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올해 말까지 출고되는 자동차는 더 저렴하게 살 수 있다고?!

'개별소비세' 인하 혜택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33,97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저렴한 대출을 찾아보자!

뱅크샐러드에서 지금 바로 확인하기

#사회생활을 통해 열심히 모은 돈으로 새차를 사기로 결심한 직장인 정 씨. 출고가가 2000만원인 차를 구매하려고 보니 개소세 및 여러 가지 부가세를 합쳐 2343만원 정도 지출되겠거니 생각으로 자동차 매장을 방문했는데, 정 씨는 뜻밖에도 더 낮은 금액을 안내 받게 된다.

정 씨가 안내 받게 된 금액은 2300만원으로 기존 김씨가 예상했던 금액보다 43만원이 내려간 것. 어떻게 된 것이냐 물었더니 영업사원은 기존 5%였던 개소세가 3.5%로 낮아지게 되면서, 정 씨가 개소세 인하 혜택을 받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처럼 자동차 업체들이 납부하는 개별소비세가 19일부터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인하되면서, 지금 차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국산차의 경우 가격이 최소 21만원에서 최대 288만원까지 내렸다.



개별소비세(개소세)란?


흔히 사치세라고 불리며 가구, 카메라, 시계, 향수, 대용량 가전제품 등에 부과되는 세금을 일컫는 말이다.

원래 자동차를 구매할 때 자동차 권장소비자가격에는 개별소비세 5%와 교육세 1.5% 부가세 0.65%가 포함되어 있는데, 정부가 이번에 5% 부과하던 개별소비세를 3.5%로 낮춘 것이다.

특히 교육세와 부가가치세의 경우 개별소비세를 기준으로 책정되기 때문에 개별소비세를 낮추면서 다른 세금들도 비례해 줄어들어 할인폭이 커지게 됐다.



개별 소비세 적용대상은?


적용대상은 승용차, 이륜차, 캠핑용차 등으로 계산에 따르면 출고가 2000만원의 차량에 붙는 세금은 42만9000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모델별 할인 가격
- 쏘나타 : 41만원~58만원
- 제네시스 EQ900 : 137만원~288만원
- 스포티지 : 39만원~54만원
- 한국GM 말리부 : 최대 57만원
- 쌍용차 G4렉스턴 : 62만~82만원
- 르노 삼성 QM6 : 45~64만원


전체적으로 차종에 따라 최소 30만원에서 최대 200만원까지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해졌다.

쌍용차가 올해 초 출시한 렉스턴 스포츠는 애초에 화물차로 분류돼 개별소비세가 부과되지 않아 판매가격 인하 효과가 없다. 모든 차가 해당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구매하는 차가 적용대상인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개소세 혜택 적용 시점은 '계약 시점'이 아닌 '출고 시점'


단,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개소세 혜택은 국산차는 '계약 시점'이 아닌 '출고시점', 다시 말해 차를 인도받는 시점을 기준으로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그러므로 자동차 업체로부터 차를 인도받는 시점이 중요하다. 만약, 계약을 올 12월 안에 했더라도 인기가 높아 내년에 인도받는 차량은 개소세 혜택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개소세 인하 전 세관 통과한 '수입차'라며 인하 혜택을 주지 않는다면?


수입차의 경우 개소세 인하 혜택 전 세관을 통과해 보관된 수입차라면서 할인 혜택을 주지 않는다고 하면, 이는 소비자가 적극 항의해야 한다.

현재 차량 제조, 판매업체가 납부하는 개소세가 업체에 따라 납부방식에 따라 다른데, 국내 완성차는 매년 분기별로 수입차는 세관을 통과할 때 마다 납부한다. 때문에 개소세가 인하되기 전 이미 통관됐다며 인하 혜택을 돌려주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정부가 개소세 인하 대책 발표 전 통관된 차량의 경우 재고분에 대해서 그 세율만큼 환급해주고 있다고 밝힌 만큼 이미 19일 이전에 통관된 수입차를 구입하는 소비자도 분명히 개소세 인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니 꼭 챙기자.



이번 자동차 개별소비세 인하로 소비자는 수십에서 많게는 백 만원이 넘는 큰 돈을 절약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여러 브랜드에서 자체적인 할인혜택까지 더하면, 더 큰 비용 경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개별소비세 인하는 한시적인 것으로 올해 말까지만 적용되니, 출고 기준으로 꼭 올해 안이라는 것을 명심하고 신차 구매 계획이 있는 사람은 참고하도록 하자.

자동차 사기로 마음 먹었다면?

저렴한 대출을 찾아보자!

뱅크샐러드에서 지금 바로 확인하기

해시태그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