 원인에 따라 흡음재 조치등을 하여야 하니 반드시 전문 정비소에서 점검 받으시길 권유 드립니다.  

② A 필러(A Pillar)는 필러중의하나로 차체의 기둥을 말하는 것으로, 도어부와 천장의 중간에 있어 차에 강도를 더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필러는 크게 3개로 구분되어지는데,  A필러는 프런트 윈도와 사이드 윈도의 중간에 위치해 있는 것을 말하며    B필러는  앞뒤 도어의 중간에 있는 센터필러  또는 사이드 필러로 되어 있습니다.   C필러는 리어 도어와 리어 윈도우 사이에 위치한 것을 말합니다. 

특히, A필러는 모양,형태에 따라 주행중 발생하는 '풍절음'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블랙박스나 오디오 스피커, 하이패스 등을 장착한 후에 운전석 쪽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 A필러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운전석 쪽 A 필러를 따라 배선을 고정하고 고무 몰딩으로 감추는 방법으로 장착하기 때문에  차체의 진동에 의해 배선이 부딪히며 달달달하는 떨리는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끔은 외부장치의 장착 형태에 따라 운전석 천장위치에서도 소음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③ 카울(Cowl)은 프런트 윈도와 연결된 앞쪽 패널 부분을 말하는 것으로  앞유리와 보닛이 만나는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카울 톱 커버라고 불리는 패널로 덮여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카울은 비나 눈등 물기가 엔진룸으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을 갖고 있으며, 카울의 모양은 공기의 흐름, 특히 공기 저항을 작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카울부분의 소음은 플라스틱 재질의 커버를 부착하는 과정에서 유격이 생기면 주행중  카울 커버와 앞유리의 마찰로 인하여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카울과 카울 커버사이에 흡음재 작업으로 조치 할 수 있습니다.

④ 센터페시아(Center Fascia)는 대시보드 중에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컨트롤 패널 부분을 말합니다.  대시보드와 시프트레버가 수직으로 만나는 부위로 센터콘솔과 함께 운전석과 조수석을 구분하는 벽의 역할도 하게 됩니다.  흔히 센터페시아(Center Fascia)의 소음은 내비게이션 매립 후 매립과정에서의 배선 정리 불량에 의해 발생하게 되는데  카울이나 와이퍼 암의  유격에 의해서도  센터페시아 주변에서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상과 같이 실내소음의 주요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와 함께 주행중 바람소리가 심하게 내부로 유입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풍절음은 자동차 문 틈새로 들어오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풍절음의 주요 원인은 자동차  창문 글래스런고무, 웨더스트랩 고무 몰딩이 노후되어 헐가워지거나 유격이 발생했을 경우 소음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풍절음은 고속주행시 공기와의 마찰이 커지게 되면 더욱 소음이 커지게 되는데 풍절음을 최소화하거나  방지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첫번째 조치로는 노후된 고무몰딩의 손상상태가  심하지 않을 경우 부분에 윤활제를 도포하여 틈새를 메워주는 조치방식입니다.  이때에는 WD 윤활제나 가죽윤활제를 권해 드립니다.  둘째 방법은 윈드키퍼 시공입니다. 윈드키퍼 시공방식은 자동차 문 전면에 소음 차단용 몰딩 시공을 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자동차 문 전체의 시공을 통하여 미세소음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차량의 소음은 운전자의 안정감과 승차감에 상당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쾌적한 안전 운행을 위하여 차량실내 소음 점검과 소음 클 경우 가까운 전문 정비소에서 점검과 조치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이외에도 차량의 이상증상이나 내 차 수리비 견적이 궁금하신 운전자분 께서는 바름정비 앱 또는 바름정비 웹사이트를 통하여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예약을 통해서도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해시태그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