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쉽고 빠르게 이해하는 '가상화폐' A to Z -1편

가상화폐에 대한 개념 완벽 정리

18,71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최근 모든 산업에서의 화두는 ‘4차 산업혁명’입니다.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하면서 특히 핀테크가상 화폐가 가장 주목받고 있습니다. 그 중 가상 화폐의 실효성을 두고 여전히 논쟁이 벌어지곤 합니다. 하지만, 가상 화폐는 기존의 관념을 깨고 새로운 화폐 가치를 제안한 자체로 좋은 성과를 얻었습니다. 


이에 가상 화폐의 개념, 탄생배경,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가상 화폐를 완벽 정리해보겠습니다. 

가상 화폐NO, 암호 화폐YES!

가상화폐의 ‘가상’이라는 단어로 인해 가상화폐는 화폐로의 가치가 불분명해지고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암호’화폐(Crypto currency)입니다. 가상화폐는 암호를 사용하여 새로운 코인을 생성하거나 거래를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입니다. 

왜 이러한 암호화폐가 탄생하게 되었을까요?

탄생배경


가상 화폐는 2008년 금융위기 속에서 탄생했습니다. 당시 복잡한 파생상품과 무분별한 A등급의 신용 승인, 서브프라임 모기지론의 붕괴로 인해 기존 은행 및 화폐 시스템은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정부와 중앙은행은 돈을 더 찍어내는 양적 완화를 선택했지만, 이는 시중에 풀려 있는 돈의 가치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양적 완화를 통한 위기 극복은 결국 더 큰 위기를 불러 일으켰죠. 이런 기존 변동 환율제도의 문제점을 해결해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가상화폐가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가상화폐는 기존 금융 시스템의 틀을 깨는 방식으로 가치를 저장하면서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는 신용이 있는 특정한 사람만원장(누가 얼마를 가지고 있다. 돈이 어떻게 거래되었다. 등을 기록하는 곳)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가상 화폐는 정반대로 모든 사람이 원장에 접근하여 내용을 볼 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 후 원장을 수정하지 못하게 암호화 하는 사람들을 두면서 화폐의 가치를 보존하였습니다. 기존에 한 개만 있던 원장을 여럿이 공유하였고 이를 암호화 하였기 때문에 가상 화폐는 ‘분산된 재해 복구센터’‘가장 안전한 보안’의 두 가지 장점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암호화폐를 ‘암호’와 ‘화폐’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해보겠습니다.

가상 화폐(암호 화폐)에서 ‘암호’는 가상 화폐가 화폐로서의 신용과 가치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암호화 방식으로 가장 대표적인 POW(Proof Of Work : 작업 증명 방식)를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POW는 그래픽 카드로 연산 처리를 수행하여 비트코인의 암호화 수준을 더 높이는 방식입니다 이것을 광산업에 비유하여 채굴(mining)이라고 부릅니다. 각 개인이 채굴 장비로 연산을 수행하여 가장 먼저 해당 가상 화폐의 암호화에 도움을 준 사람에게 가상 화폐를 주면서 화폐의 가치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지급되는 가상 화폐는 가상 화폐 이용자들이 거래할 때 일부 지불하는 수수료를 취합한 것입니다. 이런 방식을 차용할 때 암호는 더 어려워지고, 채굴하는 양은 점점 줄어들며 시간이 갈수록 희소성의 상승에 따라 비트코인의 가치는 상승하게 됩니다.

가상 화폐는 화폐로 보는 것에 비판적인 사람들은 가상 화폐는 언제든지 해킹 당할 수 있는 사이버머니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화폐의 네 가지 기능을 갖고 있지 않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화폐는 인간이 자신의 시간을 소모하고 자유를 포기하여 만들어낸 가치를 전달하는 수단입니다. ‘지불기능과 저축 기능, 가격의 척도와 교환 수단’ 네 가지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오늘 날 우리가 사용하는 종이로 된 신용화폐는 이 네 가지 기능을 모두 만족합니다.


가상 화폐 역시 화폐의 이러한 네 가지 기능을 전부 가지고 있습니다. 지불기능을 갖고 있으며, 지갑과 거래소에 보관함으로써 저축 기능을 가지고 있고, 매우 작은 단위까지 쪼갤 수 있어서 가격의 척도 역할도 할 수 있으며 내가 가지고 있는 한 개의 가상 화폐와 상대방이 가지고 있는 가상 화폐의 가치가 같으므로 교환 수단이 될 수도 있습니다.

가상 화폐의 종류

가상 화폐는 2017년 9월 18일 coinmarketcap.com 기준 총 1,111개가 있습니다. 다단계와 폰지 사기 코인들까지 합친다면 전 세계적으로 수천종류가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상 화폐는 종류별로 쓰임새가 다양하며, 가치 증명 방식도 다릅니다. 이에 다양한 종류의 가상화폐가 필요한 이유와 국내 상장되어 있는 가상 화폐를 알아보겠습니다.

왜 이렇게 많은 종류의 가상 화폐가 필요한가?

가상 화폐는 채굴 방식, 가치 증명 방식, 거래 목적에 따라 각각 다른 특성을 가져야 합니다. 특히, 거래의 목적에 따라서 방식이 달라지기 때문에 가상화폐의 종류가 다양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익명 거래를 추구하는 가상 화폐가 비트코인과 똑같은 방식으로 만들어진다면 익명성을 가지기 힘듭니다. 또한, 빠른 결제를 추구해야 하는데 10분의 확인시간을 갖고 있는 비트코인과 똑같이 설계한다면 그것도 문제일 것입니다. 그런 이유로 다양한 종류의 가상 화폐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다음은 주요 가상화폐의 종류와 특징입니다.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