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뱅크샐러드

1월, 자동차세 연납으로 10% 할인 혜택을!

기름값은 늘 오르고, 조금이라도 유지비를 아끼기 위해 동분서주하신다면 주목!

10,58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멈출 줄 모르고 오르는 기름값에 늘 싼 주유소를 찾아 다니는 직장인 김씨.
매 달 들어가는 기름값을 조금이라도 아껴보고자 김씨는 늘 앱을 통해 근처 가장 싼 주유소를 검색한다. 때론 싼 주유소를 찾다가 길을 돌아서 가야할 때도 부지기수!


김씨처럼 차에 들어가는 비용을 조금이라도 아끼고자 하는 자동차 오너라면, 1월에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다.




바로 자동차세 연납신청!


보통 자동차세는 6월과 12월, 이렇게 두 번에 걸쳐 후불로 내는데, 자동차세 연납은 기존 방법 대신 1년치 자동차세를 1월에 미리 한 번에 납부하는 것을 이야기 한다.

자동차 세금 계산


1월에 연납신청을 하면 10% 할인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차량을 2대 소유해 1년 납부해야 할 자동차세가 100만원인 납세자는 연납을 하게 되면, 10만원 할인받아 90만원만 내면 되는 것.


"자, 생각을 해보자"


시중은행 이자가 1%에서 최대 1.9%인 지금, 자동차세 연납할인은 지금과 같은 상황에서 재테크수단이 될 수도 있다.

실제 2000cc 중형 자동차의 경우 연 50만원 가량의 자동차세를 내야 하는데, 1월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5만 원의 할인 혜택을 볼 수 있지만 은행에 50만 원을 예치해 놓을 경우 이자수익이 5천 원 수준에 불과하다.


자동차세 연납할인 은행 예금 비교  

50만원을 갖고 자동차세 1월에 연납한다면? 5만원 할인 50만원을 갖고 은행에 예치해 놓으면? 이자 약 5000~7000원

자동차세를 한꺼번에 내는 것이 은행에 돈을 예치해 놓는 것보다 10배 가량 이득인 것이다.


신청 가능한 기간은 총 4번으로 1월 중에 신청·납부하면 연 세액의 10% 할인혜택을 주며, 3월은 7.5%, 6월은 5%, 9월은 2.5%의 세금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빨리 신청하면 신청할수록 더 큰 할인을 받을 수 있다.


<자동차세 납부시기에 따른 할인율>

자동차세 연납 할인률


지난해 서울시에서는 107만 여명이 자동차세 연납제도를 이용해 1대당 평균 3만1700원의 세금을 절약했다.




그렇다면 연납신청은 어떻게 할까?


인터넷 납부시스템인 위택스를 통해 '자동차세 연납신청' 버튼만 누르면 된다.


위택스 홈페이지


만약 인터넷이나 모바일이 익숙하지 않다면 전화나 방문하는 방법도 있다. 시, 구, 군청, 읍, 면사무소 등에 전화하거나 직접 방문해 자동차세 연납 문의를 하면, 관련 은행 계좌를 알려준다. 그럼 그 계좌로 자동차세를 납부하면 된다.


가상계좌 입금, 24시간 신용카드, ARS등 납부방식도 다양하다. 신용카드 결제 시 3개월 무이자 할부 서비스도 있다.


연납신청은 한번 해놓으면 다음 연도에 자동으로 10% 할인된 연납 고지서가 1월 중 발송된다.


내년 자동차세를 확인하기 귀찮다면 이메일이나 휴대폰 메시지로 '스마트고지서'를 신청해 두는 것도 한 방법이다.


다만, 자동차세 연납은 납세자가 자진해 납부하는 것이라 자동이체는 되지 않는다.


차를 운전하지 않더라도 보유하고 있다면 반드시 내야 하는 자동차세! 당장 돈이 없어 분납하는 것이 덜 부담스럽다면 어쩔 수 없지만 여유자금이 있다면, 잊지 말고 챙길 수 있는 '돈'은 챙겨보자.


작성자 정보

뱅크샐러드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