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카드 속 포인트, 묵혀두지 말고 현금화해보자!

차곡차곡 쌓아두기만 했던 카드 포인트, 이제는 현금으로 돌려받자!

12,82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 주부 김씨는 카드 포인트를 모으는 달인이다. 카드 포인트가 일정 수준으로 쌓이면 은행 계좌에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카드 결제 대금을 포인트로 차감하는 방식으로 카드포인트를 활용하고 있다.




주부 김씨처럼 신용카드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카드 포인트를 최대한 모아서 활용하고자 하는 '포인트족'이 늘어나고 있다.


예전에는 기껏 카드사가 운영하는 온라인 쇼핑몰에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전부였지만 지금은 그 범위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년 쌓였다가 허공으로 사라지는 카드 포인트는 연간 1000억원 규모에 달한다.



"이제 이런 카드 포인트를 ATM, 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 찾을 수 있게 된다."



금융감독원과 여신금융협회가 최근 여신전문금융회사 표준약관 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는데, 여기서 가장 눈 여겨 볼 대목이 카드 포인트를 간편하게 현금화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약관이 실행되면 사람들은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고, 이를 ATM에서 손쉽게 찾을 수 있다. 특히, ATM에서 찾을 수 없는 1만 포인트 미만의 포인트도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약관의 골자다. 포인트 전환은 카드대금 대납이나 카드대금 출금계좌로 입금하는 방식 중 선택하면 된다.


지난해 상품, 서비스 가격의 일부분만 포인트로 결제 가능하도록 한 '포인트 사용 비율 제한'을 폐지한데 이어 포인트를 현금처럼 쓰길 원한다는 소비자들의 요구가 이어지자 이처럼 칼을 빼든 것이다.




포인트 현금화, 연내 스마트폰 앱으로 가능해질 듯


현금화하는 방법이 딱히 정해진 것은 아닌데 현재는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는 방법이 유려하게 거론되고 있다. 카드사 앱을 다운받은 다음, 그 앱을 통해서 포인트를 ATM으로 출금 가능한 현금으로 바꿔놓는 것이다.


현재 몇몇 카드사들이 서비스 차원에서 이런 현금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모든 카드사에 확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시행시기는 카드사들도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시간이 걸리니 4월 이후가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주의사항 : 현금화 할 수 없는 포인트


모든 포인트를 현금화할 수는 없다. 단독으로 고객에게 부여하는 대표 포인트는 현금처럼 입출금이 가능하지만, 제휴업체와 함께 부담하는 제휴 포인트(전체 포인트의 약 30%)는 제외되니 알아두도록 하자.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방법


포인트 조회는 인터넷 검색창에 ‘카드 포인트 통합조회’라고 치거나 주소창에 영어로 'cardpoint.or.kr' 라고 치면 된다.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