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보험을 통해 똑똑하게 '세테크' 하는 법!

허리띠만 졸라매지 말고, 보험을 통해 세제 혜택을 누려보자

5,37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대인에게 보험은 미래의 위험에 대비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그러나 보험을 잘 이용한다면, 연말정산 때 세제 혜택 또한 누릴 수 있습니다. 보험을 잘 활용하면 ‘세테크’가 가능하게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보험을 통해 어떻게 세제 혜택을 누릴 수 있을까요? 보험을 통한 세테크 팁 5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보장성보험 보험료 : 연간 1백만원 이내 세액공제 가능


보장성보험 연말정산 세액공제  

근로자의 경우 정기/종신보험, 자동차보험, 실손의료보험, 암보험 등 보장성보험에 가입한 경우 연말정산 시 연간 1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료의 13.2%가 세액공제로 인정되어, 최대 13만 2천원까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셈이죠.

소득세법에 따르면 보장성 보험의 기준은, 피보험자의 신체 또는 재산상의 피해로 인해 보험금을 지급받는 보험으로, 보험계약 만기에 돌려받는 보험금이 납입보험료를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 중에서도, 장애인을 피보험자 또는 보험수익자로 하는 장애인 전용 보장성보험은 세제 혜택이 더 많습니다. 연간 100만원 한도라는 점은 동일하지만, 납입보험료의 16.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어 연간 최대 16만 5천원까지 세제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보험 계약 또는 보험료 납입 영수증에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으로 표기되어 있는 것만 인정되므로, 가입되어 있는 보험의 해당 여부를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 연금저축보험 : 보험료 연 400만원 이내 세액공제 가능


소득세를 납부하는 근로소득자나 자영업자가 연금저축상품에 가입할 경우 연 400만원 한도 내에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퇴직연금(IRP)에 가입하게 되면 연 300만원까지 추가로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보험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신탁 연금저축 연금저축계좌 연말정산 세액공제  

연간 종합소득금액이 4,000만원 이하이거나 근로소득만 있는데 총급여액이 5,500만원 이하인 경우 납입한 보험료의 16.5%에 대해 세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최대 66만원의 세제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금액 및 총급여액이 위의 기준금액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납입한 보험료의 13.2%에 대해 세제 혜택이 적용됩니다.

다만 연금저축보험은 향후 연금을 수령할 때, 퇴직연금의 연금소득과 합산한 연금소득액에 대한 세금을 납부해야 한다는 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연간 연금소득이 1,200만원 이하인 경우 5.5% 이하의 세율로 분리과세 되지만, 1,200만원을 초과할 경우 다른 소득과 합산하여 종합소득 과세가 됩니다.




3.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 저축성보험 : 이자소득세 면제


연금보험(세제비적격), 변액유니버셜저축성보험 등 소득세법상 비과세 요건을 충족하는 저축성 보험에 가입할 경우 보험차익(보험금 – 총납입보험료)에 대한 이자소득세(15.4%)가 면제됩니다.


비과세 저축성보험 기준 조건  

다만 일시납 보험계약의 경우 보험 유지기간이 10년 이상이어야 하고, 보험계약은 1억원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고, 월납 보험계약의 경우 보험료 납입기간이 5년 이상이어야 하고, 월 납입 보험료는 추가납입보험료까지 포함하여 150만원 이하여야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4. 비과세 종합저축보험 : 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등 가입가능


만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은 1인당 5,000만원 내에서 적립하는 저축성 보험에 가입한 경우 보험차익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이자소득, 배당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죠.


비과세 종합저축보험 대상 조건 가입방법  

비과세 종합저축보험은 일반 저축성보험의 비과세 요건과 달리 보험유지기간 등에 대한 제한이 없습니다. 따라서 보험가입 후 10년 미만이라도 해지 시 보험차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이 가능합니다.

단 조세특례제한법에 따라 2019년 12월 31일까지만 비과세종합저축보험이 판매되며, 대상자는 보험회사에 ‘비과세종합저축보험특약(제도성특약)’에 별도 가입해야 한다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꿀팁 200선’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매주 1~3가지씩 안내합니다. 동시에 2016년 9월 1일 개설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에도 게시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