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앱스토리

두 번째 접은 갤럭시Z 폴드2, 성능은 폈을까?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높아진 성능까지 만족스러운 '갤럭시 Z 폴드2'

4,17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삼성에서 처음 엣지 디스플레이가 채택된 스마트폰이 출시되었을 때에도 프리미엄급 라인업인 갤럭시 노트 시리즈로 출시되었다. 삼성 최초의 폴더블 스마트폰인 갤럭시 폴드나 갤럭시 Z 플립은 완전히 새로운 모델이었기에 갤럭시 노트나 갤럭시 S 라인업에 포함되지는 않았지만, 그에 준하는 최고 사양으로 출시되었기 때문에 성능까지도 부족함이 전혀 없었다. 두 번째 폴드인 갤럭시 Z 폴드2 역시 마찬가지로 최상위 사양을 이어받아 공개되었다. 가격으로만 따지면 삼성에서도 비교대상이 없는 독보적인 최상위에 올라서 있는 갤럭시 Z 폴드2의 성능은 과연 어느 정도일까?


테스트 준비

삼성 갤럭시 폴드는 국내나 해외 모두 굉장히 독보적인 카테고리를 차지하고 있다. 아직까지 폴더블 스마트폰 자체가 워낙 적은 데다가 완성도까지 따지면 더욱 한정되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비교대상을 선택할 때에도 고민이 될 수밖에 없다. 고민 끝에 이번 테스트에서는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비교하기로 했다. 갤럭시 폴드는 퀄컴 스냅드래곤 855 프로세서에 12GB의 램을 탑재했으며, 갤럭시 Z 폴드2는 스냅드래곤 865+ 프로세서에 램 용량은 동일한 12GB이다. GPU도 아드레노 640과 아드레노 650으로 다르기 때문에 그래픽 성능에서도 차이를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테스트는 각 앱별로 3회씩 실행해서 중간값을 사용했다.

▲전작인 갤럭시 폴드와 비교하였다


프로세서 성능 테스트

첫 번째로는 프로세서 테스트를 진행했다.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갤럭시 폴드와 갤럭시 Z 폴드2는 스냅드래곤 855와 865+로 다르기 때문에 결과는 이 두 프로세서의 성능 차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테스트는 Geekbench5의 CPU Benchmark를 사용했다.

테스트 결과를 보면 갤럭시 폴드는 싱글코어에서 735점, 멀티코어에서 2620점을 기록했으며, 갤럭시 Z 폴드2는 싱글코어 958점, 멀티코어 2997점을 기록해 전작에 비해서 훨씬 높아진 성능을 확인시켜 주었다. 다음은 프로세서의 GPU 성능을 확인하는 Geekbench5의 Compute Benchmark를 실행해보았다.

OpenCL API만 이용한 이번 테스트에서 갤럭시 폴드는 2483점을 받은 반면, 갤럭시 Z 폴드2는 3499점으로 40%p 이상 큰 차이를 보였다.


시스템 성능 테스트

두 번째 테스트는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확인하는 테스트로, Antutu Benchmark와 PCMark for Android Benchmark를 이용했다. 먼저 Antutu Benchmark의 결과를 확인해보았는데, 456211점 대 588614점으로 갤럭시 Z 폴드2의 성능이 높게 나타났다.

▲갤럭시 폴드(좌) / 갤럭시 Z 폴드2(우)

Antutu Benchmark의 세부 항목은 CPU와 GPU, MEM 그리고 UX로 나뉘는데, 모든 항목에서 갤럭시 Z 폴드2가 큰 차이로 앞서고 있으며 특히 GPU 항목에서 더 큰 성능 차이를 보여주었다.

시스템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두 번째 테스트인 PCMark for Android Benchmark의 종합 스코어는 9828점 대 12551점으로 30%p 가까이 갤럭시 Z 폴드2가 앞서고 있다.

▲갤럭시 폴드(좌) / 갤럭시 Z 폴드2(우)

PCMark for Android Benchmark는 웹 브라우징과 동영상 편집, 문서 작성, 사진 편집, 데이터 처리 등 스마트폰의 실제 활용 기반 테스트로 진행되는데, 갤럭시 Z 폴드2는 특히 사진 편집에서 전작보다 훨씬 높은 수치를 보여주었다.


3D 그래픽 성능

마지막으로 3D 그래픽 성능을 알아보았다. 앞서 Geekbench5에서도 GPU 테스트가 있었지만, 좀 더 심도 깊은 3D 테스트를 통해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3D Mark를 사용하였다. 제일 먼저 오픈GL ES 3.1 API 기반의 Sling Shot Extreme 테스트 결과 5632점 대 7268점으로 갤럭시 Z 폴드2가 30%p 가까이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3D Mark는 그래픽 스코어와 물리연산 스코어를 테스트해 각각의 점수도 알려주는데, 물리연산 스코어의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그래픽 스코어의 차이가 상당히 크게 나타났다.

▲갤럭시 폴드(좌) / 갤럭시 Z 폴드2(우)

다음은 동일 해상도에서의 성능을 확인하기 위해 Offscreen으로 테스트가 진행되는 Sling Shot Extreme Unlimited의 테스트 결과다. 이 테스트도 오픈GL ES 3.1 API를 사용하는데, 이번에는 6134점 대 7301점으로 차이가 조금 줄어들었다.

▲갤럭시 폴드(좌) / 갤럭시 Z 폴드2(우)

다음은 Vulkan API 기반의 Sling Shot Extreme 테스트 결과로, 4397점 대 6012점으로 40%p 가까이 갤럭시 Z 폴드2가 앞서고 있다. 세부 항목에서는 이번에도 물리연산 스코어보다 그래픽 스코어가 큰 차이를 보였다.

갤럭시 폴드(좌) / 갤럭시 Z 폴드2(우)


모든 면에서 만족시키는 성능

전반적인 테스트 결과는 이미 예상했다시피 갤럭시 Z 폴드2가 모든 항목에서 앞서는 모습을 확인시켜 주었다. 상위 모델 칩셋을 채택했기에 당연한 결과이지만, 예상보다 성능 차이가 컸다. 갤럭시 Z 폴드2는 삼성의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 라인업인 갤럭시 Z 시리즈에 통합되면서 기존 모델에서 커버 디스플레이를 더욱 키워 활용도를 극대화하고, 힌지 구조도 바꿔 원하는 각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시켰다. 여기에 화룡점정으로 퍼포먼스까지 크게 높이면서 새로운 폴더블 스마트폰이 출시되기 전까지는 한동안 경쟁할 제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기능과 더불어 높아진 성능까지 만족스러운 갤럭시 Z 폴드2


작성자 정보

앱스토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