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 높이고 코딩까지 배우는 스마트 토이

조회수 2017. 10. 25. 08: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각종 IT 기술이 접목된 장난감 '스마트 토이'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뤄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인 4차 산업혁명을 목전에 두고 있는 요즘, 코딩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최근 각종 IT 기술이 접목된 장난감인 '스마트 토이'가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어린 시절부터 소프트웨어와 친밀해질 수 있다는 교육 효과 덕분에 차세대 장난감으로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 토이에는 어떤 제품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자.


큐베토

▲ 큐베토 플레이세트

프리모 토이 l www.primotoys.co.kr l 328,000원


큐베토 플레이세트는 몬테소리 교육 방법에 영감을 받아, 글을 읽거나 쓸 줄 모르는 3세 이상의 어린아이들이 친근한 나무 로봇으로 놀이를 하며 프로그래밍을 배울 수 있게 하는 코딩 놀이 교구다. 사회적 정서, 창의적 사고력 등의 분야에서 아이들의 교육을 더욱 풍요롭게 만들어주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인기를 얻고 있다.

▲ 큐베토의 밑면
국내외 안전 인증을 획득한 큐베토 플레이세트는 전 세계 90여 개 국가의 학부모와 교사가 선택한 코딩 교구로 나무 로봇 큐베토, 컨트롤 보드, 16개의 블록, 월드맵, 스토리북, 워크북으로 구성되어 있다. 큐베토는 아이들과 함께 코딩 모험을 떠날 친환경 나무 로봇으로, 프로그래밍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어 4가지 색상의 블록은 큐베토를 움직일 코딩언어(명령어)로 여러 조합을 통해 큐베토가 다양한 모험을 떠날 수 있게 한다. 블록을 컨트롤 보드 위에 올려 놓고 파란색 버튼을 누르면 큐베토의 진행 방향이 정해진다.

코딩펫

▲ 코딩펫 코코(좌), 코딩펫 핑코(우)

토이트론 l www.toytron.co.kr l 79,800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연구 개발 과제 선정작인 교육용 스마트 코딩 로봇 코딩펫은 부모나 교사의 도움 없이 아이 스스로 하는 코딩 로봇이다. 코딩펫과 놀며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코딩을 익힐 수 있으며 코딩의 기본 개념은 물론 논리적 사고력, 문제 해결능력, 창의력까지 키울 수 있다. 또한 직관적인 디자인과 구성으로 어린아이들도 쉽게 코딩을 할 수 있다.

▲ 코딩펫이 좋아하는 먹이카드로 코딩펫의 기분을 좋아지게 만들 수 있다.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해 국내 교육환경에 최적화된 코딩펫은 코딩펫(코코 또는 핑코), 충전용 케이블, 컬러 펜, 코딩북, 방향카드 2매, 먹이카드 2매, 고양이카드 2매, 양면보드로 구성되어 있다. 코딩펫은 네 가지 색깔과 사운드, 동작으로 감정을 표현하며 코딩펫이 좋아하는 먹이카드로 기분을 좋게 만들 수 있다. 또한 다섯 가지 방향카드를 이용해 20개의 미션을 해결하면서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으며, 펜을 이용해 선을 그리는 대로 코딩펫이 따라와 직접 미션을 만들면서 창의력을 키울 수 있다.


카미봇

▲ 페이퍼토이를 부착해 나만의 카미봇을 만들 수 있다.

삼쩜일사 l www.kamibot.com l 330,000원(코딩세트)


종이에 로봇을 결합한 형태의 카미봇은 하나의 로봇에 원하는 캐릭터를 무제한으로 만들 수 있으며, 직접 만든 로봇과 상호작용 할 수 있다. 카미봇 코딩 세트는 카미봇과 라인트레이서 보드, 보물찾기 맵보드, 알파벳 맵보드, 낚시 맵보드, 동전 맵보드, 고양이 페이퍼 토이로 구성되어 있다.

▲ 카미봇으로 축구시합을 할 수 있다.

앱에서 라인 모드로 설정한 뒤 검은 선 위에 놓으면 적외선 센서를 이용해 자동으로 선을 따라가며,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장애물을 감지하고 장애물과의 거리를 파악한다. 또한 캐릭터의 얼굴(상단 분)이 자유롭게 회전하며, 앱에서 각도 조절을 할 수 있다. 아울러 앱에서 로봇의 불빛 컬러를 빨강, 주황, 노랑, 초록, 파랑, 보라 등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다. 아울러 탱크, 드라큘라, 프랑켄슈타인 등의 카미봇 캐릭터를 원한다면 카미봇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대시앤닷 

▲ 다양한 교육 분야에 활용되고 있는 대시앤닷

메이크원더 l kr.makewonder.com l 278,000원


미국, 유럽 등 전 세계 46개국 8,500개 이상의 초등학교에서 교육 도구로 채택된 대시앤닷은 코딩교육뿐만 아니라 수학, 과학, 음악, 미술 등 다양한 교육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드라이브 기능을 통해 대시를 전후좌우로 자유롭게 주행할 수 있으며, 속도와 방향을 마음대로 조종할 수 있다. 또한 대시는 머리를 상하좌우로 움직이며 눈에 있는 12개의 LED와 가슴에 있는 LED로 다양한 색상과 감정을 표현해 아이들의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준다.

▲ 액세서리는 별도로 구매해야 한다.


또한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을 이용해 필요한 언어의 앱을 다운로드 한 후 원어민이 발음하는 코딩학습이 가능하며, 대시의 머리에 있는 4개의 버튼에 프로그램을 저장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대시와 함께 놀면서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신장되고, 자연스럽게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다.

큐브로이드

▲ 스마트폰 앱을 활용해 큐브로이드를 가지고 놀 수 있다.

스마트웰니스 l www.smartwellness.co.kr l 가격 별도 문의


큐브로이드는 어린아이들이 놀이를 통해 창조적이고 논리적인 사고력을 확장시키고 잠재력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제작된 교육용 완구다. 센서와 엑추에이터 블록 사이에서 제어해주는 마스터 블록과 360도 회전하는 DC모터 블록, 다양한 소리를 내는 사운드 블록, 여러 개의 작은 LED를 통해 다양한 표현이 가능한 LED 블록, 물체가 접근해 왔을 때 감지하는 근접센서 블록, 주변의 빛의 양을 감지하는 빛센서 블록, 터치를 감지하는 터치센서 블록으로 구성되어 있다.

▲ 큐브로이드의 매력에 푹 빠진 아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거나 코딩 프로그램과 연동해 블록의 움직임을 자유자재로 조정할 수 있다. 더욱 세밀하고 정교하게 큐브로이드를 움직이게 하기 위해서는 아이들의 창의적인 생각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코딩교육이 가능한 제품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