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오토모빌K

자동차 배터리 교체시기를 3초만에 확인하는 정비팁

166,32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에는 많은 전자 장비가 있다. 눈에 보이는 전자 장비는 물론이고 눈에 보이지 않는 전자장비도 매우 많다. 이 전자장비들은 모두 자동차 배터리로부터 전력을 공급받는다.

때문에 배터리가 방전된다면 전자 장비를 사용할 수 없고, 시동조차 걸리지 않는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자동차가 방전됐다 봐도 무방하다. 생각보다 중요한 배터리의 역활과 교체시기를 3초 만에 아는 법에 대해 알아봤다.

배터리는 전자장비에 전력을 공급하는 역할부터 시작해 시동을 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한다. 많은 전력을 요구하지는 않지만 주행 중 차량을 분석하기 위해 계속해서 일을 하기도 한다.

배터리는 차량의 크기에 비하면 매우 작은 크기지만 생각보다 많은 중요한 일을 한다. 최근엔 첨단 장비가 많아지면서 차량의 전기 효율을 높이기 위해 차량의 전압이 12V에서 48V로 높아졌을 정도로 배터리의 역할이 많아지고 있다.

자동차는 배터리의 힘으로 시동을 건다. 스타트 모터에 전력을 공급하는 것이 배터리이기 때문이다. 배터리는 정지 상태의 엔진을 가동하기 위해 스타트 모터에 전류를 흘려보낸다.

스타트 모터는 작동 시 약 100A 정도의 전력이 요구된다. 만약 배터리에 100A 정도의 충분한 전력이 없다면 스타트 모터를 작동할 수 없다.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이유다.


시동이 걸려있는 상태에서 배터리가 충전되긴 한다. 그러나 배터리의 수명이 영구적이지는 않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과 때에 따라 교체가 요구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배터리의 교체시기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배터리의 교체 시기는 운전자의 차량 사용 패턴에 따라 다르다. 통상적으로 배터리의 수명은 평균 3년/5만 km정도다. 차량 사용 패턴에 따라 이보다 빠른 시기에 교체해야 할 수도 있고, 더 늦게 교체해야 할 수도 있다.

교체시기를 알기 위해 배터리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엔진오일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듯 배터리도 가끔 체크해주는 것이 좋다.

배터리 체크 방법은 그리 어렵지 않다. 차량 보닛을 열어 전지 상태 표시를 확인하면 된다. 배터리 우측 상단에 동그랗게 색깔이 표시되어 있다. 이 색깔별로 배터리의 상태를 알 수 있다.

출처DB 손해보험

초록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부족, 흰색은 점검요망 표시다. 블랙박스를 상시 전원 연결했거나 기타 다른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할 경우 배터리 상태 표시가 검은색을 띠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검은색은 충전 부족상태에 불과하기 때문에 긴급조치까지는 필요 없다. 다만 정상 상태일때보다 주기적인 체크가 더 요구된다. 배터리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엔 아래 사진처럼 계기판에도 표시가 된다. 이 경우 배터리를 점검하고, 문제가 있으면 교체해줘야 한다.


1.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하기

그렇다면 배터리가 방전됐을때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방법은 크게 세 가지다. 첫 번째는 보험사의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하는 것이다. 


우리나라 보험사 긴급 서비스의 질은 꽤 높은 편이다. 이를 이용하면 비교적 빠르게 조치를 취할 수 있다. 보험사마다, 자신의 보험 상품에 따라 서비스 이용가능 여부와 횟수 제한이 다르니 이를 함께 확인하는 것이 좋다.

2. 점프 케이블 사용하기

두 번째로, 방전된 차량과 정상 차량을 연결하여 점프를 시도하는 방법도 있다. 유럽에서 꽤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우선 방전 차량과 배터리 정상 차량을 같은 극끼리 연결한다. 연결 순서는 +극, -극이다.


연결 이후에도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케이블을 연결한 상태에서 정상 차량도 시동을 걸어준다. 시동을 걸고 약 10분 뒤 방전 차량도 시동이 걸릴 것이다. 연결을 해제할 때는 -극, +극 순으 로 해제하면 된다.

3. 제조사 긴급출동 서비스 이용하기

제조사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해도 된다. 대부분의 자동차 제조사가 자체 긴급출동 서비를 갖추고 있다. 물론 이 역시 보험 상품처럼 제조사마다, 차량 구입 시기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이용 가능 여부와 제한을 확인해야 한다.

작성자 정보

오토모빌K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