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갤럭시폴드2, 방수도 되는데 가격은 더 낮아진다?

조회수 2020. 6. 17.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갤럭시폴드2, 어떤 모습일까?

삼성 갤럭시폴드2의 공개 및 출시가 임박하면서 관련 소식이 다양하게 쏟아지고 있다. 우리뿐 아니라 세계를 놀라게 했던 갤럭시폴드, 그리고 그 후속작이기에 절로 고개가 끄덕여진다. 지금까지 추측되는 바로는 갤럭시폴드2는 갤럭시Z플립이 아닌 갤럭시폴드와 더 닮아있을 것이라는 것, 스타일러스를 지원할지도 모른다는 것 정도가 눈에 띈다. 여기에 모두가 원하던 몇 가지 특징들이 추가로 공개됐다. 

메인 디스플레이에 120Hz 주사율 지원?

갤럭시폴드는 접었을 때 커버 디스플레이와 펼쳤을 때 메인 디스플레이, 총 2개의 디스플레이가 있다. 갤럭시폴드 유저들은 보통 전화 통화나 기본적인 메시지 확인 및 발송, 간단한 웹 서핑 등을 수행할 때는 커버 디스플레이를 활용하고, 유튜브나 넷플릭스, 모바일 게임을 즐길 때는 메인 디스플레이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만약 이 메인 디스플레이에 120Hz 주사율이 지원된다면? 사용자들은 기존보다 훨씬 부드럽고 쾌적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누릴 수 있게 된다. 그것도 큰 화면을 통해서 말이다.

▲갤럭시폴드2 메인 디스플레이에 120Hz 주사율을 지원한다?

삼성은 이미 갤럭시S20 시리즈에서 120Hz 주사율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충분히 예상 가능한 내용이었다. 특히 커버 디스플레이와 메인 디스플레이의 용도가 확실한 갤럭시폴드에서는 더더욱 그랬다. 물론 배터리 이슈로 인해 기존의 60Hz 주사율을 기본값으로 지원할 것으로 보이며, 커버 디스플레이의 주사율도 60Hz로 예상되고 있다.

▲더욱 쾌적한 엔터테인먼트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 sammobile)

방수 되는 최초 폴더블폰 되나

요즘에는 스마트폰에 방수방진은 두말할 것 없는 필수 기능이다. 많은 사람들이 종종 겪어왔던 침수 사고에 스마트폰 고장 확률이 크게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어 웬만한 스마트폰에나 기본 기능으로 탑재되는 추세다. 그러나 폴더블 스마트폰만은 예외였다. 경첩의 틈으로 이물질이 들어가 기기를 손상시킨다는 이유로 출시까지 연기됐던 갤럭시폴드였기에 방수방진은 당연히(?) 기대조차 접었던 기억이 있다.  

▲갤럭시폴드2에 방수방진 기능이 탑재된다?

그러나 지난해 삼성이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에 경첩 구조 개선과 관련해 방수방진 특허를 내면서 갤럭시폴드2에서부터 방수방진 기능이 탑재될 것이라는 관측이 힘을 얻고 있다. 무엇보다 특허 디자인으로 공개된 이미지가 갤럭시폴드와 똑닮은 모습이어서, 갤럭시폴드2를 염두에 둔 것이라 해석해볼 수도 있다.

▲지난해 삼성이 출원한 방수방진 관련 경첩 구조 개선안 (출처: LetsGoDigital)

또 주목할 만한 변화는?

한편 갤럭시폴드2 스타일러스, 삼성의 표현을 빌리면 S펜의 존재에 대해서는 여전히 확실시된 내용이 없다. 갤럭시폴드 유저들을 포함해 많은 사람들이 S펜의 부재를 아쉬움으로 꼽은 바 있어, 유독 S펜 관련 루머들이 많이 나오기도 했다. 현재 시점에서 결과만 얘기하자면, 갤럭시폴드2에는 S펜이 적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도 적지 않다. 이들은 갤럭시폴드에 사용된 디스플레이는 갤럭시노트 시리즈에 사용되는 디스플레이와 달리 스크래치에 약하기 때문에 S펜과 같은 (비교적) 예리한 소재가 닿으면 안 된다는 논리를 편다. 반대 진영에서는 갤럭시Z플립에 사용된 UTG(초박막강화유리)가 적용된다면 S펜의 탑재도 무리가 아니라고 주장한다.  

▲아직 S펜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나오지 않았다 (출처: @Ben Geskin)

또한 갤럭시폴드가 갤럭시S10 플러스의 카메라 구성을 그대로 유지한 바 있어, 갤럭시폴드2 역시 갤럭시S20 울트라의 카메라 구성을 따라갈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실제로 갤럭시폴드2의 카메라에 관한 루머는 이러한 주장에 대해 큰 이견이 없다. 전면 카메라의 경우 기존의 투박한 노치가 아닌 펀치홀 디자인을 취해 더욱 세련된 느낌을 가미할 것으로 보인다.

▲갤럭시S20 울트라를 닮은 카메라 (출처: WindowsUnited.de)

POINT

삼성 갤럭시폴드2에 대한 루머가 더욱 구체적으로 언급되면서, 갤럭시폴드에서 느꼈던 아쉬움을 완전 해소할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무엇보다 갤럭시폴드2에 대해 가장 치열하게 논의되는 것이 S펜의 여부다. 거의 확실시된다고 볼 수 있는 120Hz 주사율, 방수방진, 갤럭시S20 울트라급 카메라 사양 등에 힘입어 S펜까지 탑재한다면 확실히 2020년 역시 '갤럭시폴드의 해'가 될 수 있을지도 모른다. 큰 폭은 아니지만 전작보다 가격까지 저렴해진다고 하니 기대가 될 수밖에!  

▲갤럭시폴드2, 어떻게 나올까? (출처: mytechspace)

오늘의 추천 동영상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