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수익성과 안정성! 둘 다 잡은 P2P투자상품은 없을까?

‘투자했다가 돈 못 받으면 어떡하지?’ 투자자들의 걱정을 줄여주는 P2P 투자상품을 찾아봅시다!

13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은행 예적금 금리가 너무 낮다고 느껴지는 요즘. 1년동안 예금에 넣어 두어도 물가상승률보다 못한 이자에 지쳐하는 분들이 정말 많은데요, 이런 분들이 많이 찾는 투자처 중 하나가 바로 P2P투자입니다. P2P금융은 Peer to Peer의 준말로, 대출이 필요한 사람들과 투자자를 직접 연결시켜주는 형태의 금융입니다. 대출자들이 상환하는 이자가, 투자자들의 수익금이 되는 셈이죠.


※ P2P 투자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P2P 투자 완벽 개념정리 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P2P투자는 굉장히 간편한 프로세스로, 소액으로 투자를 해 볼 수 있으면서도 약 연10%에 가까운 매력적인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인지 투자자들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습니다.


그러나 P2P 투자를 결정하기 전, 투자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것은 결국 ‘투자했다가 돈을 돌려받지 못하면 어떡하지?’ 입니다.


이러한 투자자들의 걱정을 줄여줄 수 있는 상품으로, 안정성이 높기로 유명한 투자상품을 하나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피플펀드의 ‘트렌치A’라는 상품입니다.


> 피플펀드 트렌치 A 상품 상세보기


트렌치A 채권은 지금까지 200회 넘게 모집이 되었는데도 연체율, 부실률이 0%인 탄탄한 상품이라고 합니다. 과연 이 상품이 이렇게 안정적인 이유가 무엇일까요?




1. 트렌치A 상품이 안정적인 이유


우선, 트렌치A라는 상품이 대체 어떤 상품인지 상품 구조를 살펴보겠습니다.


트렌치a 상품구조  


쉬운 이해를 위해 개인채권 트렌치A를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개별 채권들에 대해 피플펀드와 전북은행에서 네 차례에 걸쳐 꼼꼼하게 심사를 합니다. 신용정보는 어떤지, 금융사기 징후는 없는지, 연체 여부는 없었는지, 혹시 대출이 진행되는 사이에 신용정보가 변경되거나 동시대출이 진행중이지는 않은지 철저히 따져봅니다. (실제로, 66% 가량의 채권이 신용등급 4등급 이상의 우량한 채권이고, 90% 가량이 5등급 이상의 비교적 안전한 채권입니다)


이렇게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 승인이 된 검증된 채권들 수십 개를 한 데 묶어 하나의 채권으로 구성합니다. 트렌치A 채권에 투자를 하면, 수십 개의 채권에 분산투자를 하게 돼 리스크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트렌치’는 투자금을 상환받는 우선순위를 나누는 방법인데요, 선순위 투자자는 투자금과 수익을 먼저 상환받고, 후순위 투자자는 선순위 투자자들에게 투자금과 수익이 배분된 후 남은 것으로 상환을 받게 됩니다. 만약 부실이 발생한다 해도 선순위 투자자들은 투자금을 먼저 회수하기 때문에, 타격을 받지 않는 셈입니다. 트렌치’A’는 최우선으로 상환되는 선순위 채권이라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2. 얼마나 안정적인 상품일까?


트렌치A는 채권 포트폴리오 중 16% 부실 발생 시나리오에도 상환재원 확보가 가능합니다.5% 부실이 발생한다 해도, 예정되었던 수익률 11%의 상환재원을 확보할 수 있고요. 120회 이상 상환이 완료되는 동안 부실률 0%를 자랑해온 만큼, 16% 부실은 그야말로 발생하기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물론 엄연한 ‘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원금 손실의 위험이 0%는 아닙니다. 그래도 수많은 투자자들에게는 상당히 ‘마음 놓고’ 투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상품 중 하나로 꼽히며, 높은 안정성에 짧은 투자기간으로 적금과 투자의 그 어디쯤을 원하는 분들이 입문용으로 많이 찾고 있는 투자 상품이죠.


처음 출시된 2016년 12월 이래 지금까지 217회 이상 모집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며, 많은 투자자들의 사랑을 받아온 스테디셀러입니다.



3. 수익률은 얼마나 될까?

개인채권 트렌치A는 10.5%, 부동산 트렌치A는 11%의 수익률을 제공합니다. 높은 안정성에 10.5%~11%의 수익률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은행의 예금, 적금 대비 높은 수익률을 낼 수 있는 셈이죠. 또한 투자기간도 6개월로 짧아서 단기투자를 원하는 분들에게 좋은 상품입니다. 투자기간이 짧은 만큼, 상환받은 원리금을 바로 재투자해서 복리처럼 굴리기에도 적합합니다.




4. 실전 투자 해 보기


투자 과정은 굉장히 간단합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현재 모집중인 개인채권 트렌치A 217호에 투자해 보기로 했습니다.


피플펀드 p2p투자 상품 리스트


트렌치A 투자하기


회원가입 후 투자 위험고지 및 약관에 동의를 하고(아무래도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위험고지는 필수겠죠), ‘투자상품 보러가기’를 클릭합니다.


피플펀드 p2p투자 신청 프로세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저는 우선, 딱 10만원만 투자를 해 보기로 했습니다.


피플펀드 p2p 투자 가입 단계



10만원을 넣었을 때 6개월간 2,978원을 받을 수 있다고 하네요. 1년으로 따지면 5,956원이니 세금, 수수료 이런 거 다 떼었을 때 순 수익률 6%에 달하는 것입니다. 이게 적은 금액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아래 예금 이자수익과 비교해보면 확연히 차이가 납니다.



예금계산기 수익률 비교


연 2% 이율의 예금에 같은 금액을 6개월간 예치하면 이자를 떼면 846원을 받게 됩니다. 1년으로 따지면 1,692원. 결국 순 수익률은 1.7% 정도로, 트렌치 A와 약 3.5배 정도 차이가 나는 셈입니다.


피플펀드 p2p 투자 신청 완료


투자 신청 버튼을 누르면, 바로 투자신청이 완료됩니다. 너무 간단해서, 원래 피플펀드 계정이 있던 에디터의 경우 5분도 안 걸렸습니다. 계정이 없던 분의 경우 회원가입을 하고 계좌를 등록하는 과정이 추가로 필요합니다. 본인인증을 거쳐야 하니 핸드폰 필참!


> 개인채권 트렌치A 더 알아보기 > 부동산 트렌치A 더 알아보기




TIP! 10주완성 트렌치A 이벤트 (~8/12)


10주동안 매주 트렌치A에 투자를 하면 투자금의 1%를 무조건 리워드로 제공하는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수익률을 1% 더 높일 수 있는 셈이겠네요.

추첨을 통해 현금처럼 투자에 사용할 수 있는 투자지원금 200만 포인트를 제공한다고 하니 (무려 200만원!!) 트렌치A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이라면, 한 번 기회를 노려봄직한 이벤트입니다.


> 이벤트 더 알아보기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