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현질'한 내 게임 아이템, 증발되면 환불 받을 수 있을까?

내 피같은 게임 캐릭터와 아이템, 증발되면 복구나 환불 받을 수 있을까?!

1,0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서울에 사는 직장인 김모씨는 최근 한 모바일 게임에 재미를 붙여서 신용카드로 10만원을 결제하고 유료 아이템을 샀습니다. 흔히 말하는 ‘현질’ 을 한 건데요. 아이템을 며칠 사용하다가 서버 업데이트가 진행됐는데 업데이트 이후 접속하니 캐릭터가 없어졌습니다. 유료 아이템도 같이 증발했죠.


분노 angry


김씨는 게임 업체에 바로 전화를 걸어 “업데이트만 했는데 캐릭터와 아이템이 없어졌으니 복구나 환불을 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하지만 업체 직원은 “서버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고, 고객님께서 버튼을 잘못 누르시는 등 부주의로 캐릭터가 삭제된 것 같다”면서 환불을 거부하네요.




과연 김씨는 게임 업체로부터 캐릭터 복구나 환불을 받을 수 있을까요?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을 하는 엄지족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소비자 피해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김씨의 피해 사례처럼 모바일 게임의 캐릭터나 유료 아이템이 갑자기 증발하는 경우가 가장 많죠. 문제는 소비자가 게임 업체로부터 캐릭터 복구나 환불을 받기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환불/보상을 받으려면?


일단 서버나 시스템 오류 등 게임 업체의 잘못이 입증된다면 소비자가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비자가 게임 업체의 잘못을 입증해야 하는데, 전문 지식이 없는 소비자에게는 굉장히 어려운 일입니다. 이럴 때는 소비자원이 운영하는 ‘1372 소비자 상담 센터’ 전화로 상담을 받고, 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하면 권고·조정 과정을 거쳐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게임 관련 전문가들로 구성·운영되는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에서도 조정 신청을 받습니다.


만약 게임 업체가 소비자원이나 콘텐츠분쟁조정위원회의 권고·조정 결정을 따르지 않으면 민사소송으로 해결해야 합니다. 모바일 게임 유료 아이템 대부분이 피해 금액이 크지 않아서 소액 전자소송을 이용하면 빠르고 쉽게 소송을 진행할 수 있죠.


소비자원 관계자는 “모바일 게임 대부분에 ‘계정연동 서비스’가 있다”면서 “게임 아이디를 구글 등 다른 사이트의 계정과 연동시키는 서비스인데 캐릭터가 사라져도 소비자가 연동된 계정으로 다시 로그인하면 복구가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계정연동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주의! 환불/보상을 받지 못하는 경우


1) 게임 아이템 환불은 어렵습니다


아이템을 산 뒤에 한 번도 쓰지 않았다면서 환불을 요구하는 소비자도 많은데요. 소비자원에 따르면 게임 아이템은 일단 결제하면 환불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전자상거래의 경우 원칙적으로 구입한 지 7일 안에는 환불이 가능하지만, 게임 아이템은 전자상거래법에서 정하는 디지털콘텐츠로 분류돼 ‘제공이 개시된 경우’라면 환불을 받지 못합니다.


여기서 ‘제공이 개시된 경우’라는 말은 소비자가 게임 아이템을 사고 아이템이 보관함으로 이동된 경우를 말합니다. 디지털콘텐츠는 한 번도 쓰지 않았더라도 보관함으로 옮겨짐과 동시에 서비스가 제공됐다고 보는 겁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억울한 일입니다만, 게임 아이템 등 디지털콘텐츠는 복사가 쉽고 구입과 동시에 쓸 수 있기 때문에 이와 같은 규정이 적용된다고 하네요. 게임 아이템은 신중한 구매가 필요합니다.



2) 해킹을 당해 유료 아이템이 사라져도, 보상이 어렵습니다

소비자가 계정 등을 해킹 당해 유료 아이템이 사라지는 피해도 있는데요. 해킹을 당해도 게임사가 보상해주지는 않아서 주의해야 합니다. 일부 소비자가 해킹을 당했다는 핑계를 대고 유료 아이템을 친구에게 넘기는 사례가 있어서죠. 만약 해킹을 당했다면 경찰에 바로 신고해야 합니다.


경찰에 신고해도 가해자가 붙잡힌 경우에만 민사소송을 통해 피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관리를 철저히 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입니다.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