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뉴스] 한눈에 살펴보는 갤럭시S20

조회수 2020. 3. 3. 08:1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갤럭시S20, 디자인과 성능

[관련 기사 보기]

1억 800만 화소, 8K, 100배 스페이스줌 역대급 카메라! 갤럭시S20

갤럭시S20 VS 갤럭시S20 플러스 VS 갤럭시S20 울트라, 무엇이 다를까

갤럭시S20 언팩 행사에 깃든 삼성전자의 속내

갤럭시S20 출시로 본 갤럭시S 시리즈의 발자취

어떻게 달라졌을까? 출시 전 미리 만난 갤럭시S20

역대급 스펙, 핵심 기능으로 본 삼성 갤럭시S20

갤럭시S20 vs 아이폰11, 어떤 카메라가 더 좋을까?

갤럭시Z플립 vs 갤럭시S20 vs 갤럭시S10 퍼포먼스 비교

-> [포토뉴스] 한눈에 살펴보는 갤럭시S20


전면

▲최상위 모델인 갤럭시S20 울트라
▲전작인 갤럭시S10에 비해 전면 카메라 홀이 작아졌다
▲리시버는 프레임과 디스플레이 사이에 교묘하게 숨겨져 있어 잘 보이지 않는다
▲베젤도 더 슬림해졌다
▲전작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디스플레이가 넓어졌다

갤럭시S20의 전면에는 전작인 갤럭시S10과 마찬가지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적용되어 전면 카메라 홀을 제외한 나머지 영역이 디스플레이로 채워졌다. 전면 카메라의 위치는 우측 상단에서 중앙으로 바뀌었으며, 전면 카메라 홀의 크기는 더 작아졌다. 워낙 근소한 차이라 자세히 보지 않으면 실감하기 어렵지만, 전작과 비교해보면 확실히 차이가 있다. 또한 리시버는 디스플레이와 프레임 사이에 교묘하게 숨겨져 있으며, 하단 베젤이 한층 슬림해져 전작보다 화면이 더 넓어졌다.


측면

▲좌측에 있던 물리 버튼은 모두 우측으로 이동되었다
▲우측 상단에는 볼륨 조절 버튼과 전원 버튼이 위치해 있다
▲측면에서 보았을 때 후면 카메라가 굉장히 도드라진다
▲전작과 비교해보면 카툭튀가 얼마나 심해졌는지 알 수 있다
▲카툭튀 때문에 평평한 곳에 내려놓아도 상단부가 살짝 들뜬다
▲상단부에는 변화가 없다
▲후면부에 있던 3.5mm 이어폰 단자가 사라졌다
▲마이크 홀의 위치가 변경되고, 스피커 홀이 늘어났다

좌측면에 있던 볼륨 조절 버튼은 우측면으로 이동되었고, 빅스비 버튼은 전원 버튼과 통합되었다. 전작인 갤럭시S10에서는 빅스비 버튼을 통해 음성인식 비서 빅스비를 소환할 수 있었지만, 갤럭시S20에서는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빅스비를 호출할 수 있다. 전원을 끌 때는 볼륨 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길게 누르면 되고, 같은 방법으로 버튼을 짧게 누르면 스크린샷이 촬영된다. 이어 상단부에는 전작과 마찬가지로 마이크 홀과 마이크로SD 슬롯이 마련되어 있으며, 하단부에는 3.5mm 이어폰 단자가 없어진 대신 우측에 있던 마이크 홀이 좌측으로 이동되고, 스피커 홀이 다섯 개에서 여섯 개로 늘어났다. 다만 측면에서 봤을 때, 후면 카메라의 카툭튀가 전작보다 도드라져 스마트폰을 평평한 곳에 내려놓아도 우측 상단부가 살짝 들뜬다.


후면

▲가장 눈길이 가는 곳은 역시 카메라다
▲1억 800만 화소의 카메라는 최대 100배 줌을 지원한다
▲카메라 모듈부의 변화가 상당하다
▲삼성 로고는 하단으로 이동되었다
▲모델에 따라 카메라 개수가 다르다(상: 갤럭시S20 / 좌: 갤럭시S20 울트라 / 우: 갤럭시S20 플러스)
▲크기는 6.2인치부터 6.9인치까지다(좌: 갤럭시S20 / 중: 갤럭시S20 플러스 / 우: 갤럭시S20 울트라)
▲카메라 모듈부가 커졌음에도 더 깔끔해진 듯한 느낌이다(좌: 갤럭시S20 / 중: 갤럭시S20 플러스 / 우: 갤럭시S20 울트라)
▲아이폰과 달리 직사각형 모듈부를 채택했다(좌: 갤럭시S20 / 중: 갤럭시S20 플러스 / 우: 갤럭시S20 울트라)
▲아이폰11 시리즈가 인덕션 카메라를 먼저 선보인 덕분에 넓어진 카메라 모듈부가 어색하게 느껴지지는 않는다

갤럭시S20의 변화는 후면에 집중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단연 카메라이다. 중앙 상단에 가로로 배열되어 있던 카메라는 우측 상단으로 이동되었고, 아이폰11 시리즈처럼 널찍한 카메라 모듈부가 적용되었다. 또한 후면 카메라 바로 아래에 위치해있던 삼성 로고는 하단으로 이동되었으며, 하단에 새겨져있던 모델명은 자취를 감췄다. 아무래도 카메라 모듈부가 확대되면서 이런저런 로고를 모두 집어넣기에는 지저분해 보인다고 판단해 최대한 군더더기를 없앤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성능

▲프로세서 성능 테스트: Geekbench5 CPU Benchmark(좌), Compute Benchmark(중, 우)
▲시스템 성능 테스트: Antutu benchmark(좌), PCMark for Android Benchmark(우)
▲3D 그래픽 성능 테스트: 3DMark Sling Shot Extreme

CPU Benchmark를 통해 CPU의 성능 테스트 결과 싱글코어에서 915점, 멀티코어에서 3,266점을 기록했다. Antutu Benchmark을 사용한 테스트 결과 CPU 성능 180,387점, GPU 성능 214,468점으로 높은 성능을 제공하고 있다. 3D Mark 테스트는 Sling Shot Extreme의 경우 7,270, Sling Shot Extreme Unlimited에서는 그래픽 스코어 8,168점과 물리연산 스코어 6,626점을 기록했다.

[관련 기사 보기]

1억 800만 화소, 8K, 100배 스페이스줌 역대급 카메라! 갤럭시S20

갤럭시S20 VS 갤럭시S20 플러스 VS 갤럭시S20 울트라, 무엇이 다를까

갤럭시S20 언팩 행사에 깃든 삼성전자의 속내

갤럭시S20 출시로 본 갤럭시S 시리즈의 발자취

어떻게 달라졌을까? 출시 전 미리 만난 갤럭시S20

역대급 스펙, 핵심 기능으로 본 삼성 갤럭시S20

갤럭시S20 vs 아이폰11, 어떤 카메라가 더 좋을까?

갤럭시Z플립 vs 갤럭시S20 vs 갤럭시S10 퍼포먼스 비교

-> [포토뉴스] 한눈에 살펴보는 갤럭시S20


오늘의 추천 동영상

터치+음성인식 탑재한 고음질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 '픽스 팟 X1'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