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앱스토리

삼성 갤럭시 Z 플립 주요 특징 파헤치기

갤럭시 Z 플립, 주요 특징

2,7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삼성 갤럭시Z플립은 갤럭시 폴드와 마찬가지로 폴더블 디스플레이 스마트폰이다. 형태 자체가 많이 다르지만 동일한 기술도 사용되고, 많은 부분 갤럭시 폴드에서 그대로 가져오거나 개선한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크기나 화면비율, 접는 방향, 그리고 커버 디스플레이의 크기까지 완전히 다른 점도 많기 때문에 갤럭시 폴드가 갖고 있지 않은 플립만의 특징도 갖추고 있다. 갤럭시Z플립만이 제공하는 특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


플립을 이용한 새로운 UX

갤럭시Z플립의 외형이나 새로운 힌지 등에 대해서는 지난 기사에서 자세히 살펴봤다. 그렇다면 갤럭시Z플립은 외형 이외에 또 어떤 특징이 있을까? 원하는 각도로 고정해서 쓸 수 있는 갤럭시Z플립의 특성은 카메라에서 많이 활용된다. 우선 카메라 앱을 이용해서 사진을 찍을 때 완전히 펼친 상태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한 화면비에 따라 촬영될 화면이 디스플레이에 나타나는데, 3:4나 1:1은 디스플레이 윗부분 절반 정도만 촬영될 영상이 표시되고 나머지 영역은 설정이나 메뉴가 보이지만 9:16이나 9:22 화면비를 선택한 경우는 미리보기 화면 위에 메뉴 아이콘이 올라가서 미리보기에 방해가 되기도 한다. 이럴 때 본체를 살포시 접어주면 화면이 위아래로 나뉘면서 위쪽은 미리보기 화면이 나오고 메뉴나 설정 아이콘은 아래쪽에 모여서 표시되기 때문에 화면을 가리지 않고 온전히 확인할 수 있다.

▲펼쳤을 때의 카메라 미리보기

▲단말기를 접으면 미리보기가 위쪽으로 올라간다

물론 전면 카메라를 사용해 셀카를 찍을 때에도 마찬가지다. 특히 접은 상태에서 평평한 곳에 갤럭시Z플립을 올려두면 스탠드나 삼각대 없이도 촬영할 수 있으며, 영상통화나 브이로그 촬영 시에도 두 손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단말기를 접어서 테이블 위에 올려두면 삼각대도 필요 없다

▲접었을 때 카메라 미리보기 위치가 바뀌는 모습


동영상 이동, 가로보기는?

이렇게 펼쳤을 때와 접었을 때 화면을 차지하는 크기가 달라지는 것은 동영상 재생 시에도 마찬가지로, 펼친 상태로 영상을 감상하다가 플립을 접으면 재생되는 영상은 화면 윗부분에만 표시된다. 책상 위에 갤럭시Z플립을 올려놓고 영상을 보면서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다양하게 확장될 수 있다.

▲동영상 재생 시에도 단말기를 접으면 화면은 위쪽만 사용한다

단, 가로 영상의 경우 단말기를 가로 방향으로 두고 화면을 가득 채워서 감상할 때 플립을 접더라도 보이는 크기가 달라지지 않기 때문에 스탠드 없이 가로로 세워놓고 영상을 감상할 때 더욱 유용하다.

▲가로 모드로 영상을 재생할 때는 접어도 전체 화면을 사용한다


이 작은 커버 화면에 이런 기능이?

갤럭시Z플립의 뒷면에는 커버 디스플레이가 있다. 갤럭시 폴드에는 커버 디스플레이도 제법 컸기 때문에 메인 디스플레이의 축소판으로 활용할 수 있었지만, 갤럭시Z플립의 커버 디스플레이는 1.1인치로 굉장히 작기 때문에 용도가 제한적이다. 기본적으로 시간과 날짜, 배터리 잔량이 표시되며,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알림도 확인할 수 있다.

▲시간과 날짜, 배터리를 알려주는 커버 디스플레이

물론 전화 수신도 알려주고, 문자 메시지도 스크롤 형식으로 보여준다. 음악을 재생 중이었을 때에는 커버 디스플레이를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음악 앱을 컨트롤할 수도 있다.

▲알림과 문자 메시지도 확인할 수 있다

▲오른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알림을 확인할 수 있다

▲왼쪽으로 스와이프하면 음악 앱을 컨트롤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카메라는 대부분 전면 카메라보다 후면 카메라가 더 높은 사양을 갖추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더 큰 해상도나 더 깨끗한 퀄리티를 얻기 위해 후면 카메라로 셀카를 찍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후면에는 디스플레이가 없어서 제대로 찍히고 있는 것인지 알 수 없었다. 갤럭시Z플립의 후면 카메라 옆에 있는 커버 디스플레이는 이럴 때 유용하다. 후면 카메라를 선택했을 때 화면 오른쪽 상단 구석에 있는 미리보기 아이콘을 눌러서 OFF에서 ON으로 바꾼 후 단말기 뒷면을 보면 커버 디스플레이가 켜져서 후면 카메라로 촬영할 미리보기를 확인할 수 있는 상태가 되어있다. 단말기가 완전히 접힌 상태에서도 커버 디스플레이의 미리보기를 바로 켤 수 있는데, 전원/빅스비 버튼을 빠르게 두 번 누르면 커버 디스플레이에 후면 카메라 미리보기가 켜져서 원하는 셀카 구도를 확인하고 볼륨 버튼을 눌러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후면 카메라로 셀카를 찍을 때 커버 디스플레이로 미리보기도 가능하다


오늘의 추천 동영상

작성자 정보

앱스토리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