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행 시 바퀴 쪽에서 웅웅하는 소음이 나는 원인 - 허브 베어링 이상 증상과 해결!

조회수 2019. 3. 26. 16:34 수정
음성재생 설정

이동통신망에서 음성 재생시
별도의 데이터 요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일반 운전자를 위한 자동차 정비 팁 - 웅웅하는 소리의 원인과 해결

주행 중 차량 소음은 운전자에게 매우 신경 쓰이는 부분입니다. 차량 하부의 소음은 "다다다"  "웅웅" "찌그덕" "끼익" "덜덜덜" 등등  매우 다양한 소리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소음은 해당 장치 부품의 이상이 발생하고 있다는 일종의 경고 신호입니다.  오늘은 주행 중 앞바퀴에서 웅웅~하는 소음과 함께 울퉁 불퉁한 도로나 방지턱을 넘을 때 진동이 느껴지는 이상 증상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주행 시 바퀴 소음과 함께 방지턱이나 불량 도로(비포장도로)를 지날 때, 덜커덩거리는 진동이 함께 느껴지거나 일정 속도 이상의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  차에서 웅~하는 비행기나 헬리콥터 소리가 들린다면 허브 베어링의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허브 베어링의 문제가 생길 경우 조향 상태에 상관없이 속도가 올라갈수록 소음이 크게 나게 됩니다.  또한,  ABS가 장착된 차량의 경우에는  베어링 파손되면 바퀴 축의 회전이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휠 스피드 센서가 신호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계기판에 ABS 경고등이 들어 오기도 합니다 .

베어링이란  회전하고 있는 기계의 축을 일정한 위치에 고정시키고 축의 자중과 축에 걸리는 하중을 지지하면서 축을 회전시키는 역할을 하는 기계요소를 말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동차의 허브 베어링은  휠 베어링이라고도 불리며, 자동차가 구동할 때 차의 무게를 지탱하고 바퀴 축의 마찰을 최소한으로 줄이면서 바퀴의 회전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허브 베어링은 고속으로 회전할 뿐만 아니라 자동차의 하중을 모두 받기 때문에 아주 고강도로 제작되어 지게 됩니다.  

허브베어링의 불량 원인은 차량이 오래되어 허브베어링 윤활제(구리스)가 변질되어  베어링이 마모가 심해지거나 특정 부위의 충격으로 인하여  베어링과 베어링 사이의  유격이 발생하거나  베어링이 손상이 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만일, 허브 베어링 손상 상태에서 운행을 지속할 경우  주행 시 소음과 핸들떨림(진동 증상)이 심해지게 되며,  이러한 경우 너클까지 파손될 수 있습니다. 너클은 앞바퀴 조작 부분의 일부로, 앞바퀴 조작 회전이 중심인 킹핀에 직결해 타이로드(스티어링 로드)와 볼링으로 연결되어 있는 부분을 말하는데 너클이 파손될 경우 주행 중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허브 베어링의 상태를  점검하는 경우  리프트에 차체를 올린 후  바퀴를 돌려보았을 때, 정상적인 상태인 경우에는  한 바퀴 정도만 돌고 멈추게 됩니다. 만일 허브  베어링에 문제가 있다면 그 이상 바퀴가 돌아가게 되며  바퀴를 잡고 앞뒤로 흔들었을 때  유격과 흔들림이 나타나게 됩니다.  심한 경우 허브 고착으로 인한 운행이 힘들수 도 있습니다.

허브 베어링과 같은 이상 문제는 운전자가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부분입니다.  특히 바퀴 부분의 소음은  주행 안전과 직결되는 부분이며 차량의 소음은 차량의 이상 증상을 알리는 적신호입니다. 운행 중 차량 소음이 발생한다면 반드시 가까운 정비소에서 점검 받으시기 바랍니다.

차주님들의 차량 이상 증상이나 수리 견적을 확인하시려면 바름정비 사전견적 확인하기 서비스를 이용하시면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