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헷갈리는 웹 사이트 비밀번호, 간편하게 저장하고 로그인하는 방법

조회수 2020. 10. 5. 08: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생체인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는 방법

몇 달 전에 가입한 웹 사이트에 다시 로그인하려고 하니, 비밀번호가 기억이 나질 않는다. 웹 사이트마다 비밀번호를 조금씩 다르게 사용하고 있는데, 어느 곳에는 문자 뒤에 숫자를 붙이고 또 어느 곳에는 문자 뒤에 특수문자를 붙이니 헷갈릴 만도 하다. 그래서 오늘은 이 헷갈리는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스마트폰에 저장해두고, 생체인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헷갈리는 웹 사이트 비밀번호, 한곳에 저장해두고 생체인식으로 로그인하자!

갤럭시 시리즈는 ‘삼성 패스’에서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삼성전자는 67%, 애플은 19%, LG전자는 13%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본 기사에서는 삼성전자와 애플, LG전자의 스마트폰에서 웹 사이트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로그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용자 인증을 완료해야만 삼성 패스를 사용할 수 있다

먼저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일단 [설정] 앱에서 [생체 인식 및 보안]을 선택한 다음 [Samsung Pass]를 선택한다. 이곳에서 화면의 안내에 따라 사용자 인증을 진행하면, 삼성 패스를 통해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생체인식으로 간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하면 비밀번호가 자동 저장된다

다만 삼성 패스에 웹 사이트 비밀번호를 저장하려면, 반드시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Samsung Internet)’ 앱을 사용해야 한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이용해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정보 저장]이라는 문구가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기억하기]를 선택하면 삼성 패스에 자동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등록된다. 헷갈리는 비밀번호를 한곳에 저장해두고 관리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의의가 있지만,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앱을 사용해야만 한다는 점이 흠이라면 흠이겠다.


아이폰은 ‘암호 및 계정’에서

이번에는 아이폰에 웹 사이트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확실히 삼성전자의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관리하는 것보다는 쉽고 간단하다. 우선 아이폰에 비밀번호를 저장하려면 [설정] 앱에서 [암호 및 계정]을 선택한 다음 [암호 자동 완성]을 활성화해야 한다. 암호 자동 완성이 비활성화되어 있으면, 웹 사이트 비밀번호를 저장해두어도 자동 완성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암호 자동 완성을 활성화해두어야 한다

그다음에는 비밀번호를 저장해두고 싶은 웹 사이트에 접속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로그인을 하면 된다. 이때 로그인이 되면 [이 암호를 앱 및 웹 사이트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저장하겠습니까?]라는 문구가 나타나는데, [암호 저장]을 선택하면 이후에는 해당 웹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페이스ID 또는 지문인식만으로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웹 사이트나 앱에 로그인을 하고 암호를 저장하면 비밀번호가 자동 저장된다

그렇다면 웹 사이트를 방문하지 않고는 암호를 저장할 수 없을까? 다행히 웹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아도 아이디와 암호를 저장해둘 수 있다. [설정]의 [암호 및 계정]에서 [웹 사이트 및 앱 암호]를 선택하면 아이폰에 저장되어 있는 앱과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새로운 웹 사이트의 아이디와 암호를 추가할 수도 있다. 심지어 새 아이폰을 구입했을 때, 마이그레이션 기능으로 데이터를 옮기면 기존 아이폰에 저장되어 있던 암호를 새 아이폰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다.


LG 스마트폰은 ‘별도 앱’ 이용해서

LG전자의 스마트폰에서도 웹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다. 다만 삼성이나 애플처럼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별도의 앱을 사용해야 한다. 바로 앞서 말한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앱을 통해서 말이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웹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전체적인 방식은 삼성전자 갤럭시 스마트폰에서 했던 것과 동일하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앱을 실행해 특정 웹 사이트에 접속하고 로그인을 하면 [로그인 정보 저장]이라는 문구가 나타나는데, 이곳에서 [다음에는 지문으로 로그인]을 체크하고 [기억하기]를 선택하면 추후에는 지문인식만으로 간편하게 로그인이 가능하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의 메뉴에서 저장된 로그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저장된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방법도 간단하다. 삼성 인터넷 브라우저 앱의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한 다음 [개인정보 보호 및 보안]에서 [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를 클릭하면 저장된 로그인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 제조사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아니라는 점은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별도의 앱을 통해 비밀번호를 저장할 수 있으니 다행이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